연봉 7천만원 대통령 라디오연설, 언론중재위 제소

진보신당 “KBS 편집권 행사하지 않은 책임 물어야”

진보신당은 이명박 대통령이 최근 유성기업 노동자들을 두고 “연봉 7천만 원 받는 근로자들의 불법파업”이라고 말한 정례 연설을 KBS가 라디오를 통해 방송한데 대해 3일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를 청구했다.

이 대통령 발언과 달리 유성기업이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2011년 1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3월 31일 기준 전체 직원의 평균 연봉은 4천5백만 원 선으로, 이 대통령이 말한 7천만 원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다.

진보신당은 이 대통령이 이날 연설에서 “쌍용차의 경우 파업 사태 전까지는 자동차 한 대를 생산하는 데 백 여섯 시간이 걸렸다”고 말한 부분도 실제 생산성 지표로 거의 쓰이지 않는 기준을 가지고 이야기한 것으로, 사실과 다른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관련해 쌍용차지부는 “쌍용자동차 구조조정과 정리해고의 책임을 노동자의 몫으로 만들고 싶은 이명박 대통령의 의지가 철저하게 관철된 라디오 연설이었다”며 “사실관계는 물론 수치도 조작하고 뻔뻔하게 거짓말을 했지만 정작 쌍용자동차 사측은 어떤 해명도 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진보신당은 사실이 아닌 내용을 공영방송사인 KBS가 편집권을 전혀 행사하지 않고 그대로 방송에 내보낸 책임을 물어 사실관계를 바로잡아야 하기 때문에 정정보도를 요청했다며 “KBS는 생방송이 아닌 녹음 방송이었던 이명박 대통령 연설 중 사실과 다른 내용을 사전에 편집하지 않아 결과적으로 해당 노동자들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그릇된 정보를 국민에게 알린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진보신당은 언론중재위 신청을 통해 “이는 대통령이 허위 사실을 유포해 헌법에 규정된 노동자의 단체행동권을 부정하는 것으로서, 해당 노동자들의 기본권뿐만 아니라 그동안 유성기업과 쌍용차 파업의 정당성을 주장해 온 진보신당의 국민 신뢰성에 심각한 위해를 끼쳤다”고 밝혔다. (기사제휴=미디어충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