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수납원들, “직접 고용” 본사 점거 이틀째···9명 연행

톨게이트 수납원 380여 명, 건물 안팎에서 농성중

한국도로공사 톨게이트 요금 수납원 노동자들이 직접 고용을 위해 이강래 사장 면담을 요구하며 이틀째 경북 김천시 율곡동 본사 건물을 점거 농성하고 있다. 10일, 경찰은 건물 20층 사장실을 점거 중이던 노동자 7명을 모두 연행했다. 조합원들은 건물 안팎에서 집회를 이어가고 있지만, 공사는 건물 방호 외에 별다른 대응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고속도로 톨게이트 수납원들이 9일부터 직접 고용을 요구하며 경북 김천시 한국도로공사 본사 건물을 점거하고 있다. 경찰은 경력 약 1,200명을 배치했다. [출처: 뉴스민]

경찰과 노조의 설명을 종합하면, 이날 오후 2시께 20층 사장실에서 점거 농성 중이던 조합원 7명이 모두 구미경찰서로 연행됐다. 앞서 오전 11시경에는 건물 안에서 농성 중인 조합원들과 경찰, 공사 직원들이 실랑이를 벌이는 과정에서 조합원 2명이 칠곡경찰서로 연행됐다.

경찰과 실랑이 과정에서 여성 조합원들은 상의 탈의를 하며 저항했다. 노조에 따르면 로비 개찰구 유리창이 깨지면서 2명은 부상을 입고 응급실로 실려갔다. 점거 농성 중인 조합원 일부는 부상을 입고도 치료를 받지 않고 있어 부상자는 더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도로공사 건물 2층 로비에서 톨게이트 요금 수납원 250여 명이 이틀째 점거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전국민주연합노조 톨게이트지부, 공공연대노조 도로공사엽업소지회, 인천일반노조 톨게이트지부, 경남일반노조 톨게이트지회, 공공노련 한국도로공사톨게이트노조 등 민주노총, 한국노총 산하 5개 노조 소속이다. 건물 밖에서도 조합원 150명와 시민단체 회원들이 모여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출처: 뉴스민]

노조는 지난달 29일 대법원 판결에 따라 요금 수납원 노동자 1,500명 모두 직접 고용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공사는 이번 대법원 판결을 받은 745명 중 자회사 한국도로공사서비스 정규직 고용에 동의한 220명 등을 뺀 499명에 대해 고용의사를 확인한 뒤 자회사 고용하거나 기존과 다른 직군으로 직접 고용할 계획을 밝혔다. 또, 현재 1·2심 재판이 진행 중인 요금수납원 1,116명에 대해서는 재판을 끝까지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점거 농성 중 한 조합원은 “대법원 판결을 받고 너무 기뻤는데 공사가 내놓은 대책은 대법원 판결 이전과 똑같다”며 “우리는 대부분 여성이고 장애인 노동자도 많다. 직접 고용을 선택하면 졸음 쉼터 풀뽑기를 하라는 건 직접 고용을 선택하지 말라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날 오전 11시 민주일반연맹은 공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강래 사장은 피하지 말고 즉각 면담에 나서라”며 “9일 발표한 고용보장방안을 폐기하고, 1,500명 직접 고용을 위해 노조와 교섭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공사 홍보팀 관계자는 “현재 농성 중인 분들이 너무 과격하고 폭력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당장 면담 가능 여부를 결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출처: 뉴스민]

한편, 경북지방경찰청은 공사 건물 안팎으로 경력 1,200여 명을 배치해 경비 중이다.

기사제휴=뉴스민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규현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덧글 작성

참세상은 현행 공직선거법 82조에 의거한 인터넷 선거실명제에 반대합니다. 이는 독자와 활발하게 만나고 토론하여 여론의 다양성을 꾀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인터넷 언론의 사명을 거스르기 때문입니다.

헌법재판소는 지난 2012년 8월 23일 정보통신법상 인터넷실명제에 위헌 결정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공직선거법은 선거 시기에 인터넷 언론사 게시판 등에 여전히 실명확인을 강제하고 있습니다.

참세상은 실명확인시스템 설치를 거부할 것입니다. 제 21대 전국국회의원선거 운동기간(2020.04.02~04.15)중에 진보네트워크센터(http://www.jinbo.net)에서 제공하는 덧글 게시판을 제공합니다. 아래 비실명 덧글 쓰기를 통해 의견을 남겨주시거나, 아래 소셜계정(트위터,페이스북 등)으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덧글 목록
  • 이사랑

    이명뱍이나. 박근혜냐. 문제인이나
    다 똑같은놈들. 법은. 빽없고 권력없는 사람한테만. 적용되는 더러운세상

  • 국민

    이강래가 안만나줘 직접 찾아왔더니
    구사대가 반겨주네!! 천벌받는다 더러운공사
    이강래를 구속하고 1500명 직접고용 이행하라!

  • 기득권박살

    법도 안 지키는 도공한테는 주먹이 약~. 투쟁으로 직접고용 쟁취하자~~~!!

  • 딸기

    오죽하면 점거농성까지 했을까요~교섭한번없이 일방적인 발표에 도공구사대까지 수납원들 마음을 이해합니다..힘내주세요!!

  • 백검

    법원 판결도 무시하는 도피아들. 해고자를 막는 구사대가 도로공사 정규직노조였네.노동자에게 폭력을 일삼네.

  • 붉은장미

    1500명 직접고용 이강래는 책임져라

  • 직접고용

    요금수납원들 힘내시기 바랍니다
    대법판결 이행하라

  • 수납원

    더러운세상 국민경찰이 도공앞에서 노동자를 때리고 폭행하는경찰 장애인이라고 분명히 말했는데도 개 패듯하는경찰이 국민경찰인가 뒤에서 이강래 문재인이 압력을 가하는건가? 힘없는 노동자를 보호는 커녕 도공앞에서 압력질 하는 경찰이라니 참 대한민국이 이런나라

  • 하랑

    문재인이 이런병력투입을 보고도 저지를안하니 더욱서러울분입니다.도공본사에있는 수납원의목소리와 장애인을 무참하고처절하게 공권력으로 제압하는 경찰들과구사대를 끌어내주십시요.
    투쟁!!!

  • 와우

    응원합니다! 꼭 좋은소식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