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병원노조, 27일부터 무기한 파업 돌입

노조, "3병원 건립 중단하고 정상화하라" vs 병원, "정부 규제 넘어설 수 없다"


경북대병원노조가 27일 오전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다. 26일 노사는 최종협상에서 단협개정없는 임금인상과 간호사 인력충원, 제3병원 건립 중단 요구에 대한 의견 차이로 결렬됐다.

노조(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 경북대병원분회)는 “병원은 그저 복지협약 개악 없는 임금 1.7% 인상안을 던져 파업을 모면하려고만 할 뿐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끝까지 외면했다”며 “제3병원 건립 문제 해결, 만성적인 간호인력 부족, 상시업무 비정규직 정규직화 등 어느 것 하나 해결되지 않았다. 향후 경북대병원이 지역 공공병원으로서 제대로 수 있도록 공공병원 노동자의 자긍심으로 공공의료를 지키기 위해 파업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현재 응급의료센터, 중환자실 등 필수유지인력을 제외한 나머지 병동에서 약 350명이 파업에 참여하고 있다. 병원 측은 노조의 핵심요구사안인 제3병원 건립중단 요구에 대해 "정부 승인 사업이라 노사협상 대상이 아니"라고 못박았다. 또, 지난해 합의사항인 간호인력 10% 확충에 대해서도 병원은 내년(2015년)부터 가능하다고 밝혀, 노사합의는 쉽지 않아 보인다.

김재성 경북대병원 근로복지과장은 “응급의료센터나 중환자실은 차질이 없지만, 병동 인원이 많이 빠져나가 있다. 며칠은 괜찮겠지만 파업이 장기화되면 차질이 생길 수도 있다”며 “파업이 장기화되면 기존 병동을 축소해서 운영하는 등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지침에 발목 잡힌 경북대병원 노사협상

염헌규 대외협력실장은 “현재 병원 집행부와 원장님이 파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막막하다”며 “국립대병원으로서 정부 규제를 뛰어넘어서 (노사합의) 할 수 있는 것이 사실상 없다”고 말했다.

병원은 26일 오후 열린 6차 노사교섭에서 애초 복지협약 축소를 조건으로 임금 인상이 가능하다는 입장에서 물러나 복지협약 축소 없이 1.7% 임금 인상안을 내놓았지만, 노조가 파업을 진행하자 정부지침대로 복지협약을 다시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재성 근로복지과장은 “노조의 파업으로 인한 환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복지 협약은 추후에 논의하기로 한 것”이라며 “정부의 지침이 연내에 완료하라는 것이다. 연내에 이행하지 못하면 내년에 직원들 임금이 동결되거나 인력 증원도 어려운 상황이다. 이미 노조가 파업에 들어갔으니 정부의 방만 경영 개선 사항도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작년 노사합의사항인 간호 순환 인력 10% 확충이 현재까지 이행되지 않았으며, 현재 경북대병원은 간호 인력 18명이 부족한 채로 운영되고 있다. 병원 측은 노조가 요구한 간호인력 충원 문제도 기획재정부 승인 없이는 힘들다는 태도다.

김영희 분회장은 “현장인력이 부족하다고 올 초부터 병원에 이야기해 왔다. 병원 교섭위원이 (간호) 임시직을 못 구하는데 어쩌란 말이냐고 말하더라. 그러면 간호사들에게 매일 오프없이 일하라고 얘기할 수 있는 것이냐”며 병원의 태도를 비판했다.

이에 병원은 부족한 간호 인력을 이미 선발해 놓았고, 내년 1/4분기에는 노조의 요구대로 간호 순환 인력을 확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재성 근로복지과장은 “기획재정부에 정규직 간호 인력 TO를 요청했으나 승인이 아직 안 났다”며 “현재 간호 신규 인력을 채용해 놓았고, 내년 3월이 되어야 신규자들이 근무할 수 있다. 원내 다른 정규직 TO를 활용해서라도 신규 채용자 중 일부는 순환 간호 인력에 투입해 차질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병원은 노조의 임상실습동(제3병원) 건립 중단 요구는 정부 승인 사업이기 때문에 노사협상 대상이 아니라고 못박았다.

염헌규 대회협력실장은 “정부에서 허가를 받아서 이미 진행 중인 사업에 대해 반대하는 것은 노사협상 대상이 아니다. 이미 그 타당성을 검증받은 국가사업이다”며 “특정 업무 기능이 축소되서 시민들이 불편하다면 언제든지 능동적으로 대처하겠다. 부채는 일시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 그것은 우리 병원이 극복해야 하는 문제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말

김규현 기자는 뉴스민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뉴스민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규현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