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오늘 총파업...전국 26만 노동자 일손 놓는다

민주노총 조합원 1/3가량 파업 참여...17개 지역에서 총파업 집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한상균, 민주노총)이 24일 4대 목표를 내걸고 총파업에 돌입했다.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 69만 명 중 약 26만 명가량의 노동자가 이번 총파업에 동참한다. 오후에는 전국 17개 시,군에서 총파업 집회가 열린다. 민주노총은 오늘 총파업을 시작으로 5~6월에 걸친 파상 투쟁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현재까지 14개 가맹조직 소속 2,829곳의 사업장과 16개 지역본부 소속 97개 사업장에서 총 26만 9천 명이 파업에 참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파업에는 금속노조 등 제조부문 노동자와 건설산업연맹 소속 건설노동자, 공공운수노조 소속의 학교비정규직 및 대학병원 노동자, 민주일반연맹의 청소노동자, 비정규직 노동자 등이 참여한다.

개별 단위사업장 중 가장 큰 규모로 파업에 참여하는 곳은 기아차노조다. 약 3만3천 명의 기아차노조 소속 노동자들은 이날 주간조와 야간조 각각 4시간 파업을 벌인다. 현대차노조는 23일 확대운영위원회를 통해 확대간부 500여 명만 파업에 참여하기로 했다. 한국지엠노조도 확대간부 파업에 나선다. 금속노조는 24일 전 조합원이 주/야 각 4시간 이상 파업에 돌입한다는 총파업 지침을 발표한 바 있다. 금속노조에서는 173개 사업장 노동자 7만 여 명이 이번 총파업에 참여한다.

파업권이 보장되지 않는 교사와 공무원도 집단 연차나 총회 개최 등의 방식으로 총파업에 참여한다. 전교조는 이날 3천 명의 교사들이 집단 휴가를 내는 방식의 연가투쟁에 돌입한다. 전교조의 연가투쟁은 2006년 이후 9년 만이다. 전교조는 오후 1시 서울시청광장에서 전국교사결의대회를 개최한 뒤 오후 3시부터 같은 장소에서 열리는 민주노총 총파업 결의대회에 참가한다. 24일 밤부터는 1박 2일 동안 ‘세월호 특별법 정부시행령 폐기’ 등을 내걸고 도심 곳곳에서 실천 활동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공무원노조 소속 조합원 6만 여 명도 24일 지부별 비상총회를 개최하는 방식으로 총파업에 참여한다. 이후에는 각 지역에서 열리는 민주노총 총파업 결의대회에 참여할 예정이다. 정부는 교사, 공무원의 파업참여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형사처벌한다는 강경한 방침이어서 긴장이 확산되고 있다.

총파업에 참여한 조합원들은 이날 오후부터 전국 17개 지역에서 열리는 총파업집회에 참여한다. 집회에는 7만 여 명의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 뿐 아니라 청년, 도시빈민, 시민사회단체 등도 참여할 전망이다. 지난 21일, 약 1천 개에 달하는 각계각층 단체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 총파업 지지 입장을 밝혔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을 비롯한 4.16연대도 24일 민주노총 총파업에 참여키로 했다.

서울, 인천, 경기 지역의 노동자들은 오후 3시 서울시청광장에 집결해 총파업 대회를 연다. 이 자리에는 약 1만 5천 여 명의 조합원 및 시민들이 참여하게 될 전망이다. 집회 후에는 을지로입구-종각-시청까지 도심 행진을 벌인다. 충북(16시, 청주 상당공원), 대전(15시, 샘머리공원), 세종충남(16시 30분, 천안 야우리광장), 전국(14시, 한국은행 사거리), 광주(16시, 구 도청 앞 민주광장), 전남(15시, 여수시청), 대구(14시, 반월당), 경주(13시 30분, 경주역), 포항(16시, 형산로터리 협력회관), 경산(16시, 경산시청 맞은편), 구미(13시, 구미노동지청), 부산(16시, 부산역), 울산(14시, 태화강역), 경남(14시 창원 중앙대로), 강원(14시 춘천역), 제주(14시, 제주시청) 등 각 지역에서도 파업 집회가 열린다.

민주노총은 이날 총파업을 시작으로 5~6월에 걸친 파상 투쟁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25일에는 서울, 부산, 광주, 대구 등 4개 권역에서 5만 여 명의 공무원들이 ‘공적연금 강화 국민대회’를 연다. 5월 1일 노동절 집회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10만 명의 노동자들이 서울로 집결해 세월호 참사 유족들과 1박 2일 철야 행동을 벌일 예정이다. 5~6월에는 한국노총과의 공동투쟁도 예고되고 있다. 공공기관 노동자들도 6월 총력 투쟁을 준비 중이다.

한편 민주노총은 총파업 4대 목표로 △‘더 쉬운 해고, 더 낮은 임금, 더 많은 비정규직’을 노린 박근혜 노동자 죽이기 정책 분쇄(노동시장 구조개악 폐기) △공적연금 강화 및 공무원연금 개악 중단 △최저임금 1만원 쟁취 △근로기준법 전면 적용 및 노조법 2조 개정, 모든 노동자의 노동기본권 쟁취 등을 내걸었다.
태그

총파업 , 민주노총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작업복

    정리해고법을 폐지할 정치대오를 총파업 운동으로 잉태시켜라!!
    시퍼런 정리해고법이 살아있는 한, 민주노총은 어용이고 불구자이다!
    반신불수에서 벗어날 유일한 대안은 현장 노동자가 파업투쟁으로 직접 평의회와 당을 만드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