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복면집필’? 교육청은 ‘공개집필’한다

전북 등 4개 시도교육청, 집필 전에 집필진 공개 예정

  국사편찬위원회 [출처: 교육희망 윤근혁 기자]

교육부가 중고교 국정<역사> 교과서 집필진을 비공개로 부치는 ‘복면집필’을 결정했다. 반면, 이 국정교과서에 맞서 4개 시도교육청의 <역사> 보조교재는 집필진을 공개할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복면집필’을 추진한 교육부가 ‘공개집필’ 교재에 대해서도 강하게 대응할 것으로 보여 논란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태스크포스 만들어 국정교과서 맞선 보조교재 개발

24일 전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전북도교육청과 강원·충남·광주 교육청 등 4개 교육청은 중고교<역사> 보조교재를 내년 말까지 함께 집필하기로 결정했다. 이들 교육청은 이른 시간 안에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따른 보조교재 개발을 위한 태스크포스(TF)’도 공동으로 만들 예정이다.

이 TF에는 진보와 보수를 아우른 주류 역사학계 교수와 교사, 교육청 직원 등 모두 2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들은 보조교재의 발행체계 등을 정하고 내달 말까지 집필진을 공개 모집할 예정이다.

보조교재를 배포하는 때는 국정교과서가 배포되는 2017년 3월이다. 이 교재는 국정교과서에 대응하는 대안교과서 성격을 띨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교육청 관계자는 “보조교재를 집필하기 전에 당연히 집필진을 공개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면서 “이 과정에서 정부가 집필진에 대한 징계 등의 압박이 우려되긴 하지만 책임 있게 공개하는 게 투명성의 원칙에 맞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지난 23일 중고교 교재 집필진 47명 가운데 1명의 이름만 공개해 ‘복면집필’ 지적을 받는 국사편찬위원회의 관계자는 “일부 시도교육청이 보조교재 집필진을 공개하는 것을 갖고 국정교과서의 집필진 공개 여부를 비교하는 것은 그 대상이 되지 않는다”면서 “국정교과서는 말 그대로 정식 교과서이고, 보조교재는 보조 자료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복면집필’ 교육부, ‘공개집필’ 교재 탄압 나서나

하지만 ‘복면집필’을 주도해온 교육부는 ‘공개집필’로 만들 예정인 이번 보조교재에 대해 탄압하고 나설 것으로 예상돼 논란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기사제휴=교육희망)
태그

교육부 , 교육청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근혁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노동자

    시위진압 경찰들의 익명성이 과격한 진압을 부른다.
    복면시위를 말하기 전에 경찰들 이름표부터 보이도록 착용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