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100일...진상규명은 전무, 유족들만 길거리로

국회는 ‘특별법 제정’ 파행 거듭...“가족 죽여 놓고 돈 원하냐는 이야기도”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지 100일이 지났지만 진상규명은 첫 걸음도 떼지 못한 채 유족들만 길거리로 나 앉았다. 유족들은 벌써 11일째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며 단식을 진행 중이고, 23일부터 1박 2일 동안 100리길을 행진하기도 했다.

진상규명은 시작조차 되지 않았지만, 유족들은 근거 없는 비난과 왜곡, 폭력에 노출돼 있어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출처: 참세상 자료사진]

세월호 100일...진상규명은 전무, 유족들만 길거리로
“가족 죽여 놓고 돈 원하냐는 이야기도”


세월호 가족대책위는 세월호 참사 100일을 맞아 지난 23일부터 24일까지 1박 2일 간의 도보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서울시청광장까지 이어지는 100리 행진이다. 현재 세월호 유족 185명과 시민 150명 등이 행진에 함께하고 있다. 행진에 나선 유족들이 원하는 것은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특별법 제정 뿐이다.

행진을 진행 중인 전명선 가족대책위 부위원장은 2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이 나리에서 지금 초유의 사건이었음에도 새누리당에서는 수사권에 대한 얘기가 나오면 대화조차 하지 않으려고 한다”며 “사법체계를 흔든다는 표현을 하는데 초유의 사건이면 초유의 법안이 제대로 만들어져야만 제대로 해결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진짜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하겠다는 건지, 안전한 나라를 만들겠다는 건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유족들이 과도한 특혜를 원하고 있다는 유언비어들이 왜곡되고 확대되는 부분에 대해서도 답답함을 드러냈다. 전명선 부위원장은 “개인적인 이익을 논의하는 부분이 아니다”라며 “저희가 원하는 것은 처음부터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었다. 일부 여론에서는 저희가 너무 많은 요구를 한다고 주장하지만, 진상규명 외에 (유족)이익과 관련한 내용은 저희 법안 자체에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일부 보수단체 회원들은 유족들의 단식농성장에 난입해 서명운동 판을 부수거나 시위를 하며 충돌을 빚고 있다. 전 부위원장은 “가족을 죽여 놓고 얼마나 더 많은 돈을 원하냐, 그런 노골적인 단어들이 나온다”며 “내용 자체를 이해 못하고 막무가내로 이야기하는 부분을 보면, 누군가가 유가족을 와해하고 흥분시키려는 것으로밖에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울분을 토했다.

17일째 5kg이 넘는 십자가를 지고 1,900리를 걷고 있는 유족들도 있다.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김웅기 군의 아버지와 이승현 군의 아버지와 누나는 안산고부터 팽목항까지 행진을 시작했다. 고 이승현 군의 아버지 이호진 씨는 24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세월호 참사 이후, 사후 문제 처리가 유족들 마음과는 달리 진행되고 있는데 답답함을 느겼다”며 “조금이라도 사람들의 가슴을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던 중에 순례길을 생각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사랑하는 자식을 잃은 것도 모자라, 십자가를 지고 먼 길을 순례하는 동안에도 꿈쩍도 하지 않는 세상이 너무나 안타깝다”고 심경을 토로했다.

국회는 ‘특별법 제정’ 파행 거듭...새누리-새정치 이견 여전

유족들은 길거리로 내몰리고 있지만, 정작 국회의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논의는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여야는 23일에도 세월호 특별법 관련 논의를 이어갔지만, 새누리당이 조사 기구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여전히 거부하고 있어 협상은 난항을 겪었다.

[출처: 참세상 자료사진]

김현숙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결국은 수사권과 기소권에 대한 문제”라며 “진상조사위원회가 민간으로 구성됐는데, 처벌을 전제로 형사법적 문제를 가려주는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는 것은 취지에 맞지않다는 것이 새누리당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대신 새누리당은 특별검사나 특임검사 임명을 통해 진상조사 및 책임자처벌을 실시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새정치민주연합이 ‘특별검사를 조사위원회에 포함시켜 수사권을 행사토록 하자’는 절충안을 내 놨지만 이마저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현숙 원내대변인은 “원래 원안에 이야기했던 수사권을 주자는 부분과 크게 차이가 없다는 것이 새누리당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은 특별법이 통과될 경우, 청와대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새누리당이 수사권 부여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것이라 보고 있다.

유은혜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변인은 “청와대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새누리당이 협상의 재량권을 가지고 합의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시간끌기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며 “당청 관계를 봤을 때도 새누리당이 협상의 재량권이 없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어 대통령께서 이것을 결단해야만 풀릴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새정치민주연합은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희생자의 ‘의사자’ 지정 문제와 관련해서도, 유족들의 요구에 따른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유은혜 원내대변인은 “SNS상에서 마치 유족들이 돈이나 보상 등을 요구해 의사상자를 요구했던 것처럼 오해가 될 수 있다”며 “유가족들은 그런 의사상자 지정에 대해 요구한 바가 없다”고 못박았다.
태그

세월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