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고는 실패한 정책" "교육부, '자사고 감싸기' 그만두라"

교육혁명공동행동 "조희연 교육감, 흔들리지 말고 공약 이행해야"

  교육혁명공동행동은 21일 오전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자사고 전면취소 촉구 및 자사고 강행 교육부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교육희망

자율형사립학교(자사고)에 반대하는 교육·노동단체들이 자사고 전면 취소를 요구하고 나섰다.

전교조·공무원노조·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학술단체협의회 등 28개 교육·시민·문화·노동단체들로 구성된 교육혁명공동행동은 8월 21일 오전 10시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사고 지정 전면 취소를 요구하며 자사고를 강행하려는 교육부를 규탄했다.

교육부는 최근 경기도교육청이 안산 동산고의 자사고 지정을 취소한 것에 대해 ‘부동의’하는 한편, 현재 서울시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자사고 재지정 평가에 대해서도 “법령에 없는 재량권 남용”이라며 지정 취소에 제동을 거는 등 일부 시·도교육청과 갈등을 빚어 왔다.

이런 가운데 서울지역 교육·시민단체들로 구성된 ‘특권학교 폐지 일반학교 살리기 서울공대위’는 어제 ‘자사고 재지정 전면 취소’를 요구하며 서울시교육청에서 무기한 농성에 들어갔다.

교육혁명공동행동 소속 단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자사고는 교육의 다양화는커녕 입시에 몰입하는 입시명문고로 전락하는 등, 이미 실패한 정책으로 드러났다”면서 “서울시교육청은 오는 8월말까지 마무리되는 자사고 재지정 평가를 통해 자사고를 전면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교육부를 겨냥해 “교육부의 평가지표에도 미달한 안산 동산고의 지정 취소에 대해 ‘부동의’라는 불법적인 방법으로 ‘자사고 감싸기’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고 지적하고, “현재 진행 중인 서울시교육청의 자사고 평가에 대해서도 교육부가 직접 나서 ‘평가종료’ 휘슬을 불고 있다”고 꼬집었다.

교육혁명공동행동 공동대표인 김정훈 전교조 위원장은 “실패한 자사고를 엄정하게 평가해야 할 교육부가 거꾸로 자사고의 특권을 옹호하며 자사고 학부모들을 선동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일반고를 살려 균등한 교육을 실현해 달라는 국민의 여망을 짓밟고 끝내 자사고를 강행하려는 황우여 교육부장관은 당장 물러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에게도 “지정취소 시기를 2016년으로 늦춘 마당에, 소수 기득권층의 반발에 밀려 정치적 고려를 할 게 아니라 엄정한 평가로 자사고 폐지 공약을 흔들림 없이 이행해야 한다”고 더욱 강력한 대처를 주문했다.

끝으로 이들은 9월까지 서울시교육청과 서울시내에서 1인시위를 벌이는 한편, 8월 27일에는 자사고 폐지를 요구하는 교육주체 결의대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교육부가 ‘자사고 감싸기’를 계속할 경우 황우여 교육부장관 퇴진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교육혁명공동행동은 이날 기자회견 자리에서 서울시에 거주하는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19명을 대상으로 임의번호 생성을 통한 전화자동응답시스템을 이용해 지난 5월 10일 조희연 교육감후보 선거대책본부가 자체 조사한 여론조사 결과도 함께 소개했다.

이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사고 폐지’에 동의하는 응답자는 65.4%(‘전적으로 동의’ 42.9%, ‘동의하는 편’ 22.5%)였고, ‘동의하지 않는다’는 대답은 28.1%로 나타났다. 여론조사의 응답률은 2.5퍼센트, 표본오차는 95퍼센트 신뢰수준에서 최대 허용오차는 ± 3.07퍼센트였다.

이 결과는 서울시교육청이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길리서치센터에 의뢰해 지난 7월 18일부터 19일 이틀 동안 만18세 이상 서울시민 1000명을 상대로 진행한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에 대한 찬반 여론조사’ 결과와 비슷한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서울시교육청 여론조사에서는 ‘자사고 폐지, 고교평준화 유지’에 대해서는 60.7%가 ‘찬성한다’고 대답했고(‘적극 찬성’ 27.1%, ‘대체적으로 찬성’ 33.6%), ‘반대한다’는 대답은 22.9%에 그쳤다. (기사제휴=교육희망)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송원재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