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유치' 정홍원 총리, 영덕 방문해 '반대민심' 압박나서

정홍원 "혜택을 주겠다. 정부시책에 이해와 협조해 달라"

경북 영덕군에 방문한 정홍원 국무총리가 원전 유치에 강력한 의지를 드러내며 ‘원전반대 민심’ 압박에 나섰다. ‘원전 유치 반대’ 삼척 주민 투표 결과 이후 영덕 민심이 ‘원전 유치 재검토’ 분위기로 드러나자 이를 무마하려는 꼼수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 총리가 방문한 21일은 영덕 농민단체가 군의회에 제출한 신규원전 재검토 특위 안건 처리가 예정된 날이었지만, 회의는 연기됐다.

[출처: 뉴스민]

정홍원 총리는 21일 오전 울진군에서 '신한울 원전 건설 관련 8개 대안사업 합의서'를 작성한 후 영덕군으로 이동해 영덕군청에서 열린 국무총리-영덕주민 간담회에 참석했다. 간담회에는 김관용 경북도지사, 조석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영덕군수, 영덕군의장과 지역 주민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정홍원 총리는 “경제발전을 이루는 데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원전으로 전기를 값싸게 이용할 수 있었다. 원전은 경제발전의 원동력”이라며 “원전 유치를 위해 이해해주신 군민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 총리는 “원전 기술이 많이 발전했음에도 안전을 걱정하는 분들이 많다”며 “원전을 건설하는 데 있어 최우선은 안전이다.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협의회를 열어 원전유치로 타 지역의 부러움을 살 수 있도록 혜택을 주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원전 유치로 주민들에게 복지 혜택을 주려고 한다. 또, 원전이 들어오면 인구도 늘어날 것이다. 제가 이 자리에 왔다는 자체가 그 의지를 보인 것”이라며 “정부시책에 이해와 협조를 해 달라. 영덕군민들에게 영광이 함께하길 바란다”고 발언을 마무리했다.

조석 한수원 사장은 “2012년 예정부지로 선정된 이후 일정이 늦어진 점에 대해서 죄송하게 생각한다. 주민들에게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금년 말부터 지원사업을 시행하려고 한다. 중장기적인 지원도 하겠다. 단기적인 대책으로는 100억원을 투입해 공공의료와 교육시설 확충에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영덕발전과 상생을 위한’ 간담회라고 밝혔지만, 정 총리와 조석 사장의 발언을 살펴보면 사실상 원전 유치 강행 의지를 천명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경찰을 동원해 반대 주민들의 의사 표현을 원천 차단하고 나섰다.

[출처: 뉴스민]

권순관 한농연 영덕군연합회장은 “그동안 원전 추진이 농민단체, 수산단체의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이루어졌다”며 “다수가 참여하는 토론회나 공청회를 통해 영덕군 주민투표 까지도 해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생각해 의회에 청원을 제출했다”고 말했다.

영덕군농업경영인연합회는 군의회에 11월 초 원전유치 재검토 특별위원회 구성을 청원했다. 군의회도 긍정적으로 검토했고, 21일 오전 의회에서 특위 구성과 진행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었지만, 정 총리 방문 일정이 잡히면서 연기됐다.

군의회 내부에서도 정 총리 방문은 상당한 압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의원들은 원전 유치 후보지로 선정한 영덕읍 창포리에 방문한 정 총리와 점심식사부터 간담회까지 함께 했다.

정 총리와 조석 사장의 발언 이후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간담회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이 자리는 영덕군, 군의회, 교수, 주민 등이 참석했고, 원전 유치 재검토 청원을 제출한 주민도 참석했다.

정부는 지난 2011년 영덕군 영덕읍 석리와 매정리, 창포리 일대를 신규원전 건설 예정지로 선정했으며 2024년까지 신규원전 4기를 짓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덧붙이는 말

천용길 기자는 뉴스민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뉴스민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원전 , 영덕 , 정홍원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천용길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