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작전 방불케한 정홍원 총리 영덕 방문...반대 주민 고착

21일 '원전 재검토' 관련 의결 앞둔 군의회, 정 총리 방문으로 연기

"원전은 경제발전의 원동력...정부시책에 이해와 협조해 달라"는 정홍원 총리가 경북 영덕군을 방문한 가운데, ‘원전 유치 반대’ 목소리를 누르기 위한 통제가 군사작전을 방불케 했다. 경찰은 영덕핵발전소반대투쟁위 주민을 표적으로 정하고 이들의 동선을 통제하기 바빴다.

  국무총리-영덕군민 간담회 장소에 방문하려던 박혜령 위원장은 군청 2층에서 끌려나온 이후 간담회가 끝나기 전까지 경찰로부터 고착당한 상태다. [출처: 뉴스민]


  영덕군 영덕읍 창포리 일대 진입도로를 경찰이 통제했다. 박혜령 영덕핵발전소유치반대투쟁위 집행위원장 일행 차량은 1시간 동안 고착상태에 빠졌다. [출처: 뉴스민]

경찰은 핵발전소 유치 반대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군청에 방문한 주민의 길을 막고, 연행해 정 총리가 지나는 길에 마주치지 않게 하려 최선을 다했다.

21일 울진에서 원전 합의 서명을 마친 정홍원 총리는 오전 11시 30분께 영덕읍 창포리의 ‘ㅈ대게’ 식당으로 향했다. 이 자리에서 정 총리와 김관용 경북도지사, 조석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은 영덕군수, 군의원들과 점식식사를 했다.

이 때문인지 사복 경찰 100여 명은 오전부터 창포리 진입 도로를 통제했다. 대부분 차량은 통과했지만, 박혜령 영덕핵발전소반대투쟁위 집행위원장이 탑승한 차량은 1시간여 동안 고착시켰다. 심지어 왕복 2차선 도로 전체를 45인승 경찰버스로 막기도 했다.

통제에 나선 경찰은 하나같이 “행사 진행 때문에 통제하는 것”이라면서도 “소속을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고착된 박혜령 집행위원장은 주민을 향해 “주민 여러분, 핵발전소가 들어서면 위험합니다. 농사도 어업도 힘들어집니다. 월성원전 인근 주민들도 천막을 치고 싸우고 나섰습니다. 핵발전소가 들어오면 암 발생률도 증가합니다. 핵발전소가 좋으면 왜 지원금까지 줘가면서까지 지으려고 하겠습니까. 삼척 주민투표 결과 반대가 압도적으로 많이 나왔다. 사고가 나면 핵무기보다 무서운 게 핵발전소다. 영덕을 위험으로부터 지켜냅시다”라고 말했다.

경북도와 영덕군청과 군의회도 정홍원 총리 맞이에 최선을 다했다.

  영덕군청 앞에서 정홍원 총리를 맞이하는 김관용 도지사. 정 총리는 군의원들과 함께 군청에 도착했다. [출처: 뉴스민]

행정감사 일정이 버젓이 내걸린 영덕군의회 건물은 텅 비어있었다. 연기된 의회 일정이 내걸린 것으로 보아, 정 총리의 방문은 긴급하게 진행된 것으로 여겨진다. 정 총리가 방문한 21일은 군의회에서 농민단체가 제출한 ‘원전 유치 재검토 특별위원회’ 구성과 관련한 의결이 예정된 날이었다. 의원들은 오전부터 정 총리와의 간담회 자리에 있었다.

앞서 농업경영인영덕군연합회는“핵발전소 유치 당시 건설 후보지역만 조사했을 뿐 전체 군민들의 의견은 묻지 않았으며 핵발전소의 위험성 등에 대한 정보도 충분히 제공되지 않았다”며 “핵발전소 건설과 관련한 전체 군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것”을 요구하는 청원서를 영덕군의회에 제출했다.

영덕군도 정 총리 의전에 집중했다.

오후 1시께 박혜령 위원장이 간담회가 열리는 군청 3층 회의실로 이동하자 경찰은 2층에서 고착시킨 후 연행해 군청 밖으로 끌고 갔다. 경찰은 정 총리가 군청을 방문하는 시각 ‘핵 발전소 유치 반대’ 목소리가 새어나오지 않도록, 최대한 멀리 끌고 갈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경찰은 정 총리와 주민 간담회가 끝날 때까지 박 위원장을 군청 인근에서 고착했다.

영덕군에 방문해 “원전 유치로 주민들에게 복지 혜택을 주려고 한다. 또, 원전이 들어오면 인구도 늘어날 것이다. 제가 이 자리에 왔다는 자체가 그 의지를 보인 것”이라며 “정부시책에 이해와 협조를 해 달라. 영덕군민들에게 영광이 함께하길 바란다”는 정홍원 총리는 무엇이 그렇게 다급했을까.

  정 총리의 영덕군 방문은 긴급하게 추진된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영덕군의회 입구. [출처: 뉴스민]
덧붙이는 말

천용길 기자는 뉴스민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뉴스민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원전 , 정홍원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천용길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