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당 선거, "16년 총선 원내 진출"

총선, '기본소득' 전면화 쟁점 부각

녹색당 3기 대표자 선거의 화두는 단연 ‘2016년 총선’이었다. 후보들은 원내 진출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한 저마다 다른 진단과 처방을 내놨고, 이 가운데 ‘기본소득’에 대한 견해차가 드러났다.

녹색당은 이번 선거에서 여성과 남성 각 1명의 공동운영위원장과 공동정책위원장을 선출한다. 대표단의 임기는 2년으로 2016년 총선을 치러야 한다.

여성공동운영위원장에는 정유진(29), 이유진(40) 후보가, 남성공동운영위원장에는 김수민(33), 안준혁(24), 하승수(47) 후보가 출마했다. 여/남공동운영위원장에는 김은희(43), 한재각(45) 후보가 각각 출마했다.

선거운동 시작 이후 첫 토론회가 16일 저녁 7시 대구시민센터에서 진행됐다. 특히, 경선으로 치러지는 공동운영위원장 후보들 사이에서는 ‘기본소득’에 대한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2016년 총선 원내진출을 바라보는 녹색당의 고민

[출처: 뉴스민]

공동운영위원장 후보들은 모두 ‘총선’을 빼놓지 않았다.

정유진 후보는 “당내 논의를 보면 총선, 지방선서 득표율이 높지 않아서 좌절도 하고, 질책도 하는데 긍정적으로 이야기하고 싶다”며 “우리는 젊고 새롭기 때문이다. 대안적인 생각과 상상력을 가지고 지역부터 활성화 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유진 후보는 “녹색당에서 뭔가 하고 싶은 간절함 때문에 출마했다. 녹색당 의원이 나온다면 비례 1번 여성이 될 가능성이 많다. 그런데 주저하고 있다. 준비된 여성당원이 국회의원이 될 수 있는 작업을 하겠다”고 말했다.

안준혁 후보는 “지역모임을 튼튼하게 하면 총선에 알맞은 지역과 후보를 발굴할 수 있다. 지역모임, 광역시도당, 전국당의 역량을 강화하고 당원들이 녹색당 이름을 걸고 정당활동을 할 수 있도록 날카롭고 세련된 정당, 녹색당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수민 후보는 “세상은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는다. 3년이란 세월히 흘러갔지만, 녹색당은 유력한 정치행위자가 아니었다”며 “전국당을 강화해서 기동성 있는 정치플레이를 펼치겠다. 또, 총선에 대한 실시간 체크에 가까운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승수 후보는 “녹색당을 하면서 권력의지가 생겼다. 아직 작은 정당이지만 사회를 근본적으로 바꾸겠다는 열망을 가지고 있다면 권력의지를 가져야 한다”며 “정치는 기획이다. 거대정당을 뚫을 수 있는 기획, 이 시점에서는 기본소득을 핵심적 메시지로 총선에서 던져야 한다”고 말했다.

16년 총선 대응전략으로 '기본소득' 쟁점으로 부상

하승수 후보가 총선 핵심 메시지로 기본소득을 꼽은 탓에 열띤 공방이 시작됐다.

김수민 후보는 “기본소득에 대해서는 긍정적이고 필요한 기획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기본소득론자들의 논의는 굉장히 다양하다.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 제원은 어디서 마련할 것인지 등에 대해서도 정리가 어렵다. 또, 일본·독일에서는 우파·신자유주의 진영에서도 지지하는 정책인데, 이를 2016년 총선때까지 정리하기는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에 하승수 후보는 “기본소득은 녹색당이 피해갈 수 없는 주제다. 기본소득에 대한 녹색당의 당론이 뭐냐고 물어보면 아직도 답을 내지 못하고 있다. 2012년 총선 농민기본소득을 공약으로 냈지만, 보편적인 기본소득이 되지 않으면 폭발력이 없다”고 답했다.

김수민 후보는 “현격한 차이를 2년 안에 좁힐 수 있을지는 회의적이다. 전면적 기본소득을 총선에서 던지면, 허경영하고 비슷하지 않으냐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이는 기본소득 논의를 불리하게 만드는 행동일 수 있다”며 “기본소득에서 아이디어를 빌려 문화포인트 도입, 청소년기본소득 논의 등의 실험을 먼저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승수 후보는 “농업을 살리자고 하면 농민이 있어야 한다. 사람들을 농촌에 오게 하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또, 문화예술하는 청년에게 매월 2~30만원이라도 기본소득이 지급된다면 이들이 선택할 수 있는 삶의 가능성이 달라질 것”이라면서 “총선의 5대 정책 가운데 하나로 기본소득은 꼭 필요하다. 다른 후보들도 이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해 달라”고 말했다.

정유진, 이유진 후보는 하승수 후보가 제안한 총선에서 기본소득 전면화에 동의를 밝혔고, 안준혁 후보는 기본소득 입장은 지지하나, 총선 전면화는 시기상조라고 밝혔다.

후보 모두 영양-영덕 대규모 풍력발전단지에 반대 입장

탈핵과 함께 재생에너지 확대를 당론으로 가지고 있는 녹색당에서 민감한 사안인 영양-영덕에 추진 중인 대규모 풍력단지에 대한 토론도 오갔다. 해당지역 당원들은 주변환경과 주민들의 의사에 반하는 대규모 풍력발전 반대 운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유진 후보는 “지금 영양-영덕 대규모 풍력단지는 명확하게 반대한다. 돈이 된다는 걸 가지고 대기업과 지자체가 밀어붙이고 있다. 재생에너지라도 절차와 방법이 이런 식이라면 곤란하다. 또, 탈핵과 연동된 계획도 아니다. 녹색당은 확고한 반대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앞으로 우리는 재생에너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과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승수 후보는 “제주에서 대기업이 대규모 풍력단지를 조성하려고 할 때 이를 반대하고 공풍화 결론을 이끌어냈다. 바람은 공공재이므로 사기업 이윤추구를 위해 돈벌이 수단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었다. 결국, 제주는 이런 조례가 제정됐다. 건설업자들이 주도하는 풍력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반대하고, 주민들이 참여하고 환경파괴 문제를 해소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정유진, 안준혁, 김수민 후보도 대규모 풍력단지 개발에 대한 반대 관점을 밝혔다.

당원 확대, 정당으로서 기능강화로 '총선' 대응

후보들은 공통으로 당원 확대, 정당으로서의 기능강화, 의사소통 구조 강화를 과제로 꼽았다. 이는 다시 총선을 앞둔 정당의 계획 논의로 이어졌다.

안준혁 후보는 “녹색당이 의제가 미흡하거나 밀어붙이지 못해서 아쉬움이 생겼던 게 아니”라면서 “당의 이름을 충분히 드러내는 것, 이를 위해 할 수 있는 정당시스템 구축에 주안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김수민 후보는 “녹색당의 의제와 정책은 풍요롭다고 본다. 추가로 의제를 발굴하는 것보다 우리의 상황에 맞게 정책을 전략적으로 배치하고, 지역별 정치지형을 살펴 총선까지 남은 기간을 준비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승수 후보도 “역량 강화를 위해서라도 뚜렷한 총선전략이 나와야 한다. 정당을 미리 알리고, 기획 속에서 일정을 추진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조직체계, 소통체계를 바꿀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재정확보 방안, 의제모임과 특별위원회 관계 등의 토론이 이어졌다.

공동운영위원장 토론회에 앞서 공동정책위원장 후보 토론회도 열렸다.

한재각 후보는 “2016년 총선은 매우 중요하다. 의미 있는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녹색당은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다. 7월 지방선거평가 토론회에서 ‘마지막 연습을 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며 “녹색당의 대중적 확산과 더불어 당내 정책을 개발하고 쟁점을 조율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김은희 후보는 “대중들은 녹색당을 모른다. 우리가 가진 정책으로 사람들을 설득하는 게 우리의 역할이다. 개별적인 정책으로는 당장 탈핵, 대안에너지, 농업을 살리는 일을 꼽았다. 전문가적인 식견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당원들과 논의 속에서 부족함을 채워나가겠다”고 말했다.

후보자 포함 20여 명이 참여한 토론회는 약 3시간 동안 진행됐다. 다음 공식 선거토론회는 21일 오후 5시 서울 환경재단 1층 레이첼카슨홀에서 열린다. 녹색당은 24일까지 선거운동을 진행한 후 25일부터 30일까지 당원 총투표로 당선자를 뽑는다.
덧붙이는 말

천용길 기자는 뉴스민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뉴스민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천용길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