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취재 - 촛불의 힘이 세상을 바꾼다

경찰 촛불 수사, 네티즌으로 확대

아고라 네티즌 구속, 차량시위대도 입건

포털사이트 다음 '아고라'에서 활동하다 '불법적인 미국산 쇠고기 반대 촛불집회를 주도했다'는 혐의로 지난 2일 네티즌이 구속되자, 이를 비판하는 여론이 줄을 잇고 있다.

다음 아고라에서 '권태로운 창'이라는 아이디로 활동해온 나모 씨는 아고라 자유토론 게시판에 촛불집회에 참여하자는 글을 올리고 경찰들에게 돌을 던졌다는 이유로 2일 구속됐으며, 또다른 아고라 네티즌인 배모 씨와 조모 씨도 가택 압수수색을 당한 후 현재 경찰 소환조사를 받고 있다.

"인터넷 여론에 유독 강도 높은 공권력 행사하나"

이에 대해 네티즌 '권태로운 창'의 구속 방침이 공권력 남용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전국 39개 인권단체들로 구성된 '인권단체연석회의'는 3일 성명을 통해 "직업과 주거가 일정하며 현장에서 현행범으로 체포되어 증거인멸의 우려나 도주 위험이 없는 시민을 구속하고 이러한 구속을 마치 형벌처럼 남발하는 공권력 집행은 촛불시위에 대한 인권탄압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권단체연석회의는 휴대폰 문자메시지 발신자 기소, 시민 사망설 네티즌 구속, 조중동 불매운동 명단 발표 네티즌 출국금지 등 촛불시위가 시작된 이래 경찰과 검찰이 보인 인터넷 여론에 대한 광범위한 수사 방식을 거론하며 "유독 인터넷에 대해 강도 높은 공권력을 행사하는 것은 촛불시위에 대한 탄압과 인터넷 공안 분위기 조성을 통해 정부 비판 여론을 위축시키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다음 아고라 네티즌들도 자유토론 게시판에서 '권태로운 창'의 구속과 관련, 경찰을 성토하는 글을 연이어 올리고 있다. 네티즌 '가람휘'는 "촛불시위 공지를 올린 권태로운창 님이 무슨 잘못이죠?"라고 물으며 "국민의 입과 귀, 그리고 눈을 막으려는 수작으로밖에 안 보인다"고 적었다.

현재 아고라 네티즌들은 국가인권위원회에 '권태로운 창' 및 조사를 받고 있는 배모 씨 등의 구명을 호소하자며, 인권위 홈페이지 자유토론 게시판에 이같은 글을 남기는 운동을 벌이고 있다.

'끈질긴' 촛불 수사, 수배와 체포 줄이어

한편, 촛불집회에 승용차를 몰고 나와 경적을 울리는 등 '차량시위' 활동을 벌인 네티즌 25명도 오늘 불구속 입건됐다. 서울 서대문경찰서는 이들이 "촛불 시위대의 뒤를 따르며 불법으로 차량시위를 벌였다"며 '촛불자동차연합' 다음카페 운영자 정모 씨와 회원 25명을 '일반교통방해' 혐의로 입건했다.

3일에는 촛불집회 사회를 봤다는 이유로 수배중이던 정보선 한국진보연대 문예위원장이 자택에서 붙잡히기도 했다.

이처럼 경찰이 광우병국민대책회의 주요 활동가들은 물론, 일반 시민과 네티즌들까지 대상으로 삼아 전방위적인 수사를 계속 벌이자, "촛불집회 규모가 축소되자 경찰이 오히려 본격적으로 압박해 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경찰은 현재까지 촛불집회 관련자 32명을 구속하고 1336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태그

촛불집회 , 촛불시위 , 촛불 , 차량시위 , 미국산 쇠고기 , 아고라 , 권태로운창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최인희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제안1

    말은 해야 맛이랬다.비판은 비판할 일 안 생겨야 없는 것이다.

    비판받는 게 싫으면 비판받을 일 안 하면 되겠고, 환영받을 일만 하면 되는 것이다.

    정부에 대한 비판은 이승만 시절부터 장면,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정부에 이르기까지 한 번도 그치지 않고 있어왔다.

    그래도 지나간 정권들은 비판했다고 1336명씩 잡아가는 개같은 짓은 하지 않았다.

    08년 들어선 이 정부는 열등감에 가득찬 사람들만 모인 것 같다. 자신감은 사람을 폭 넓게 만든다. 자신감 있는 사람, 조직은 비판이나 성토를 좋아하진 않더라도 무턱대고 없애버리려 석달 열을이 넘도록 사람들 두둘기고 잡아가고 감옥에 처넣고 그러진 않는다.

    자신감이 없으니 뭐든 두렵고 겁나 이러는 거다. 요컨데, 그런 비판이 또다른 누구들을 비판적으로 만들어 자기들에게 화살로 쏘아지지 않을까하는!

    그러나 08년의 이 촛불집회 및 민영화 문제 등등 사태는 제각각 생존과 관계되므로 어떤 특정인을 사주나 선동자로 몰아가는 자체가 우습고 가증스럽다.

    인터넷에 정당성 있고 올곧은 글 많이 써 네티즌들에게 인기많은 '권태로운창' 같은 사람까지 '선동'을 죄로 삼아 잡아간 건 더 한심하다. 국민을 대체 뭘로 아는가? 우리나라 국민처럼 활력넘치고 재치만점에 상상력 풍부하고 똑똑한 국민이 어딨길레?... 인터넷에서 누가 이러잔다고 자기와 뜻도 맞지 않는데 우루루 몰려가는 사람들이지 않다, 우리 국민은! 원하는 바이므로 흔쾌히 찾아가고 함께 하는 거다.

  • 제안2

    비판싫으면 칭찬받을 일만 하면 된다. 지금 이 정부가 칭찬받으려면 그냥 "편히 쉬엇!" 하면 된다. 사람들이 거의 날마다 이랬다.

    "아무것도 하지 마! 그러면 물러나란 말도 안 해!"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즉, 국민이 싫다는 것, 국민이 더는 힘들어 싫다는 그것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하지 않으며 그냥 5년 내내 푹 쉰대도 '무노동 무임금 원칙' 절대 적용하지 않을 거란 뜻이었다.

    <신자유주의 좋아하는 사람=돈이면 만사 OK!> 라던데, 아무것도 안 하면서 월급에다 상여금에다 수당에다 기타등등 많은 돈 꼬박꼬박 챙길 이렇게 좋은 방법 두고 뭣하러 날마다 평지풍파 왜 일으키며 욕 먹고 망신 당하나?

    합리적인 사람은 '누이좋고 매부좋은' 것을 잘 찾아낸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돈 챙기는 누이와 아무것도 하지 않으므로 돈 챙겨가도 싫지 않은 매부, 썩 괜찮치 않은가?!

논설
사진
영상
카툰
판화
기획연재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