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공권력 투입 중단하지 않으면 정권 퇴진 투쟁 불사”

민교협.교수노조, 26일 평택을 유린하는 정부규탄 공동 기자회견

전략적 유연성 합의에 따른 노무현 정부의 정책 기조가 한미FTA, 평택 미군기지 강제 수용 등으로 가시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노무현 정부에 대한 최후의 레드카드가 노동사회운동진영에서 제시되고 있다.

민주화를위한교수협의회(민교협), 전국교수노동조합(교수노조)는 26일 종로 느티나무카폐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평택지역 강제수용을 위해 군부대까지 투입하는 정부에 책임을 묻고, 지금이라도 공권력 투입 시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이러한 요구가 관철되지 않고 공권력이 투입될 경우 노무현 정권 퇴진운동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평택 미군기지 수용 예정지역인 평택 팽성읍에는 지난 3월 6일과 15일 그리고 4월 7일 등 올해만 세 차례의 침탈이 있었다. 지난 7일에는 정부가 경찰병력 5천여 명을 투입하는 것은 물론 불도저와 레미콘을 동원해 농수로 파괴 작업을 수행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국방부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오는 27일부터 다음달 5일 사이 4차 침탈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 작전에 투입될 특수부대원들이 곤봉을 소지하고 배치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 것. 국방부가 수도권 일대에 주둔하고 있는 17사단 산하 최소 2개 부대 예하의 1500명 규모의 병력을 팽성읍으로 투입시킬 것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민교협 및 교수노조는 이미 주장해온 바대로 “평택 주한미군기지 확장은 ‘주한미군의 전략적 유연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강조하며 “정직하고 소박하게 자신의 삶을 꾸러나가려는 민중들의 생활 터전을 뿌리째 흔드는 신자유주의 공세의 원천인 미국 자본의 요구라는 것도 감춰진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민교협과 교수노조는 “지금의 평택은 결코 평택 주민만의 평택이 아니라 한반도 평화와 세계평화의 성지”라며 “군대를 동원해서라도 평택을 점거하려는 노무현 정권은 지금이라도 공권력 투입 시도를 중단해야 하며 이러한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노무현 정권의 퇴진 투쟁도 불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평택 팽성읍 대추리의 주민들에게는 오는 6월 말까지 집을 비우라는 독촉장이 전해졌다. 또한 촛불집회 장소 등으로 사용되고 있는 대추초등학교의 경우 강제집행 절차를 밟겠다는 공문이 이미 전달된 상황이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조수빈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민중이 무서운 세상을

    국방부 뒤에 숨어 구경만 하고 있는 미군을 쓸어버리기
    위해 힘을 모읍시다.

  • 평택평화

    문화제소식 (윤도현, 전인권, 최민식, 봉준호 등)

    6월 7일 (수) 광화문..!!
    윤도현 밴드, 전인권 등 유명가수들이 공연을 하고,
    29명의 소설가와 시인들이 1500여권의 책을 사인해서 나눠주며,
    배우 최민식, 봉준호 감독 등 영화인들도 사인회를 열고,
    전 장르를 망라한 예술가들이 모여 다양한 전시와 놀이마당을 펼치며,
    대추리, 도두리 주민들과 함께하는...
    평택 미군기지 확장 반대와 한미 FTA 반대 문화한마당!!
    많은 분들이 이 뜻깊은 자리에 함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홈피 : www.ethnicground.com/plain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