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오늘 반FTA 순환파업 돌입

현대차지부, "28, 29일 총력집중한다"

한미FTA 체결 저지 파업을 결의한 전국금속노동조합이 오늘부터 27일까지 권역별 순환파업에 들어간다. 순환파업은 오늘 호남충청권, 26일 수도권, 27일 영남권 등 3개 권역으로 나누어 각 2시간 씩의 파업으로 진행된다. 순환파업에 이은 28일에는 전체 4시간, 29일은 전체 6시간 파업을 벌이며 한미FTA범국본 주최의 집회에 결합할 예정이다.

금속노조는 당초 이번 순환파업에 현대, 기아, 지엠대우, 쌍용차 등 180여 개 사업장 12만1500여 명이 참가한다고 밝힌 바 있으나, 울산, 아산, 전주, 남양 등지에 사업장이 있는 현대자동차지부가 24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순환파업에는 참가하지 않기로 결정을 내림에 따라 순환파업 규모는 다소 축소될 전망이다. 현대차지부는 순환파업에 불참하는 대신 28일과 29일에 있는 금속노조 전체 규모 파업에 총력 집중할 방침이다.

  28, 29일 집중 파업을 알리는 현자지부 소식지 [출처: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

"보수언론은 왜곡 말라... 총결집 위한 전술 변화일 뿐"

금속노조 순환파업에 현대차지부가 불참하게 된 것을 두고 보수 언론들이 '파업철회', 내지 '파업축소'라고 언급하는 것에 대해 금속노조와 현대차지부는 불편한 심기를 나타내고 있다.

현대차지부는 24일 긴급히 개최한 지역위원회 의장 및 사업부위원회 대표들과의 간담회에서 △지난 22일 정비위원회에서 결정했던 간부파업은 공식 철회하고, 정비위원회는 현자지부의 파업지침을 준수하며 한미FTA 저지투쟁을 사수한다 △현자지부는 생존권 사수투쟁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한미FTA는 노동자 농민 민중들의 삶을 파탄시키고 사회양극화가 심화될 것이기에 한미FTA 저지투쟁을 사수한다 △현자지부는 파업투쟁의 집중성을 높이기 위해 28, 29일 집중적인 파업투쟁을 전개한다고 결정한 바 있다.

현대차지부는 25일 발행한 지부 소식지를 통해 "힘 결집을 위한 전술변화일 뿐, 총파업 의지는 확고하다"며 "수구 보수언론은 현자지부 투쟁을 왜곡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현대차지부는 "28, 29일 집중 파업투쟁을 두고 수구 보수언론들이 현자지부를 왜곡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지만, 현자지부의 24일 결정은 한미FTA를 저지하기 위해 4만4천 조합원의 힘을 결집시키기 위한 전술 변화이지, 한미FTA 저지투쟁에 대한 의지의 변화가 있어서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비위원회 간부파업이 철회되고 28일 4시간 파업, 29일 6시간 파업을 반드시 수행할 것을 지역위원회 의장, 사업부위원회 대표들이 결연한 의지로 결정한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며 "현자지부의 투쟁을 왜곡하는 그 어떠한 행위에 대해 현자지부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 경고했다.

금속노조도 "현대차지부는 28, 29일 투쟁집중은 순환파업 철회가 아니라 투쟁동력을 효율적으로 총력 집중시키기 위한 조직적 충정이라고 밝혔다"면서 "현대차지부의 28, 29일 파업총력결의와는 상관없이 기존 일정대로 파업 프로그램을 진행시켜 한미FTA의 부당성을 국민에게 제대로 알려내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 밝혔다.

호남충청권이 참여하는 오늘 순환파업에는 위니아만도, 유성기업, 세정 등 금속노조 충남지부 20여 개 사업장, 씨멘스브이디오한라, 대한이연, 한라공조 등 대전충북지부 8개 사업장, 타타대우상용차, 군산지역금속 등 전북지부 13개 사업장, 지엠대우차지부 군산지회 등이 3시부터 5시까지 파업에 돌입한다.
태그

총파업 , 현대자동차 , 금속노조 , 현대차지부 , 한미FTA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최인희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니기미

    기양 파업하면 되지 뭘 광고까지 하냐
    힘결집을 위한 파업철회가 뭐냐
    파업이라는게 일 안하고 노는건데 뭐 힘까지 비축해서 해야 하나
    그냥 일 안하고 놀면되지
    현대차 돼지들은 밀렸던 물량 잔업에 특근으로 두배세배 보상 받겠지
    같은 노동자는 무슨 입에서 욕 밖에 안나와

  • 하청

    현대차 양극화 해소하려거든 너네 임금동결해서 하청업체나 비정규직에 돌리는게 가장 빠를 거다
    차 안만들고 양극화 해소한다고 지랄하지만 결국 너네 일안하면 죽어나는건 하청업체고, 너네는 월급 손해 없겠지만 우리는 손해본다
    주둥아리에 양극화 운운하지 마라. 야구방망이로 한방 먹이고 십다

  • 참민중

    먹고 사는 문제는 결국 정치인들의 손에 달려있다 그래서 정치는 곧 경제이다
    금속노조와 현대차는 다르다 물론 금속노조 밑에 현자지부가 있지만....그리고 누가 귀족인가? 현대차 직원이 귀족인가 수십억 받는 현대차 임원과 현대사장이 귀족인가?? 정신차려라 니기미와 하청아....한미FTA로 인해 자네 자식들 의료보험도 없고 수돗물도 한달에 십만원 넘게 줘가면서 사먹고 백혈병 암치료약값으로 한 달에 수천씩 쓰는 꼴 나기 전에 제발 정신차려라 FTA의 본질은 공공서비스의 민영화니라 너희들이 가져갈 몫은 하나도 없다 以夷制以로 어리석은 너희들을 잘도 다루는 정치권들의 개노릇만 할 것이냐??? 오랑캐로 오랑캐를 잡고 서민으로 서민을 잡고 일제가 했 듯이 조선인으로 조선인을 잡고 미국인이 했 듯이 일제 앞잡이로 한국인들을 완전 굴복시켰듯이 너희들도 그 어리석음의 과오를 범하지 말라 그리고 강남의 세금폭탄 운운 했던 사람들이 수십억 가지고 있었는데 너희같은 어리석은 사람들은 강남 부자들이 세금 많이 내는 줄 알았지?? 불쌍한 것들아 그러니 평소 정치관계사 한국사 근대한국사 책 좀 읽고 근본적인 변화에 대해 공부 좀 해라 정치인 욕해대는 것들이 그 정치인의 부정을 막게 할 근본적인 구조변화엔 개거품을 물다니...또 폭도고 또 빨갱이고 또 길 막힌다고 많이 해라 너희들은 개들이다 정치인들의 개들 근본적인 구조와 현재 힘의 역학관계에 대해 공부 좀 하고 지껄여라 불쌍한 것들아 교과서만 보지 말고 책 좀 읽어라

  • 안완기

    참민중 옳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