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인정 않는 이랜드, 이 땅에서 기업 못하게”

민주노총, 이랜드 주거래은행과 주주들도 압박

이랜드에 대한 높아지는 분노, 확산되는 불매운동

뉴코아노조와 이랜드일반노조의 점거농성장에 정부가 공권력을 투입하면서 전국의 이랜드 계열 매장에 타격투쟁이 이어지고 불매운동이 확산되는 등 이랜드에 대한 노동자들과 시민들의 분노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지난 21일에는 민주노총이 ‘이랜드 매출 0% 투쟁’을 진행한 결과 전국 29개 매장의 영업이 마비되었다. 또한 22일에는 이랜드일반노조가 홈에버 중동점 계산대를 점거하는 일도 있었다. 이 같은 투쟁은 앞으로도 계속 확대되어 진행될 예정이다.

  이정원 기자

오늘(23일) 민주노총은 기자회견을 갖고 오늘부터 오는 27일까지 ‘1차 총력집중 투쟁주간’으로 잡고, 매일 오전 10시 지역본부별로 전국 각 매장 앞에서 규탄대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21일 열린 민주노총 비상중앙집행위에서 결정된 바다. 이에 24일에는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이랜드, 뉴코아 여성비정규노동자 해고철회 및 노무현 정권 규탄! 비정규악법 전면 재개정 촉구대회’를 열 예정이며, 27일에는 5천 명 이상이 모이는 민주노총 총력 결의대회를 이랜드 본사 또는 홈에버 상암점 앞에서 연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랜드 계열사에 대한 불매운동을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전면화한다. 민주노총은 소비자 단체의 참여를 독려하는 것은 물론 아파트 부녀회 등을 만나 지역에서의 불매운동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이에 오는 29일에는 시민들과 함께 대규모로 ‘나쁜 기업 퇴출 범국민 문화제’를 추진한다.

민주노총, 주거래은행 우리은행과 대주주 교원공제조합에 거래 중단 요구

이와 더불어 민주노총은 이랜드 그룹의 투자자와 주거래은행을 압박하는 투쟁도 진행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이랜드그룹의 주거래은행인 우리은행을 방문해 “이랜드 그룹이 비정규 저임금 노동자를 대량 해고하면서도, 기업이익을 각종 종교 활동이나 건전한 기업 재투자에 사용하지 않는 불건전한 기업”이라며 “기업대출을 비롯한 각종 금융거래 중단”을 공식 요청할 계획이며, 이랜드 그룹의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주주인 교원공제조합을 압박하는 투쟁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에 민주노총은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함께 “교원공제조합이 이랜드 그룹에 정당한 압력을 행사할 것을 공식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도 이랜드 그룹은 자금 압박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용건 사무금융연맹 위원장은 "신용평가사와 증권사 리서치 등을 통해 알아본 결과 이랜드리테일의 부채비율은 354.1%에 이르고 있으며, 신용등급이 트리플B마이너스에서 더블B로 더욱 악화될 예정이다"라고 상황을 설명했다.

기자회견에서 이석행 위원장은 “우리가 이랜드 그룹을 계속 압박하는 이유는 노동조합을 인정하지 않는 기업, 노동조합과 함께 상생하지 않으려는 기업에 대해서는 민주노총 차원에서 이 땅에서 기업을 못하게 하는 것이 기본”이라며 “만약 이랜드 그룹이 교섭에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나선다면 투쟁계획을 유연하게 진행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민주노총의 사활을 걸고 투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정원 기자

“이랜드, 반드시 심판받을 것”

한편, 지난 20일 연행되었던 체포영장이 청구된 14인 중 검찰은 13인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한 바 있으며, 김경욱 이랜드일반노조 위원장만 구속했다. 기자회견에서는 이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도 높았다. 함께 연행되었던 조합원들은 어제 밤 모두 석방되었다.

김형근 서비스연맹 위원장은 “14명 중 13명을 석방했다는 것은 검찰도 현재 뉴코아-홈에버 노동자들의 투쟁이 정당하다는 것을 인정한 것”이라며 “김경욱 위원장도 즉각 석방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석방된 박양수 뉴코아노조 위원장도 “김경욱 위원장이 함께 나오지 못해 안타깝다”라고 말하고, “회사는 우리가 경찰에 의해 끌려나오는 순간에도 카메라로 조합원 얼굴 하나하나를 사진으로 찍어 고소고발을 준비하고 있었다”라며 “회사의 이런 기만적인 행위는 반드시 심판받을 것이며, 공동투쟁을 해왔던 정신을 이어받아 김경욱 위원장 몫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임금은 쥐꼬리만큼 주면서 일은 밤낮없이 시키고 매출신장 기도회를 위해 노동자의 휴식공간까지 빼앗아 기도실을 만드는가 하면 노사 간의 약속인 단협안까지 찢어버리는 것이 이랜드 자본의 본질”이라며 “우리는 반노동적, 반사회적 자본 이랜드는 더 이상 기업 활동을 할 자격이 없다는 것을 단호하게 선포하고 이랜드 자본 퇴출을 위해 불매운동을 강화하고 매출제로 투쟁을 전 조직적으로 줄기차게 전개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오늘도 민주노총은 뉴코아 강남점에서 집중 타격 투쟁을 진행하고 있다.
태그

민주노총 , 기자회견 , 불매운동 , 이랜드 , 주주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꽃맘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민주노

    민주노총 당신들 지금 무슨일을 하고있는지 잘 생각해보시오

  • 위촉직

    도대체가 나라를 얼마나 더 짖밟을라고 그러는 건지...
    어릴적부터 조빠지게 공부하고 노력해서 정규직 공채로 들어가는 사람을 다 병신이란 말인가?
    어릴적 대충 공부하고 놀만큼 논 인간들이, 비정규직이네...노가다를 하네...한다고 해서, 돈 더달라고 지랄하는건 어불성설 아닌가?

    난 민주노총은 사이비종교와도 같다고 생각한다!!

  • 이런

    미쳤군....미쳤어...

  • 얼마전까지 상근촉탁직

    진짜...이런 말까지는 안할려고 했고, 안하게되었으면 좋겠다..생각했었습니다. 근데..정말 너무하시네요..그럼 이랜드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되는겁니까??

  • 반민노총

    예전 현대자동차 설명 좀 해주세요..
    제발~~그 때 상황 아주 자세히~~
    안끼는것이 없네요.

  • 반드시

    민주노총은 지금 이랜드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구하기 위한 일을 하고 있는 겁니다.

    자기 조합원 자기가 챙기겠다는데 왜 다들 난리지.. 당연히 껴서 해야 하는거 아니야?

    너희들도 나중에 민주노총 덕 볼일 있을텐데.. 그러지 마라..이휴..

  • 이상하네

    이랜드가 망하면 현재의 뉴코아, 홈에버 노조원들은 실업자가 되는데??
    아무리 기업이 나빠도 자기가 나중에 돌아갈 회사 망하라고 외치는 노조는 없다. 일반노조원들도 바라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뉴코아노조위원장이 노조원 실업자 만들려고 하네?? 이상하다 노조는 노조원 고용안정을 위해 싸워야지 노조원의 실업자화를 만들기 위해 싸우네?? 이상하네

  • 빙고 정답

    왜냐하면 실업자가 되면 노사문제가 생길 필요가 없거든요

  • 우리나라 이땅에 민주노총 있는한... 나라망한다... 뎅장할

  • 시민

    한심한.. 민노총
    국가경제를 좀먹는 단체...
    노사문제 확대시키는 문제집단..
    비정규직이 모두 정규직이 되는 그날까지 모든 사업장과 투쟁..투쟁!!!

    왜 모두 파업시키시죠

    뭐~ 그까이것... 나라경제가 흔들리던 말던~

  • 노동자

    까르푸가 망했다고 다 실업자 되더냐? 은행이 접수해서 다른 기업이 산다...
    박성수랑 그 추종자들이 실업자 된다...

  • 조합원

    불쌍한 이석행....
    개창피 당하고 멀 또 기자회견까지 ... 남자 새끼가 배알도 없냐
    능력 안되면 그냥 두는게 상책이고, 빠를수록 조합원들에게도 낫다

  • 시민

    눈에 띠지마라
    날도 더운데 열 받는다
    너네만 없으면 우리도 잘 살 수 있는데 쓰레기들 때문에 혈압만 올라간다

  • 피에로

    어익후 우리 알바들 납셨네. 그래봤자 소용없습니다. 이랜드가 노동탄압기업인건 확실하고, 이 투쟁은 이미 이랜드 노동자들의 승리로 나아가고 있기 때문에. 보람없는 알바 그만하세요.

  • 임 선생

    민노총도, 삼성같이 센데는 건들지도 못하면서.. 이랜드같은 약자를 괴롭히는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먹고 사는건, 요즘 세상에는 , 자기가 성실히 일하면, 시간직 파트타임 말고도 지천 입니다. 중소기업 공장 현장에는 일손이 없어 , 외국인 근로자
    수입에 혈안인데... 파트타임에 목숨거는 사람도 이해가 안가지만...민노총도 한몫 하려는 것이 ....좀 센놈하고 붙으면, 달리 해석 할텐데...
    추신: 요즘 해외에는 동남아에는 돈 벌것이 지천 입니다.떼돈 번 한국인들 정말 많읍니다.말그대로 물반 돈반 입니다.신천지 기회의 따이 얼마나 많은데요///스스로 노력해 좀더 나은 기회와 고수익 업종을 찾도록 자기 개발 부터 해야지요... 납의 집 종살이 하면서 , 주는대로 먹고 싫으면, 더 나은데 가는 것이 세상 이치 아닙니까?? , 뭘 기대 하십니까??? 원래, 인간 자체가 이기적인
    이익 집단인데요??? 현실을 냉정히 분삭해 보세요... 그리고 눈을 크게 뜨고, 더 넓은 세상을 보세요.. 애가 메일 징징거려서 얻어 먹는 , 밥이 정말 살로 갈까요??? 차라리,,, 적선하고, 드럽다고 생각하고 , 먹고 떨어져라, 퉤 !! 하고 침뱉고, 심판은 내세에 가서 , 받으라고 하시고, 앞으로 남에게 민폐주지 않고, 내가 할수 있는 , 사회에 유익되는 일을 잘 찾아 개발해 보세요...
    요즘 사회에는 , 본인만 사지 멀정하고, 성실하면, 어디서든 대접받고 먹고 살수 있는 세상 입니다.... 남이 먹는 것 조금 준다고.. 징징 거려서, 얻어 먹는 , 침 묻은 밥이 맛이 있겠읍니까??? 차라리 잘먹고 살살아 배퍼져 죽어라 하고,,, 가슴후련하게 외치고, 액땜 하셨다 생각하시고, 새로운 신천지에서 돈 많이 벌어, 지금같은 설움 되 갚아 주시고, 또 그반대로 보란듯이 어려운 사람도 돕고들 사세요.. 뭐 , 얼마나 부귀영화를 누리겠다고.. 천년만년 .. 사는것 이니오니, 시간을 금같이 여기시어, 빨리 업종 전환 하세요.. 원래 , 세상은 홀로서기 잖아요??? 갈길이 머신데.. 나눠줄생각 눈꼽만큼도 없는 사람한테, 용써봐야, 인건비도 안나옵니다... 좀더 나은 기회를 찾아, 자신을 개발 , 지금의 이순간을 평생 교훈으로 삼아 , 보란듯이 살아 보세요...
    하도 답답해서 긴글 적었읍니다.

  • 서비스노동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해고 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일할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투쟁 적극 지지합니다. 이랜드자본은 지금이라도 당장 대량해고 철회와 용역전환을 중단하라!

  • 적극지지

    어찌해서 이런 댓글이 달리는지 모르겠네요.
    혹 투쟁하시는 분들이 보고 맘 상하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당신들의 투쟁은 너무 정당합니다.
    너무도 정당하고 상식적이어서
    곰곰이 생각해보면
    이런 투쟁이 있는 현실이 믿기지 않을 정도입니다.
    힘내세요!

  • 정당한쪽을지지

    민노총이 개입하는한 이사테 풀리기 힘들것같네요~민노총에 대해서 잘몰랐는데 정말 너무들 하는군요..진심으로 타협점을 찾는 중재역활을 하세요~제3자입장에서 기업이 망하기를 위하는 투쟁이 옳바른투쟁인가요? 민노총에서 원하는게 이랜드에 속해있는 수많은 생존자들 다 죽는건가요??제발 정신차리시고 중재역활에 힘쓰시요???못하겠으면 빠지시오!!!!!!!!!!

  • 이미정

    썩은기업이랜드,엔씨평촌점점장과연민과장협력업체직원을하루아침에잘으고상품을현금화시켜가져오게하고,똘아이행동하고출근부체크하며,이자들이있는한방송국과신문에제보해서불매운동을하겠다,빠른퇴사조치를하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