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유인물 배포만 해도 천 만 원"

사측의 가처분 신청 받아들여, 이랜드 노사 오늘 교섭재개

뉴코아노조와 이랜드일반노조의 싸움이 사측의 '공동교섭' 회피와 법원의 '영업방해금지 가처분신청' 인정 등으로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법원, 사측의 영업방해금지 가처분신청 받아들여

서울서부지법 민사21부는 어제(25일) 홈에버를 운영하는 이랜드 그룹의 계열사인 (주)이랜드리테일이 낸 '영업방해금지 가처분신청'을 받아들였다. (주)이랜드리테일은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이랜드일반노조와 김경욱 이랜드일반노조 위원장, 이남신 수석부위원장 등 조합원 9명을 대상으로 가처분 신청을 낸 바 있다.

재판부는 "노조의 쟁의행위로 매출액이 크게 감소했고, 영업매장을 강제로 점거하는 등 불법적인 방법으로 위력을 행사함으로써 회사의 정상적인 영업행위를 방해했다"라고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인 이유를 밝혔다. 이를 어길 경우 노조는 1회에 1천만 원을, 조합원은 1회에 100만 원을 사측에 지급해야 한다. 금지된 행위는 점거 뿐 아니라 현수막 부착, 유인물 배포, 피켓 게시 등 노동자들이 집회를 하면서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행위를 포함하고 있다.

재판부의 이번 판결은 정부의 공권력 투입에 이은 강경수로 노동자들의 분노와 전국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불매운동에 더욱 불을 지필 것으로 보인다.

"비정규직 노동자 절박한 투쟁, 법원마저 원천봉쇄"

이런 법원의 결정에 대해 민주노총은 "노무현 정부는 이랜드 노동자의 농성장에 공권력을 투입해 비정규직 대량해고 사태해결을 파국으로 끌고 가더니, 법원은 비정규직 노동자의 절박한 투쟁을 원천봉쇄하는 결정으로 결국 비정규직 노동자의 생존권을 박탈하겠다는 의지를 노골화하고 있다"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성명을 통해 "이제 이랜드 유통매장 앞에서 평화적인 집회를 하는 것 조차 수 천만 원의 돈을 내야만 할 수 있다"라며 "법원이 금지한 행위를 제외하고 어떻게 노동자들이 자신들의 처지를 알릴 수 있겠는가? 결국 법원이 노동자들의 불법파업을 유도하고 있는 것"이라고 법원의 악의적 행태를 지적했다.

이어 "노동탄압 이랜드 자본을 보호하겠다고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팔다리를 끊어내는 노무현 정부의 광기어린 노동탄압은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라며 "앞으로 더욱 단호한 싸움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랜드 노사, 오늘 교섭 재개

한편, 지난 19일 중단된 이랜드 노사의 교섭 재개는 쉽지 않았으나 일단 오늘(26일) 오후 6시 대방동 여성플라자에서 재개될 예정이다. 교섭 재개 난항의 원인은 노조는 끊임없이 '공동교섭'을 요구하지만 사측은 '분리교섭'을 고집했던 것.

이랜드 사측은 지난 23일 밤 11시 경 이랜드일반노조와 뉴코아노조에 교섭을 제안해 왔으나 "뉴코아노조와는 25일 오후 4시 뉴코아 본사에서, 이랜드일반노조와는 26일 오후 6시 대방동 여성플라자에서 각각 교섭을 진행하자"라며 장소와 일정까지 분리된 '분리교섭'을 제안해왔다.

이전에 진행된 분리교섭은 양 노조와 사측이 같은 장소에 모여 회의실만 분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에 이랜드일반노조와 뉴코아노조는 '공동교섭'을 요구하며 이를 거부했다.

이런 사측의 입장에 두 노조는 어제(25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에 회사에서 제안한 법인별 교섭이라는 것은 그 동안 교섭틀을 통해 논의해왔던 과정을 모두 뒤집어 엎는 과정으로 심각한 문제가 있을 수밖에 없다"라고 지적했다.

두 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19일의 교섭은 회사가 일방적으로 파기한 것이며 우리는 계속해서 실질적인 교섭에 응하기를 요구해왔다"라며 "사측이 보인 이율배반적인 행보에도 뉴코아-이랜드일반노조 공동투쟁본부는 명분쌓기용 교섭이 아닌 실질적으로 진전된 교섭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히고,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사측의 실질 책임자인 박성수 회장이 직접 교섭장으로 나오거나 아니면 타결할 수 있는 진전된 안을 가지고 대표이사들이 나오기를" 강력히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일단 이랜드 노사는 오늘(26일) 교섭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지난 19일 교섭이 중단된 이후 일주일 만에 재개되는 것이다.

노조 측의 지적대로 그간 교섭에서 사측은 '선 농성해제' 입장을 전제로 고집해와 실질적인 안을 논의하지 못한 바 있다. 이에 일단 점거농성이 경찰에 의해 강제로 해산된 상황에서 사측이 어떤 진전된 안을 가지고 교섭에 나올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태그

가처분신청 , 법원 , 교섭 , 뉴코아노조 , 이랜드일반노조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꽃맘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이꽃맘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69

    다음은 법원 타격투쟁?
    아니지, 홈에버 서울서부지방법원점 매출 '0'투쟁! 아자!

  • 정정 호소드립니다,,

    이꽃맘기자님,,정정을 호소드립니다,,홈에버 상암점의거점농성0동지들은 강제해산이아닌 강제연행임을 지적합니다,, 정정해주세요,, 누구하나 제발로 걸어나간자들 없습니다, 전원다 불구속수사를 받아야합니다,,정정해주세요,,참세상동지들이 현장에게셔씀에도 강제해산이라뇨,, 강제연행이죠,, 어의가 없습니다,,

  • oo

    법원의 판결 아주 환영 합니다.
    무엇이 노동자의 권리인지...
    민주노총은 무슨 초법적인 집단인지....
    앞으로 오면 무조건 벌금 물려야 합니다.
    이 나라가 법이 아직 죽지 않았군요..화이팅

  • 석궁...

    이 눔의 법원과 판사는 '석궁 사건'을 벌써 잊어버렸나 보군...

  • 법의심판

    판결이 아주 명쾌하군요..
    어떤 경우라고 무력과 힘으로 이루어지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화이팅!!!

  • 객관

    싸움을 부추겨 결과적으로 피해를 당하는 사람은 아주머니들입니다. 투쟁이 아니라 대화와 타협을 유도했어야 할 민노총이 '타도', '처단', '기업을 없애버림..' 등 초법적으로 나오는데, 어떻게 법적인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오죽하면 인터넷 대통령, 운동권 대통령 정권이 현 상황에서 이런 결정이 내렸겠습니까! 노동자들이 단결해서 생산성 올리는 길이 무엇인지 노사가 함께 노력해야 할 바가 무엇인지 대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채 투쟁만 일삼는다면 샌드위치에 끼여 향후 10년 후 우리나라의 노동 여건은 더 열악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부디 장기 관점에서 노동의 비젼을 세우는 언론 되시길 바랍니다.

  • 지나가다가

    법의심판아,, 니들이랜드에게 물어보아라,, 그누가 물리력과 힘으로 밀어붇였는지를,, 뎃글달려면똑바로 달아라,,

  • 정신차려~~

    이랜드 노동자들을 위해서 이랜드 기업을 망하게 한다는 것이..
    과연 노동자을 위해서입니까? 아님 정치적 놀음에 재수없게 이랜드가
    걸려든겁니까? 기업이 살아야 직원이 살아야 하는데..

    법원 이번 판결 아주 굿입니다. 굿굿굿~~~~~

  • 대한민국

    대통령부터 법을 안지키니, 이게 나라 전체가 무정부 상태다!
    기업은 경쟁력을 잃고, 투쟁만이 선이라니...
    지금 우리나라 강자는 민노총인데, 본인들이 약자라 주장하고 있으니 쯧쯧

  • 너나정신

    누가 망하게 한대? 나참... 회사에서 그렇게 왜곡하라고 시키데? 박성수 개새끼를 무릎꿇게 하려는 거지.

  • 찌질이들아

    웃기지 좀 마라. 마치 이랜드 사측이 피해자인듯하게 몰고가려 하는데, 그런 뻥에 속을 사람 아무도 없다. 니네들말고는.

  • ㅂㅂ

    쯧쯧... 찌질한 사측의 답글들... 니네들이 무슨 생각하고 있는지 눈에 다 보인다. 많은 시민들이 가지고 있는 민주노총에 대한 좋지않은 감정에 편승해서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의 배후조종설" 따위의 고전적 수법이 너희들의 취할 수 있는 유일한 논리겠지.

  • ㅋㅋ

    농성/시위하는 아줌마들 중 아무나 붙잡고 물어봐. 민주노총이 싸움을 부추기고, 아줌마들은 그 사이에서 피해자가 되었다는 개소리가 쑥 들어갈 테니까. 아줌마들이 피해자라는 소리는 언뜻 보면 아줌마들 생각해주는 소리같지만, 완전 개소리야. 싸우는 아줌마들 완전 개무시하는 소리야. 아줌마들이 바보냐? 누가 시킨다고 한달 가까이 그렇게 농성을 하나?

  • ㅎㅎ

    누구를 위한 싸움인지... 피해를 보는 사람은 노조가 아닌 힘없는 매장주들과 정말 일하고 싶어하는 비정규직들입니다..정치적 이권을 여기에 개입시켜 길게 가는 것은 더 큰 피해만 불러 일으킬것입니다.
    어쨌든 법원판결로 인해 더이상 매장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았음 하네요.

  • 잘했군

    자기 주장을 할 때 누군가를 꼭 피해를 줘가면서 해야 한다는 생각을 고쳐져야 합니다. 결국 그 회사에서 근무해서 급여를 받을 거아닌가요? 글로벌 시대에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우리나라에 만들려면 민주노총도 변해야 하지 않을까요? 회사가 잘되야 더 많은 우리 자녀들이 취업을 하지 않을까요? 근데
    지금 불법파업 때문에 과연 몇명의 우리 자녀들이 실업자가 됐을까 한번 생각해보세요~~정당한 방법으로 주장하세요 제발...쯧쯧

  • 못했군

    회사를 경영할 때 누군가에게 피해가 가는 것은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은 고쳐져야 합니다. 해고해서 실업자가 늘어나고, 구매력이 떨어지면 결국 그 회사의 상품도 잘 팔리지 않는 것입니다. 글로벌 시대에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우리나라에 만들려면 기업들도 좀 변해야 하지 않을까요? 해고하고 외주화하면 당장은 비용이 줄어드는 것 같지만, 결국 그런 기업의 행태는 나라 경제를 망하게 합니다.
    지금 암묵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기업들의 불법/부당노동행위 때문에 과연 몇명의 우리 자녀들이 실업자가 됐을까 한번 생각해보세요~~정당한 방법으로 기업하세요 제발...쯧쯧

  • 주관

    객관 / 객관 좋아하네... 그럼 대화와 타협을 유도했어야 하는 노동부는 왜 공권력을 투입해서 싸움을 부추기나? 박성수가 불법저지른 거는 왜 공권력 투입 안하나? 확 군화발로 박성수 밟아버려야지...

  • 대한민국

    힘 쎄고, 머리수 많고, 욕 잘하면 이기는 대한민국이 되어가고 있군요.
    제대로 일하고 일한 만큼 얻는 것이 자본주의 사회입니다.
    입으로 일하는 사람이 세상에 주인들이 되어가네요...
    여러분 자녀들도 그렇게 키우세요. 제발...

  • 민주노총은??

    이런 법원의 판결이야말로 총파업으로 박살내야할 것이다. 노동계급의 수족을 옭아매겠다는 간악한 개혁-수구, 부르즈와들과 그 하수인 공권력의 총공세다. 민주노총은 뭐하고 있나 언론에 문제제기 하고 총파업으로 돌파해야 하지 않나... 이석행에 기대하지는 않지만 말이다.

  • 민노충2

    <사설> 문화일보
    “이랜드 노조는 영업방해 말라”

    이랜드 사태는 이제 특정 기업의 노사갈등 범주를 벗어나고 있다. 화근(禍根)이 ‘비정규직보호법’이고 그 법은 입법단계에서부터 오류와 오판의 연속이었다는 우리의 일관된 주장과는 또 다른 차원에서 이랜드 사태는 법과 원칙의 규범성을 되돌아보게 한다.

    서울서부지법 민사21부는 25일 이랜드 리테일이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이랜드 일반노조와 조합원을 상대로 신청한 영업방해 금지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여 노조측의 홈에버 매장 32곳에 대한 점거나 시위, 유인물 배포 등을 금지시켰다. 재판부는 “노조의 쟁의행위로 매출액이 크게 감소했고, 영업매장을 강제로 점거하는 등 불법적인 방법으로 위력을 행사함으로써 회사의 정상적인 영업행위를 방해했다”고 결정이유를 적시하면서 “금지를 명하는 행위는 신청인의 소유권·점유권 및 시설관리 권능에 대한 침해로 방법 면에서 정당한 쟁의행위의 범위를 넘는 것으로 위법하다”고 덧붙였다.

    매장 점거는 손실이 누증되는 매장내 자영업자와의 물리적 충돌양상까지 빚고 있다. 24일 검찰은 이틀 앞서 법원이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한 노조간부 등 11명에 대해 영장을 재청구하면서 “피의자들은 영장기각 뒤 매장에 대한 타격투쟁을 다시 공언하고 실제로 일부 피의자는 석방 뒤 매장 점거에 재참여하는 등 재범의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이랜드 매장에서의 법·질서 실종이 위험수위라는 판단으로 비친다.

    비정규직법이 초래한 혼란은 이제부터 더 심각해질 조짐이다. 동일회사 동일업무의 차별적 처우 금지조항은 기업, 특히 중소기업 현장의 시한폭탄에 비유된다. 월초 시행된 이후 첫 급여명세가 나오면서 차별시정 신청권을 행사하는 예가 더 늘지 모를 상황이다.

    정부와 국회는 비정규직법의 오류를 바로잡아나가야 한다. 그에 앞서 이랜드 노조는 뉴코아와 홈에버를 중심으로 빚어지고 있는 사회적 물의에 대해 국민과 정부에 사과한 회사측의 고충을 이해하고 매장 현장의 질서회복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 바란다.

    기사 게재 일자 2007-07-26

  • 민노충

    민노충,

    경찰프락치를 색출합시다!

  • 민노충 색출

    이랜드 불매, 반대, 리플 달아 전파합시다

    http://antieland.tistory.com/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