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추석 때 이랜드 매장 집중 타격

21일, 대의원대회 투쟁계획 확정...16억 투쟁기금 결의

단일 사안으로 열린 최초의 대의원대회

민주노총이 뉴코아-이랜드노조 조합원들에게 올 연말까지 16억 원의 투쟁기금을 지원하기로 하는 등 투쟁계획을 확정했다. 투쟁기금은 800여 명에 이르는 뉴코아-이랜드노조 조합원 한 명당 50만원으로 책정된 금액이다.


민주노총은 21일, 서울여성플라자에서 41차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추석까지의 투쟁계획을 결정했다. 이 날 대의원대회는 총 1050명의 대의원 중 578명의 대의원이 참석해 성사되었다. 그간 대의원대회가 성원부족으로 개회조차 되지 못한 경우가 많았던 상황을 볼 때, 최초로 단위사업장의 투쟁만을 놓고 열린 이번 대의원대회가 성사된 것은 큰 의미를 갖는다. 대의원대회가 열린 장소는 대의원은 물론 참관을 하기 위해 모여든 조합원으로 가득 차기도 했다.

  대의원대회 장소 입구에서 뉴코아-이랜드노조 조합원들은 민주노총 대의원들의 연대를 호소했다.

추석 때 이랜드 매장 집중 타격

투쟁계획은 만장일치로 원안이 통과되었다. 민주노총은 추석 직전인 9월 15일부터 21일까지를 ‘집중타격투쟁’ 기간으로 잡고 단위 노조 대의원 이상 2만 여 명이 참석하는 전국동시다발 매장봉쇄 투쟁을 진행하며, 9월 18일에서 19일까지는 1박 2일 동안 전 간부가 서울로 상경해 수도권에 위치한 이랜드 계열 12개 매장을 전면 봉쇄하는 투쟁을 벌인다는 계획을 확정했다.

또한 불매운동을 확산시키기 위해 민주노총 조합원 및 가족을 대상으로 해 ‘불매운동 서약서 쓰기 운동’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는 100만 명을 목표로 하며 시민사회단체들과도 함께 진행하기로 했다.


이 날 대의원대회에는 몇 몇 대의원들은 “중앙에서 제출한 투쟁계획이 미약하다”라며 원안에 대한 수정안을 제출하기도 했다. 김수억 기아자동차비정규지회 지회장을 비롯한 12명의 금속노조 대의원들은 9월 초에 하루총파업을 제안하기도 했으며, 정동석 현대자동차노조 대의원도 오는 9월 3일에서 9일까지 권역별 상경투쟁을 비롯 총파업을 제안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는 통과되지 못했다.

“이랜드 문제, 비정규직 전체의 문제”

민주노총은 투쟁계획과 더불어 결의문을 채택했다. 민주노총은 결의문을 통해 “이랜드 문제는 이 땅 860만 비정규직 문제 그 자체이다”라며 “우리는 민주노총의 이름으로 이랜드 투쟁의 승리를 위해 강력한 지지연대투쟁에 나서 비정규직 완전철폐를 위한 승리의 대항쟁에 불을 지펴 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지금부터 9월말까지 한 달간의 기간이 이랜드 투쟁의 최대 승부처이며 분수령”이라며 “투쟁에 최대 집중해 비정규직을 탄압하는 악덕기업이 이 땅에 설 자리가 없도록 우리 손으로 바꿔나가자”라고 결의했다.

  뉴코아-이랜드노조의 싸움에 많은 대의원들은 큰 관심을 보였다.


뉴코아-이랜드노조 조합원들의 발언도 있었다. 황정란 뉴코아노조 조합원은 “승리하기 위해서는 동지들의 힘이 필요하다”라며 “80만의 힘을 보여 달라. 우리는 연대의 모습을 반드시 연대로 다시 보답할 것이다”라고 호소하기도 했으며, 한명희 이랜드일반노조 조합원은 “뉴코아-이랜드노조의 싸움이 이겨야지만 민주노총 모두가 이길 수 있다”라고 목소리 높이기도 했다.
태그

민주노총 , 대의원대회 , 이랜드 , 추석 , 투쟁계획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꽃맘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타도민노총

    쓰레기들.. 그러다 이랜드 망하면 니놈들이 이랜드에 몸담고있던사람들 일자리 만들어줄꺼냐?? 아마 그사람들이 타도민노총을 위치며 단체만들어 투쟁할꺼다 니네 죽인다고.. 니넘들이 그러니 외국이 투자를 안하지..

  • 좋은세상

    21세기 성공할 기업은 근로자를 멸시하는 기업은 생존할수 없다
    현대중공업을 보라 10년의 무분규가 세계제1위의 조선소로 우뚝서지
    않았는가~ 이랜드는 까루프를 인수하면서 국부를 1조원 날렸다,,

  • 뭔소리??

    타도민노총 / 노동운동을 몰라도 정말 몰라...
    사업주가 망하는 것이 왜 이랜드가 망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건지?
    (단적인 예로 까르프 회사가 정리하고 떠날 때 이랜드가 인수한 사실이 있다.. ) 이처럼 다른 자본이 인수하여 운영하면 되는 것이다.. 자본은 응당 그렇게 해왔다!!

  • 나를 믿자

    타도민노총아 현재 뉴코아/이랜드 노조원이 이랜드가 망한들 갈곳이 없으리라 생각지마라. 이랜드와 같은 쓰레기 기업은 대한민국에서 존재하지 않는게 국가적으로도 이득이다. 물론 우리 뉴코아/이랜드 조합원들은 다른 유능한 회사에서 인수해서 지금보다도 더 멋진 직장생활을 할것이다.

  • 타도민노총

    ㅋㅋ 내가노동운동을 모른다라... 그럼 니넨알어?? 아마 이랜드물건구매하믄서 밖에서는 집회하고 했어봐라 아마 분위기 좋게해결됐지... 이랜드가 비정규직법 만들었냐?? 삼성은 못건드리고 힘없는데서 꼬장이냐..

  • 절대 안해

    나를 믿자 / 이랜드가 망하면...
    뉴코아/이랜드 조합원들이 다른 유능한 회사에서 인수 해서 지금보다 더 멋진 직장생활을 한다고...?웃기시네~~~절대 안하지~~
    다른 유능한 회사들이 꼴통이냐? 골치거리 노조가 있는 회사를 인수하게~~
    노동자를 멸시하는 회사는 살아날수 없는 것은 동의하나
    더 이상의 폭력적이고 정치적인 노동운동은 결코 인정 받을 수 없다
    깡패 민노총 타도~!

  • 근조 민노총

    참 보기 딱하고 안쓰럽다. 민노총아~ 어떻게 골라도 이랜드 같은 꼴통기업을 골라서 그 고생이냐? 솔직히 민노당이야 이렇게 언론주목 받아가며 존재감을 보여주며 대선 내지 내년 총선까지 끌고가서 조금이라도 영향력을 확대할수 있다지만 니넨뭐니? 시대에 뒤떨어진 폭력과 실력행사만 일삼는다는 부정적 이미지로 고착되어 버리는구나.. 지도부는 현실을 똑바로 봐라.. 민노당과 강성조합원들에게 휘둘리지 말고 진짜 적은 내부에 있는법이다..

  • 폭력반대

    시위하는 건 좋은데.. 전경들 때리지 마라.. 언론에선 전경들한테 니들 맞는건만 나왔지..니들 폭력시위 하는건 안 나오더라. 민노총 폭력만 일쌈으니 니들 무식하다는 것만 나오는거야. 시위하기전에 비폭력 선서나 뭐 그런거 안 하냐. 전경 때리는 법 이런거 교육하는건 아냐. 니들 자식중엔 전경 없냐. 무식한 것들..

  • 건설근로자

    시대의 배신자 민노총은 각성하고 이제 괜찮은 기업 이랜드 그냥 두기 바란다
    근로자들의 권익 운운하며 실제로는 자기네들 밥그릇 찾기에 혈안이 되어 있는 것 다 안다 정신차리고 바른 투쟁하길 바란다

  • 지니가다

    건설 근로자 / 이 아이디는 뭐냐.. 깬다-_-;;

    이랜드 알바들 별짓.. 다하네..ㅋㅋㅋ
    몇일전 이랜드 기사에 알바들 댓글 없어서 이젠 안 다나 했더니.. 다시 출몰하셨구만ㅋㅋㅋ 오늘도 수고~

  • 쓰레기민노총

    투쟁한다고 조합원들한테1만원씩 걷어서 분명히 삥땅치겠지... 무슨이랜드 비정규직이 800명이나하냐.. 거의 정규직이 설치고 몇몇 아줌마들이 나와있지 더워서 나가지도 않을텐데... 암튼 지네 이름만 내세우기만 좋아하니 그러다 이랜드 망하믄 볼만하겠다.. 니네단체 불싸지른다는사람 많아지겠다..
    걍 아프간이나 가서 한국인들 풀어달라고 화염병 던지며 시위해라..

  • 알바타도

    알바들아, 한 두 놈이 필명바꿔가며 여러번 쓴게 너무 티난다. 잘 좀 해라.

  • 조합원

    민주노총 화이팅! 이랜드, 뉴코아노조 화이팅입니다.
    함께하는 연대와 투쟁은 정말 아름답습니다.

  • 한심심

    민노총 이제 그만해라.지겹다.이제.
    무슨일만 있으면 니네 나서는거 보기도 싫다.
    니네가 아무리 난리쳐도 이랜드 안망한다.
    다른 회사에 넘어가긴 뭘 넘어가냐. 한심하다.
    폭력시위 그만하고.일이나 열심히해라.
    공부를 더 하던가. 무조건 힘으로 할려고 하는 생각부터 바꿔라.
    말로 안되면 폭력쓰면 그건 조폭과 다를게 없다.

  • 마루치

    처음엔 사랑하는 내일터로 하루빨리 돌아가고자하는 맘뿐이었습니다.
    불과 엊그제까지만도 순조로운 교섭을 꿈꾸며 현장으로 돌아가는 꿈을 꾸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박성수가 망하는꼴을 반드시 보고야말겠다는 박성수를 죽이는꼴을 반드시 보고야말겠다는 생각밖엔 없습니다.
    현장으로 돌아가는것도 교섭의 끝도 싫습니다.
    오로지 박성수가 망했다는 소식만을 기다릴뿐...

  • 관리자님께~

    이유없이 민노총 욕하는 ㅁㅊ알바들 글을 삭제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