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항에서 참혹한 4ㆍ3 학살 실체 드러나

완전유해 36구, 부분유해 737점, 유류품 75점 확인

발굴된 도장으로 학살희생자 2명 신원확인



육중한 동체의 비행기가 굉음을 내며 활주로를 쉴새없이 오르내리는 제주국제공항, 4ㆍ3 당시 참상을 증언하듯 형체조차 제대로 알 수 없는 유해들이 두겹 세겹 뒤엉키고, 바스라진 채 그 모습을 드러냈다.

4ㆍ3 당시 제주도내 최대의 학살터로 알려진 옛 정뜨르비행장(현 제주국제공항) 학살ㆍ암매장 추정 지역에서 완전유해(두개골 기준) 36구, 부분유해 737점, 유류품 75점이 확인됐다.

(사)제주4ㆍ3연구소와 제주대학교는 14일 제주국제공항 내 4ㆍ3희생자 유해발굴현장에서 현장설명회를 갖고 발굴 현장을 공개했다.



학살 현장은 공항내 동-서 방향의 일자(一)모양으로 길이 32.4m, 너비 1.2~1.5m, 깊이 0.9~1.2m의 구덩이 형태다.

학살 현장으로 확인된 구덩이에서 상당수의 유해가 발견됐고, 당시 학살이 무차별적으로 이뤄진 상황을 뒷받침하듯 개체수를 확인하기 힘들만큼 뒤엉켜져 있다. 또, 탄두 및 탄피, 신발, 단추, 도장, 안경, 담배파이프 등의 유류품도 다수 발견됐다.

특히, 도장 등의 유류품 발굴은 희생자 신원확인에 결정적인 단서가 되고, 당시 학살 정황을 증명하는 단서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발견된 도장은 ‘熙銓’(희전)과 ‘梁奉錫’(양봉석)이라고 새겨져 있었으며, 당시 대정국민학교 교사였던 김희전씨와 당시 19세의 의귀국민학교 교사인 양봉석씨의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발굴사업기간 연장 절실... 학살 현장 이전 복원 계획 시급

발굴팀은 당시 한 구덩이에서 일정 기간 간격을 두고 두 세차례 이상 학살과 암매장이 이뤄져 이중 삼중으로 유해가 묻혀 있고, 이와 같은 학살 암매장 구덩이가 3개는 더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다음달 15일로 종료되는 사업기간 연장을 위해 한국공항공사 등 관계기관의 협조가 절실한 상황이다.

또한 발굴된 유해 매납구덩이가 당시 학살 암매장 실체를 증명하는 결정적인 단서로써 4ㆍ3 평화공원 사료관 등으로 이전 복원하는 문제 등에 대한 방안 역시 하루 빨리 마련돼야 할 것이다.


태그

제주4.3 , 정뜨르 , 제주공항 , 암매장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임기환 현장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죽일놈들

    저 쳐 죽일 놈의 이승만과 친일모리배, 친미 모리배 그 일당, 그리고 경찰, 서북청년단 이넘들아..
    그 죄업 자손만대에 씻어도 못다 씻을 것이다. 업보로 두고 두고 넘어 갈 것이다. 저 죄없는 백골들을 보아라. 이 쳐 죽일 넘들아. 이러니 이 놈의 나라가 이 모양 이꼬라리지지..

  • 이상선

    내용을 입력하세요

  • 김학량

    민족의 국부라던 이승만 하기야 친일파를 각료로 등용할때부터 알아봤어야 하는건데 저런 인간이 국립묘지에 묻혀있다는 사실이 모순이구만.

  • 들국화밭에서

    4·3 학살의 진실규명을 반세기 넘게 끌어오다 유족과 관련자들이 하나 둘씩 떠나는 마당에서야 참혹한 사실이 밝혀지게 되어서 매우 유감입니다!

    정부는 사망자의 명예를 회복하고 국가유공자로 추서하고 유족들에게 배상하여야 할 것입니다.. 4·3 학살의 진실규명을 반세기 넘게 끌어오다 유족과 관련자들이 하나 둘씩 떠나는 마당에서야 참혹한 사실이 밝혀지게 되어서 매우 유감입니다!

    정부는 사망 피해자의 명예를 회복하고 민중학살 피해 국가보훈자로 추서하고 유족들에게 배상하여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