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작가 파업 "6, 7년 전부터 준비했다"

[인터뷰] 미국작가노동조합 조직부 주임 허쯔밍(何志明)(1)

민중언론 참세상은 대만 진보언론 쿨라우드(http://www.coolloud.org.tw)와의 기사제휴를 통해 천씽싱(陳信行) 대만 세신대학 사회발전연구소 부교수와 미국작가노동조합 조직부 주임 허쯔밍(何志明)과의 인터뷰를 게재합니다. 이번 인터뷰는 두 번에 걸쳐 나갈 예정입니다.-[편집자 주]

  작가파업 포스터 [출처: United Hollywood]
지난해 떠들썩하게 시작되었던 미국의 작가파업이 2월 25일 공식적으로 마무리 되었다. 지난해 11월 5일 시작된 파업은 LA와 뉴욕에 위치한 미국작가노동조합(동부 미국작가협회(WGA)와 서부 미국작가협회(WGA))의 투쟁은 미국의 대다수 텔레비전과 영화제작의 중단시킨 바 있다.

2월 11일 노자 쌍방간의 임시협약이 체결된 이후, 미국작가협회(WGA)조합원들의 표결로 잠정적으로 협업복귀가 이루어졌으며, 양대 노동조합의 전체조합원의 심의 토론을 거쳐 2월 25일 조합원 투표를 거쳐 93.6%의 높은 지지로 통과되었다.

미국작가협회(WGA) WEST의 조직부 주임인 제프 허맨슨(중문명 : 何志明(허쯔밍))은 미국 노동운동의 노장으로서, 60년대 학생운동 출신이다. 일찍이 의류, 목공 등 노동조합의 조직 활동가였으며, 미국노총의 국제연대센터(Solidarity Center) 재직 중 대만 노동운동 인사들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가져 여러 차례 대만을 방문하기도 했다. 아래의 인터뷰는 LA시간 2월 29일 오후 전화로 진행되었다.

천 : 헬로, 제프, 요즘 참 연락이 힘드네요

허 : 안녕하세요? 미안합니다. 파업 끝나고 아직 정리되지 않은 것들이 있어서…

천 : 우리 여기 대만에서는 파업 투쟁이 끝나면 다들 집에 가서 일주일씩은 잤던 것 같은데… 그쪽은 조합원 투표도 통과되었고, 잘 끝난 것 같은데, 아직도 뭐가 그리 바쁜거죠?

허 : 일이 많아요. 단체협약이 잘 시행되는지도 감시해야 하고, 시행세칙들도 협상해야 하고, 개별조합원들이 고용주에게 보복당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대비를 해야지요. 암튼, 계속 바쁠 것 같고, 4월이나 되어야 좀 쉴 수 있을 것 같네요.

천 : 그쪽 웹사이트를 보니까, 파업이 끝난 후에 조합원들 사이에 의견차가 있었던 것 같고, 당신도 7-80퍼센트 정도로 통과될 것으로 예상했지요. 그런데, 결과는 93.6퍼센트였습니다. 어째서 이렇게 높게 나온 것이죠?

조합원과 공감대 높아...역사상 최대 참가

[출처: United Hollywood]
허 : 이건 조직적 소통의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동조합의 경우 사람이 많으면, 그만큼 이견도 많은 법인데, 적지 않은 조합원들이 우리의 임시협약에 대해 확실히 불만을 표시했어요. 그런데, 치열한 토론을 거친 후에 아마 그들이 최근 우리의 실력으로는 단지 이 정도밖에는 얻을 수 없다는 현실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반대하는 조합원들은 결국 투표를 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조합원투표의 투표율은 전체조합원의 40%에 불과해요. 하지만, 우리 조합원들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우리 동부 미국작가협회(WGA) 노조의 경우 7500명 정도의 조합원이 있는데, 45% 정도만이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서부의 경우에는 더 적은데, 3000명 중 겨우 1000명 정도가 적극 조합원입니다. 결국, 결과로 보면 나름 괜찮은 겁니다. 공감대를 이룬 정도 나름 높다고 생각합니다.

천 : 파업기간 조합원 동원 상황은 어떠했나요?

허 : 매우 좋았습니다. 3개월 동안 우린 LA지구만 3000여 차례 시위를 하고, 또 파업라인을 만들었습니다. 가장 많을 때는 3500명이나 됐고요. 마지막은 1200명이었습니다. 미국작가협회(WGA)의 지난번 파업이 20년 전이었고, 그 때 노동조합이 매주 한차례의 파업라인을 만들어서, 매번 3시간정도 했지요. 이번은 우리가 주말마다 각 지역에서 파업라인을 만들고, 매번 8시간 정도 했습니다. 게다가 몇 차례 단합대회 같은 걸 열기도 했고요. 조합원들의 참여도는 역사상 가장 높았습니다. 심지어는 미국이 다른 어떤 조 합 보다도 높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남부 캘리포니아 대부분의 텔레비전 프로그램 및 영화제작을 멈추었는데요. 당신도 알다시피, 골든글로브 행사를 저지한 것은 단지 작가들뿐만이 아니라, 대부분 이름이 알려진 연기자들이 파업라인을 존중하여 참석을 거부했던 것입니다. 이로 인해 주최측인 NBC는 2천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고 하지요. 오스카가 저지되었다면, 자본가측은 1억 이상의 손실을 입게 될 것으로 예상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압력행사가 그들로 하여금 조속히 우리와 협상에 임하도록 강제했던 것입니다.

천 : 연기자들과 기타 친밀한 조직들의 구성원들이 지지한 것도 크게 작용한 것 같습니다. 화물운송노동조합(Teamsters)의 일부 조합원들도 파업라인을 존중해서 화물운송을 거부했다고 들었습니다. 연출자노동조합(DGA)도 당신들의 파업기간동안 단체협약을 성사시켰고요. 이들이 실제로 당신들의 파업에 지원을 했던 것인가요?

"화물 운송기사, 확실히 의리 보여줘"

허 :확실히 아주 많은 노동조합이 우리의 파업에 대한 지지를 정식으로 결의하였습니다. 하지만, 기부금 많았고, 동정파업이나 파업라인통과거부와 같이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그렇게 많지는 않았습니다.

[출처: United Hollywood]
연기자들의 경우에는, 연기자 노동조합이 연기자들로 하여금 최대한 우리들의 파업을 지지하도록 독려하였습니다. 많은 연기자들이 작업 외 시간에 우리의 파업라인에 와서 일을 도왔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계약규정이 통보가 있으면 바로 작업현장으로 가야하고, 그렇지 않으면 고소당해 벌금을 물게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연기자들은 어쩔 수 없이 작업현장으로 가게 됩니다. 물론, 우리의 파업이 그들로 하여금 실질적으로 일을 할 수 없도록 만들었지만 말이죠. 결국 그저 한담으로 시간을 때우는 것이지요.

화물운송기사들의 경우에는 확실히 아주 많은 분들이 의리를 보여주었습니다. 파업라인을 보면, 바로 차를 돌렸지요. 운송을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화물운송노동조합의 단체협약은 부두노동자와는 다르게 동정파업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부 기사들이 화주로부터 계약해지를 당하게 되어도 노동조합이 어쩔 수 없는 상황입니다.주1) 하지만, 화물운송자체가 단기계약이 많기 때문에, 계약해지된 기사들도 곧 새로운 계약을 따내게 됩니다.

골든글로브는 하나의 행사이었기 때문에 이름이 거론된 연기자들은 참석해야할 계약상의 의무가 없었던 것이고, 그래서 그들은 망설임 없이 우리를 지지했습니다. 연출자노동조합의 경우 우리보다 먼저 단체협약을 따냈구요. 아마도 우리 파업의 부대적인 수확이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협약은 우리만큼 좋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연기자들이 대부분 계약 때문에 움직이지 못했지만, 일부는 그래도 이를 무시했었지요. ‘더 오피스(The Office)’의 주인공 스티브 카렐(Steve Carell)이 그랬습니다. ‘더 오피스(The Office)’의 작업장은 우리 파업의 첫날 파업라인이었습니다. 오전4시 작업을 시작했지요. Steve Carell은 입구에 와서 한번 보고는, 바로 돌아갔습니다. 우리가 파업이 끝났음을 알리자 비로소 현장으로 돌아왔지요. 이 기간 동안 자주 우리의 파업현장에 들리곤 했습니다.

천 : 그러면, 그도 회사로부터 고소를 당했나요?

허 : 제가 알기로는, 회사측에서 아직 고소하지는 않았습니다. 아마 유명연예인기 때문이겠지요.

천 : 한번, 그쪽의 준비과정에 대해서 얘기해봅시다. 언제부터 준비를 시작했나요? 어떤 작업들을 했습니까?

"파업계획 6-7년 전부터 세워"

허 : 미국작가협회(WGA)파업계획은 6~7년 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구체적인 파업 준비는 3년 전부터 시작되었고요. 제가 그때 이쪽으로 불려온 것도 파업을 준비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최근 3년 동안 우리는 무수히 많은 크고 작은 회의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작업현장을 방문했습니다. 우리 조합원들 중 일부분이 소위 쇼 러너(show runner)입니다. 주로, 텔레비전 프로그램이지요. 그들이 스토리, 배역 등등을 구상하고, 그런 후에 제작 집행을 담당하지요. 연출자, 연기자, 촬영 등의 제작기술자등을 찾는 것도 이들이 합니다. 따라서 이들이 이 산업 전체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조직 활동가들은 먼저 한명씩 만났습니다. 개별 작업장의 조합원들과 그들이 관심을 갖는 문제에 대해서 토론했습니다. 돌아와서 토론을 정리하면서 약간의 공통된 인식이 형성되었습니다. 이어서 가정방문이 이루어졌고요. 한집 한집 방문해서, 결국 웬만한 적극 조합원들은 모두 방문했습니다.

이때, 우리는 ABC, NBC와 텔레비전프로그램의 온라인배급 및 선불다운로드 방식의 포드캐스트(podcast)에 대해 몇 차례 작은 갈등이 있었습니다. 일종의 예행연습이었다고 할 수 있지요. 많은 경험들을 얻었고, 조합원들에게도 일종의 전시 효과가 있었습니다.

2007년 초, 우리는 몇 차례 대형 만찬을 열었습니다. 쇼 러너(Show runner), 텔레비전작가, 영화작가 등등 여러 부류의 조합원들과 함께였습니다. 만찬이 끝난 후에, 우리는 파업 조장(captain)을 모집하기 시작했고요. 300여명이 지원했었지요. 한 사람의 조장이 10-15명을 책임집니다.

지난해는 각 조별로 긴밀하게 토론을 진행하는 일을 주로 했고, 조합원들의 집에서 진행을 했지요. 조합원교육을 진행하고, 동시에 조합원들 사이의 유대를 만들어갔습니다. 일부 작업현장에서는 한개 이상의 조가 편성되었고, 또 위원회가 결성되어, 각 조의 일들에 협조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파업이 선언되었을 때, 대부분의 기층건설은 이미 완성되었던 것입니다. 파업 시기에 각 조는 책임진 조원들을 책임구역으로 동원하는 것이었는데, 이 때 이 동원작업은 매우 간단한 것이었습니다.

천 : 이와 같은 작업들은 일반 조합원이 담당하나요, 아니면 조합 간부가 하나요?

허 : 대부분의 일들은 적극 조합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합니다. 사무직 과 간부는 초기 작업을 담당하고, 필요한 부분의 지원을 합니다. 조합원이 주동적인 핵심부분은 소통입니다. 우리 조합원들의 블로그를 본적이 있으신가요? "단결한 할리우드(United Hollywood)"(http://unitedhollywood.blogspot.com/)라고요. 내용이 매우 풍부한데, 절대 단순히 간부나 사무직 인원에게 의지하여 해낸 것들이 아닙니다. 이는 일군의 적극조합원들의 성과입니다. 우리의 조합원들이 이미 하나의 긴밀한 관계를 갖는 커뮤니티를 형성했다고 할 수 있지요.

주1) 미국의 1949년 노사관계법(Taft-Hartley Act)은 1935년의 와그너(Wagner)법안을 수정했다. 노자간에 특별한 협약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동정파업 등 노조측의 단체행동을 금지하였다. 미국 서부부두노동조합(ILWU)의 단체협약은 이에 속하는 특별한 예라고 할 수있다.

[번역]연광석
덧붙이는 말

천씬싱(陳信行)님은 대만 세신대학 사회발전연구소 부교수로 일하고 있습니다.민중언론 참세상은 대만의 진보언론인 쿨라우드(http://www.coolloud.org.tw/)와 기사 제휴를 시작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태그

헐리우드 , 미드 , 작가파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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