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취재 - 촛불의 힘이 세상을 바꾼다

경찰 또 국회의원 폭행.."의원에게도 이러니"

민주 안민석 의원 집단 린치..민주당, "어청수 경찰청장 파면" 등 촉구

안민석 통합민주당 의원이 27일 촛불집회 현장에서 경찰에게 끌려가 집단 폭행을 당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경찰이 촛불집회에 참가한 이정희 민주노동당 의원을 강제 연행하고 성추행까지 가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또 다시 현직 국회의원에 대한 폭행 사태가 벌어져 야권의 분노가 극에 달하고 있다.

야당들은 국회의원까지 무차별 폭행을 가하는 과잉진압 사태의 '배후'로 이명박 대통령을 지목하고, 이 대통령의 사과와 어청수 경찰청장 파면을 요구하고 나섰다.

"경찰 폭력의 '배후'는 이명박정부"

원혜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젯밤 광화문 시위현장에서 있을 수 없고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 또다시 발생했다"며 "이 정부의 무도함이 대한민국의 헌법기관을 강제연행하고 폭행하는 지경까지 이르렀다. 국회의원에게도 이런데 국민에게는 어떻게 하겠는가"라고 분노했다.

이날 의원총회에 참석한 안민석 의원은 "경찰에게 끌려간 뒤 몇 분간 마치 꿈을 꾸는 듯한 상태로 (경찰에게) 차이고 밟히고 끌려다니고 욕설을 들었다"며 "경찰에게 폭행당하면서 '나 국회의원이다'라는 말을 계속했지만 상황은 달라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촛불 집회 현장에서 경찰에게 폭행당했다고 밝히고 있는 안민석 의원/ 참세상 자료 사진

이종걸 의원은 "경찰 폭력진압에 항의하기 위해 7명의 의원들이 시위대 맨 앞에서 경찰과 대치하던 순간 안민석 의원과 강기정 의원이 눈앞에서 없어졌고 얼마 뒤에 두 의원이 찢어지고 짓밟혀 흙탕물 자국이 묻은 옷과 얼굴과 등에 온갖 자상을 입은 모습으로 나타났다"고 목격 상황을 증언했다.

반면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안 의원이 경찰 간부를 폭행해 턱뼈가 나갔다"고 주장했다. 어청수 경찰청장도 이날 오전 손학규 민주당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같은 주장을 하며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정부여당과 경찰이 사실을 은폐, 왜곡하고 있다"며 격분하고 있다. 또 "경찰의 과잉폭력 진압과 국회의원 폭행사태의 배후에는 이명박 대통령이 있다"며 "이명박정권이 신공안정국을 조성해 국민을 짓밟고 쇠고기 정국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것에서 이번 폭행 사태가 비롯된 것"이라고 정부를 비판했다.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대한민국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의 목을 조르고 집단폭행하는 사태에 대해 통합민주당은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은 국민 앞에 즉각 사죄하고 어청수 경찰청장을 파면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동당도 이날 논평을 내고 "경찰 폭력에 의해 길바닥에 내팽개쳐지고 두들겨 맞고 나뒹구는 국회의원의 현실은 이명박정권에 의해 '국민주권'이 짓밟히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이라며 이 대통령 사과와 책임자 파면을 요구했다.
태그

폭력진압 , 촛불집회 , 린치 , 이정희 , 안민석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윤원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chris

    이거 동영상 떳어요. 분명 싸대기 떄렸구 카메라 몰리니깐 안때린척 하는거에요. 정말 어이가없던데요>?

  • -_-

    http://gall.dcinside.com/list.php?id=candlelightcf&no=83948&page=2 세상이 변했소. 이건 거의 공갈협박 수준인듯

  • 민석이형님

    http://tv.joins.com/Index_Search.asp?listType=S&searchWord=안민석&stype=2
    이 동영상이나 보고 판단하시죠.

  • 나나

    아예 의원들 다 죽여놔야 속이 풀릴건가?

  • ㅋㅋ

    의원이나 시민이나 떄리는게 문제지, 나 국회의원이다 라고 이야기한것도 웃기다.

  • 까칠한

    의원나부랭이 한데 이래도 되냐구?
    몰랐소?
    MB2정권하의 하수인들은 MB가 오사까 고향집 선반위에 간댕이 걸쳐놓고 온걸 알아챈 똘마니들이 간댕이를 아예 배 바깥으로 비워버린 사실 모르는 모양이지? 간댕이 큰 경찰이 아니라 아예 간댕이가 없다는 것을....거기서 더 승질 돋구면 쓸개까지 빼버려요.
    그러면 쓸개빠진 놈들 아시죠? 헐헐헐~~~웃으면서 콩뽁이 합니다.그러니 까불면 실탄 구멍낼지도 몰라요.
    물감,최루대포 사용하는 것을 보면, 1961년 당시 SM2는 소방차에 물감...그것도 않되니까...콩까지 볶아댔는데....너무 닮아가요. 닮아가...이젠 끝이 보이려나?

  • knp109

    국회의원 뺏지 달고 가니 누가 알아주던가요 경찰관을 먼저구타를 하고서는 때린 사실이 없다고 하고 맞은 사실만 있다고 하니 눈 안빠진 것만 해도 다행으로 생각해라

  • 사당동주부

    통합신당과 민주당의원들은 쑈그만하고 집에가 자라, 당신들이 지난 국회 날치기(한ㅇ.미 FTA 통과)시켜 놓고 이제와 '미 쇠고기 수입 반대'라니 동네 개가 웃을 일이다. 거짓 행위 당장 짚어치워라. 국민 기만 당장 중단하라.

  • 붕신

    저색끼 지가먼저 빰때린거 동영상떳거든...국개의원은 경찰 빰때리라있는거냐?정말 뻔뻔한 새ㅔ이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