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자들은 뼛속까지 태우고 있다”

기륭투쟁에 연대호소 이어져



“지방을 태우고 단백질을 태우고, 이제는 뼛속까지 태우고 있다. 투쟁 천일이 넘고 단식이 길어지자 많은 노동자와 국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함께 나서서 싸우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기륭의 투쟁은 더 중요하다. 반드시 승리할 것이다”
윤정희 기륭분회 조합원

“우리가 투쟁을 더 잘하는 것도 아니고, 연대를 잘 하는 것도 아니고, 승리를 한 것도 아닌데,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집회에 와서 머릿수 채우는 것밖에 할 수 없는 것이 답답하다”
오미선 KTX승무지부 지부장

“오늘 사람들이 많이 모였다. 매주 하는 집회인데 단식이 길어지니 사람들이 많이 모인다. 나도 천일을 넘기고 단식이 시작되자 죄책감 때문에 걱정에 이곳에 찾아온다. 전부터 그러지 못해 미안하다”
민중가수 지민주

“동조단식 3일을 하고 있으니 기륭분회 조합원들이 우울하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하지만 너무나 예쁘고 친절한 조합원을 보면서 승리의 신심을 본다. 우리는 승리할 것이다”
이영희 민주노동당 최고위원


집회에서 발언을 하는 모든 사람들이 마음에 있는 이야기를 끄집어냈다. 집회가 끝나자 김소연 금속노조 기륭전자분회 분회장은 “동변상련이야”라고 말하며 눈물을 터뜨린 KTX승무지부 조합원들이 마음이 걸리는 눈치다. 그러면서 국회에서 동조단식을 하고 있는 이정희 민주노동당 국회의원의 천막이 햇빛을 잘 막을 수 있는지도 같이 걱정한다.

현재까지 단식을 이어가고 있는 김소연 분회장과 유흥희 조합원의 체중은 30kg대이며, 혈당은 40mg/dℓ대이다.

집회가 끝나고 이날 처음으로 기륭분회 집회에 참가한 대학생들에게 윤종희 기륭분회 조합원이 시작부터 지금까지 투쟁경과를 설명했다. 수백 번도 더 했을 이야기들이지만 성의를 다해 이야기한다. 최은미 기륭분회 조합원은 집회 사회를 보며 “우리가 투쟁을 제대로 안한 것도 아니고, 연대가 제대로 안 된 것도 아닌데 아직도 왜 현장에 돌아기지 못하는지 모르겠다”는 말을 반복했다.

집회 참석자들은 밝은 표정으로 앉아 있으려는 모습이 역력했다. 집회가 끝나고 몇몇이 남아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다. 하지만 그들은 고개를 돌리며 계속 헛헛한 소리를 내며 한숨을 내뱉었다.

매주 수요일 기륭전자 정문 앞에서 열리는 기륭전자분회 연대집회 6일의 풍경이다. 투쟁을 시작한지 1,079일, 단식을 시작한지 57일이 되는 날이다.

교섭 여전히 난항, 연대의 손길은 이어져

지난 5일 15인의 야3당의 여성 국회의원의 중재로 교섭이 다시 재개됐다. 기륭분회에 따르면 사측은 조합원이 일하게 될 신설회사에 비용은 댈 수 있지만, 출자는 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한다. 즉, 기륭전자는 신설회사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겠다는 것이다.

기륭분회 조합원들은 사측의 이 입장은 7월 23일 사측이 제시한 ‘계약근무 1년 후 정규직화’조차 공문구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기륭전자에서 1년 후 정규직화를 약속 해도 신설회사에서 거부하면 기륭전자가 법적 책임이 없기 때문에 아무런 강제조치가 없다는 것. 7일 오후 3시에 교섭이 재개될 예정이다.

교섭은 난항을 거듭하고 있지만, 기륭분회에 연대의 손길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정희 민주노동당 국회의원은 국회에서, 이영희 민주노동당 최고위원과 이상규 서울시당 위원장은 기륭분회 농성장에서 지난 4일부터 동조단식을 하고 있다.

또한 아이디 ‘씨니or요사’가 온라인을 통해 제안한 동조단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씨니or요사’는 제안문을 통해 “촛불과 비정규투쟁이 떨어져 있지만, 교집합을 이뤄야 할 싸움에 많은 고민과 실험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릴레이 동조단식과 매일 기륭전자 앞에서 열리는 촛불집회 참여를 포함한 단식단과 놀아주기 들을 제안했다. 현재까지 14명이 릴레이 동조단식 참가를 약속했다.
태그

비정규직 , 연대 , 단식 , 기륭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문교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훌륭해... 연기도 좋고...

    단식투쟁이 안고 어디 휴가 온것 같네...
    몸무게가 줄고, 뼈를 녹여 태운다..? 진짜 소름 끼치도록 가증스럽다. 야.. 김소x야.. 너 시작할때나 지금이나 똑같자나..? 옛날 사진 갖다가 대조해주리..? 너 한 1~2kg 줄었니..?
    하루만 잘 참아... 기네스북에 올라갈거야..
    근데 기네스북에 올리려면 니들이 굶었다는걸 증명해야 하는데... 어떻하니... 60일을 굶었는데 들어있을건 다 들어있는거 같은데...

    이제 좀 모여서 같이 단식하려고..?
    말로는 뭐 나도 1,000일 단식할란다...
    너희같은 것들이 세상의 약자인 것처럼 쑈하고, 당당하게 얼굴들고 걸어다닐 수 있는 이런나라가 안타까와서 1,000일 단식할께... 웃기셔들....

    너희들처럼 떼쓰고, 온갖 불법 저지르고, 아침마다, 밤마다 주위사람들한테 피해만 주는 좀비같은 것들이 무슨 어린양처럼, 약한 척, 우는 척, 꼴갑들좀 떨지마라... 평상시대로 해... 꼭 무슨 사이비언론 기자만 오면 그렇게 얌전해지냐...?
    바로 전까지도 온갖 욕설로 쌩 양아치 쑈를 하다가도 바로 돌변해서 아주 약한 척...ㅎㅎㅎ 진짜 웃기는 애들이야....

    이제 여기서도 타결 안되면 조만간 100일 다가올거다.
    그떄도 지금이랑 똑같으면 너희들 뭐라 할까...?
    영생의 육체를 가진 미스테리한 인물들.....
    세계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을거야..
    그럼 돈 많이 벌겠다.... 너희들이 굶어 죽을일은 없을 테고...

    그때가 기다려지네..
    어떤모습으로 사기칠까...?
    괜히 뭐 빈혈이네 하고 기어내려오는 일은 없도록 하자...
    서로 쪽팔리지 않게....

  • 정말

    참을려고 해도 참을 수 없네..
    위에분 그렇게 말하시면 맘이 편하십니까..
    왜...여기오셔서 이렇게 쓸데 없는 말씀을 길게 하시는지..
    할일이 그렇게 없으시면 그냥 쉬세요^^

  • 이 땅의 모든 비정규직 노동자의 희망입니다!!!

    구사대나 회사측 알바 악플러들의 수준이란 게
    참 어처구니 없고
    초딩이랑 끝짱토론해도
    깨박살 날 것 같은데
    벌이가 되니 열심히들 하시겠지만
    허물어지는 가슴은 어찌하실런지....

    하물며 동거하는 연인도
    애 낳고 살다보면 사실혼 관계가 성립하는데,

    노동자가
    같은 공장 지붕 아래서
    값진 노동력으로 일하고
    그 공장의 사장 회장의 주머니를 채워주며
    고귀한 생산물들을 만들어내는 것이 명백한데도,
    사측은 자신들의 일꾼임을 부정한다.

    공존의 필요성을 잘 알고 있으면서
    공존의 이유를 부정하고
    기생하는 삶을 선택하는 것이
    대한 민국 기업인의 소양이라면

    이 땅의 노동자들 다 죽이고
    어디 가서 성실하고 귀한 일손을 구할 것인가?

    함께 좀 살자 제발 함께 좀 살자.
    함께 살잔 말에 끄덕이며 살아도
    회장님 주머니 더욱 두둑해질 수 있다.
    그게 경영이다.

    남의 몫을 빼앗는 경영이 아니라
    우리의 몫을 키우는 것이
    참된 경영이다.

  • 직장인

    기륭전자 노조원들 힘내세요.
    매일 기사만 보고, 가슴 아파하지만, 아무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소위 중산층에 속하는 50줄의 평범한 시민입니다.
    온라인 동조단식, 내용을 알아보고, 꼭 참여하겠습니다.
    그리고 저 같은 사람도 찾아갈 수 있게 자리 만들어주면 촛불을 들고 찾아가겠습니다.

    함께 하지 못해도 마음으로 지지하고, 기원합니다.

  • 그렇게나 안타까우면...?

    윗글 쓴 분들... 남들 의견은 무조건 잘못된거요..? 한번 짚어볼 문제 아니요..? 본인들이 단식했으니 증명하면 되고...
    노동자를 착취해서 배를 채운다..? 당신 제정신이요..? 그래서 3개월 일하다 말고 3년을 투쟁이요..? 그래놓고 그 착취하는 회사에 별로 변한것도 없다고 소리치면서 왜 들어가겠다고 굶는게요..? 착취 덜 당했소..? 헛소리들 마쇼.. 요즘 중소기업 원가부담때문에 나가떨어지는거 못보셨소..?
    그렇게 자신있으면 당신들이 자금모아서 회사 하나 차려보쇼.. 그래서 운영해보쇼.. 얼마나 잘 고용하고, 복지 잘하고, 대우 잘하고 하나 봅시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양반들... 여기저기 쫒아가서 데모하고 삽질하는데 인원동원하고, 돈 쓰지 말고... 그돈으로 회사좀 차려봐요.. 그래서 비정규직도 좀 정규직으로 고용해보쇼... 저 거지꼴하고 말도안되는 트집으로 쌩쑈하는 애들도 좀 고용해보고...
    당신들.. 노동조합도 비정규직 쓴다며..?
    그건 무슨 짓거리요..?
    바로 다 정규직 시켜줘... 남들보고는 정규직 시키라며 너희들은 왜 못하는데....? 별....꼬라지네 ..참

    헛소리들 집어치고.. 굶는애들은 굶고, 열심히 일해서 자기힘으로 돈벌어서 성실하게 사는 분들은 사는 거고..
    남보고 뭐라하기 전에 자기들이 뭔 짓거리를 하는 줄이나 알라고........ 민주노총... 꼭, 실천해라..

    너희들 조합비면 회사 수백개 세워서 정규직 쓸 수 있지 않나..?
    그 돈 그런데 쓰는건 아깝나..?
    파업하고, 데모하는데 쓰지말고 좀 생산적인데 좀 쓰면 안될까..?

  • 구사대라...?

    야~ 노동자의 희망아.. 구사대의 의미가 뭐니..? 너 보니 노동운동 좀 하나본데 그의미 좀 묻자..?

    회사직원들이 구사대니..?
    걸핏하면 구사대가 어쩌고 하는데 전직원이 나서서 저런것들 싫다하는데 그럼 전 직원이 구사대니..?
    저런것들이 금속노조 애들이랑 회사에 기어 들어오는 거 막겠다고 온몸으로 막고, 그러면서도 일하는데 그 직원들 구사대니..?

    그럼 너희들은 뭔데..?

  • 쯧쯧쯧

    전동섭아~~ 고만해라~~ 휴가 기간에 쉬지도 않고
    기륭을 위해 찌질한 악플 달면서 아까운 시간을 보내니?
    너도 참 인생이 불쌍하다. 근데 악플도 수준이 영 떨어져서
    어디 먹히기나 하겠냐? 지나가는 네티즌들이 읽고 오히려
    회사가 참 찌질하다고 비웃고 가겠다. 멍청아~

  • 참나

    여기서도 회사를 세우라는 둥, 연기라는 둥 뻘소리 하는 걸 보니 기륭은 악플러들 고용할 돈도 아득바득 아껴서 한놈이 다 하는가보네. ㅉㅉ
    레파토리 좀 참신한 걸로 바꿔보삼. 초딩도 아니고 같은 소리 달달 외워서 찡알찡알찡알대지말고.
    저분들은 투쟁하고 단식하고 일자리 되찾으려 목숨이 위태로운 지경인데 님들은 돈 쉽게 벌어서 좋겠수. 양심이 있으면 그 돈 받아 투쟁기금이라도 보태는 건 어떤지? ㅉㅉ
    더러운 자본의 개들!

  • 연기라

    죽창에 꼬치를 낄 놈이 아직 돌아다니는구나.
    한가지 기억해라 너 죽으면 땅에 묻히지 못한다
    땅도 네놈의 더러운 머리와 손가락을 품어주고 싶지 않아 뱉어 버릴 것이니

  • 재밋는 애들...

    ㅉㅉㅉ 야.. 내가 누군줄 알고 엉뚱한 사람 이름 올리냐..? 그렇게 찌질하면 너희들 그 잘난 논리조 펴 주련...? 밟아 줄테니... 이제 세계 기네스북 타이기록인데 며칠전 뉴스에서인가 죽 끓이는 영상 나왔다며..? 너희들 그 굶어 죽겠다는 애들 먹을거 아니라고 박박 우기데.. 병원에 있는 누구거 끓인다던가..? 그래서 남의집 옥상에서 그 어디 병원 누구 먹으라고 죽 끓여 배달하니..? 하여튼 진짜 머리는 잘 굴리는데 너무 머리 수준이...

    참나야..? 정신차릴래... 쟤네들 적대 안굶어 죽어.. 혹시 아니.. 한 3년 단식하면 좀 영향이 갈라나...? 웃기지 마.. 너같음 60일 굶고도 굶기 전하고 모습이 똑 같을 수 있어..? 잘도 뛰어다니고, 무거운것도 씩씩하게 잘 들어올리고...? 카메라 안 들이대면 엄청 잘놀아... 힘이 넘쳐나지... 근데 이상해.. 카메라만 들이대면 얌전해지네... 그러니 연애인 뺨친다는거 아니니... 연기 잘 하자나... 와서 지켜 보던지...? 확인해 봐...

    쟤들이 일자리를 얻기 위해서 그런다...? 누가 그래..? 니가..?
    헛소리 마라.. 일자리 제공의사는 회사, 노동청, 국회 다 제안했어... 근데 싫단다... 굳이 생산라인도 없는 회사.. 어렵게 자기들때문에 중국까지 이전한 생산라인을 다시 갖다가 깔아서 자기들 일자리 만들어달란다.. 너같음 그런 짓거리 할 수 있겠니..? 할 수 있으면 니가 좀 만들어서 고용해보지 그러냐..? 불쌍한데... 쟤들은 목돈이 필요한거지... 잘나가는 회사 망가지게 한것도 모자라 자기들 3년간 저짓거리 한거 일시에 목돈으로 보상 받으려는... 금속노조 여러분.. 남의회사 대문 띁을게 아니라 당신들이 쓰는 비정규직이나 정규직화 좀 해 보세요... 그리고 그렇게 안타까우면 댁들이 회사하나 설립에서 영구직으로 채용해 보세요... 혹시 압니까..? 거기서도 또 쑈할지...?

    연기라야...
    연기하다가 보니 찔리냐...? 왜..? 너무 정곡을 찔렀나..?
    그러게 쑈는 한두번으로 만족해야 재밋지.. 주구장창 하면 식상하거든요... 조만간 100일기념 바자회도 할거야.. 걱정마.. 그때 가서 애들 모습 보라고........

    내 말이 거짓말인가.....

  • 유금자

    배부른 사람은 모르지요. 지금 상황이 연기처럼 보이나요?

  • 배부르다고..?

    유금자님.. 제대로 알고 하세요.
    누가 배 불러요..? 회사 직원들이 배불러요..?
    저런 미친것들 때문에 지금껏 얼마나 고생하고 이제사 회사를 살아날 가능성을 만드는데 얼마나 힘들었는지는 생각 안되고, 정규직들 이니까 배가 불러요...?
    이미 그중 40%가 저 드런것들 때문에 회사를 그만두게 됐는데 저것들은 그분들한테도 배부르다 할거요...?

    배부른 것들은 굶는다고 쑈하고, 알바비 받고 정치투쟁을 남의 회사랑 연결시켜서 하는 저런것들이요..
    밥을 안먹고도 1년을 버틸 수 있는 것들인데 배 안부르겠소..?

    걱정마세요..
    아니면 직접 보고 말씀 하시던가...?
    이젠 굶는 쑈가 안통하면 뭘로 바꿀런지 그 뒷편이 기대된다오...
    잘 지켜보쇼...
    거짓말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