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임원 5명 사퇴...전병덕 부위원장도

9일 중집 속개 수습방안 논의

민주노총은 5일과 6일 잇딴 중집에서 성폭력 사건 후속대책과 조직 쇄신에 결론을 내리지 못한채 9일 다시 중집을 열어 결정키로 했다. 허영구 주봉희 김은주 박정곤 등 민주노총 부위원장 4명이 6일 새벽 전격 사퇴한데 이어 전병덕 부위원장도 사퇴했다.

허영구, 주봉희, 박정곤, 김은주 부위원장 등 민주노총 지도부 4명은 6일 새벽 3시23분 민주노총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2008년 12월 민주노총 중앙간부에 의해 발생한 성폭력 사건의 책임을 지겠다"는 글을 올리고 사퇴를 발표했다.

전병덕 부위원장도 6일 사퇴하면서 회계감사를 뺀 민주노총 임원 9명 가운데 구속된 이석행 위원장을 빼고는 진영옥 위원장 직무대행과 이용식 사무총장 3명만 남았다.

함께 사퇴한 김은주 부위원장은 <참세상>과 통화에서 "6일 중집이 속개돼도 임원 총사퇴에 동의하지 않는 분들의 의견이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보고 사퇴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허영구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KBS와 인터뷰에서 "엄청난 부도덕한 문제를 안고서 조직을 지키는 것보다는 조직의 어려움이 예상되더라도 새로 출발하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남은 임원들은 가해자의 행동이 개인 차원의 범죄로 임원진이 총사퇴할 필요는 없고, 대책없는 사퇴가 오히려 무책임한 행동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6일 임원회의와 중집회의를 잇따라 열어 사태수습안을 계속 논의한다.

한편 민주노총은 5일 오후 2시부터 자정까지 3차 중집을 열어 핵심 간부의 여조합원 성폭력 파문과 관련해 토론했지만 사태 수습방안에 대해 아무런 결론을 내리지 못한채 휴회했다.

이날 회의에선 성추행 및 성희롱 예방 교육을 먼저 실시하고 시작했다. 이어 시작된 회의는 보고에 이어 2월 투쟁계획과 성폭력 사건 진상조사 후속조치의 안건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도 지도부 총사퇴 주장이 나왔지만 반대 의견도 함께 제기돼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10시께 중앙집행위원회 회의를 다시 열고 최종 입장을 결정할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중집이 끝난 이후 기자간담회를 열어 최종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당초 민주노총은 기자간담회를 6일 오전 11시에 잡았다가 중집이 6일까지 이어지면서 일정을 연기했다.

피해자측 대리인들은 "민주노총 중집의 결정을 지켜본 뒤 가해자 고소와 관련자의 수사의뢰 등 대응방안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피해자측 대리인 3명은 5일 기자회견을 열어 피해자에게 성폭력 사건의 축소를 압박하고 경찰에 허위진술을 강요한 민주노총 임원과 피해자가 소속된 연맹 위원장 등 핵심간부의 총사퇴를 요구했다.
태그

민주노총 , 성폭력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제3 노총

    민주노총 해산하고 평의회 노조, 사회운동적 노조로서의 제3 노총을 건설하자!

  • 제3노총반대

    제3노총은이런날을기다렸는가? 가만히있서라,,니들이라고 이러한일이 발생않됀다는보장 은 없다,

  • 절제

    조직 어쩌고는 생략하고, 친근감에서든 친분에 의해서든 누구도 이런류의 잠재적 가해자로부터 자유롭다고 자신할 수는 없을텐데... 참세상은 경향이나 한겨레의 기사 배치를 한번 보시라. 2차 피해 어쩌고 말로만 할 것이 아니라, 때로는 보도의 숙고와 절제가 미덕일 때도 있다.

  • 사회주의노동자

    너희라고 해서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으니 그냥 덮어주자고? 숙고와 절제? 이게 정파 갈등의 문제인가? 하여간 반성할 줄 모르는 자주파와 국민파 연합!
    너희들이 노동운동을 죽였다. 민주노총은 끝났다. 이제 개량주의와 타협주의를 넘어서 자본에 총공세를 펼쳐 노동자 세상을 만들 사회주의 노총과 사회주의 노동자당이 필요하다.

  • 진상규

    대리인 기자회견을 보면 강간미수 건에 대하여 술안주 삼았다고 되어 있고, 민주노총 입장을 보면 진상조사위 문건을 회수했고 술안주 삼는 것과 관련해서 역부족이었다고 되어 있는데, 조직의 결정을 따르지 않는 지도부의 소신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닌 바, 사퇴가 마땅하나 대리인이 기자회견에서 밝힌 부분에 대해서 진상을 규명한 후 사퇴해야 한다.

  • 독자

    김용욱기자님. 인터뷰대상자에 대해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지 않나요? 생각을 좀 해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