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투쟁 국민장 이후로 연기

민주노총 조문단 26일 봉하마을 조문

민주노총은 25일 긴급 산별대표자회의를 열고 “민주노총 차원의 대규모 집회 등 투쟁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국민장 기간 이후 차례로 연기한다”고 결정했다.

민주노총은 이번 산별대표자회의의 결정을 두고 “이명박 정부가 전직 대통령까지 서거에 이르게 하는 등 전 국민을 상대로 펼치고 있는 민주주의 말살과 반민생 정치를 즉각 중단하고 이번 사건을 계기로 스스로를 성찰하고 되돌아보며 기존 정책을 전면 전환할 것을 요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노총은 “국민장 이후에도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모는 정책을 전환하지 않을 경우 30일 이후에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대규모 대정부 투쟁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27일로 예고된 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철도본부의 대규모 집중투쟁은 30일로 연기 했다.

건설노조와 같이 각 단위별 현안사업이 진행 중인 노조는 단위노조 판단에 따라 추모분위기 등을 고려해 진행한다. 건설노조는 27일로 예정된 파업을 그대로 진행한다.

민주노총은 25일 밤 민주노총 위원장과 임원, 산별연맹·지역본부 대표자로 조문단을 꾸려 26일 새벽 3시경 경남 봉하마을에 도착해 조문할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지도부 조문과 함께 각 산별연맹과 지역본부에서도 서울 대한문 등 지역별 소속 조합원 조문을 진행한다.
태그

노무현 , 봉하마을 , 민주노총 , 국민장 , 조문단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어이없다

    국민장 기간에는 민주노총이 싸움하는 것이 잘못된 것입니까? 외국의 경우에는 오히려 이런 계기로 총파업을 합니다.

    이런 논리면 쌍차투쟁도 당분간 중단하고 용산투쟁도 중단해야 하는데 완전히 정신나간 짓입니다. 기회주의가 극단을 치답습니다.

  • 대구에서

    맞습니다. 용산참사 터졌을때 민주노총 위원장이 그렇게 발빠르게 조문갔습니까?
    2003년 노동자열사들을 잊어버린거지요?
    정말 망할놈의 만두노총

  • 먼동

    당신들은 마치 당연한 일이란 듯이 '조직'차원의 '조문'을 결정하였습니다. 그의 사망일에는 누구신지는 모르나 '애도'와 '평화적 투쟁' 또한 설득하려 한 바가 있지요. 아무리 '노동조합'일 지언정 계급 대중조직에 몸을 담고 있는 당신들입니다. 도대체 무슨 권한으로(!) 대중에게 자본가계급의 국가주의 이데올로기와 소부르조아적 낭만의 노예가 되기를 주문하고 있습니까. 자본가계급의 하수인에 대한 조직적(!) 조문을 결의,결정할 만큼 지금의 정세를 한가히 보고 계십니까?

    굳이 '역사성에 기초한 평가'를 들먹이려 한다면 아직도 이땅에는 아주 예전의 노무현을 기억하는 매우 많은 노동자가 있고, 이미 자유로운 평가들을 하고 있을 것임을 얘기해야 할 것입니다. 설령 그것이 어떤 것이든 그것을 이유로 상대를 비난하고 무시하거나, 혹은 특정의 감정이나 행위를 강제하고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역사를 바라보는 기본적인 계급적 시각을 함께 공유할 수 있다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부림사건때의 노무현, 87년 이후 노무현으로부터 성과와 한계, 긍정과 부정을 같이 보며 엄밀히 평가해야 한다고 말하고 싶습니까?

    저 또한 87년 전두환 군사파쇼의 발악을, 6월 민중항쟁의 거리를, 노동자대투쟁의 감동을 기억합니다. 이후 노태우와의 지긋지긋한 싸움을 기억합니다. 일년 내내 단 몇 미터를 더 확보하기 위한 전투대오내의 긴장감과 적의 무자비한 폭력들을 아직은 몸으로 기억합니다.

    그속에서 떠오르는 것은 인간 노무현의 야망과 정치적 포부가 아니라 이름없이 죽어간 광주노동민중열사들의 얼굴들, 문송면, 김세진, 이재호열사의 죽음, 피떡이 되어 물에 떠오른 이철규열사의 시신, 영안실벽을 깨고 들어온 백골단에게 빼앗긴 박창수열사의 시신, 강경대, 김귀정, 김기설의 죽음입니다. 그리고 전쟁이후 30여년만에 대명천지로 뚫고 나온 남한노동자계급의 투쟁과 전노협의 깃발을 보는 감동과 희망입니다.

    89년 비록 지배계급의 쇼 일지언정 5공청문회로 투영된 민중들의 관심과 열망을 기억합니다. 그리고 그 속의 노무현을...기억합니다. 90년 그렇게도 증오스러웠던 민자당, 그 야합에 반기를 든 정치행위를 그가 했음을 기억합니다.' 지역주의 타파'를 외치던 그도 말입니다.

    그러나 너무나 당연하게도 '회상'이란 이름의 관념은 계급별로, 현재의 사회적 존재에 따라 적나라하게 다른 것입니다.

    웬만한 전쟁의 몇갑절이 넘게 죽어가는 산재사망자들에게...
    삶의 발자욱들, 사랑하는 이들을 회상할 단 몇 초의 찰나조차 빼앗긴 채 불길속에 살해당한 철거민들에게...
    노무현표 고용허가제 덕택에 죄인처럼 포복하며 맞아가며 살아남아야 했던 이주노동자들에게...
    세계최장의 시간과 초고강도의 노동을 자본가에게 갖다바치며 IMF후 3년간만 갑절 이상, 지난 10여년간 몇 갑절의 착취율 상승 속에 고통을 강요당해온 남한 노동자계급에게...
    그리고 비정규악법 아래 고통스런 하루하루의 노동일을 견디어가는 남한 일천만 비정규노동자에게...

    그 '회상'...이란 놈은 이제 아예 기억하려 해도 잘 떠올려지지 않는, 그런 것이 이미 되어 있습니다.

    새삼스레 소부르조아적 낭만의 창으로 87년을 회상하고, 부르조아 정치안에서 '지역주의에 도전한 호기'를 상대적으로 평가해주고 싶다면 제발 개인별로 알아서 하십시오. 거기까지만 할 것이었다는 생각입니다.

    결국 '조직이 결의한 집단조문'의 정치적 의미를 너무도 잘 알고있는 당신들이 내린 이 결정은, 그러나 당신들이 지각하기조차 힘들지 모를 무거운 사회적, 역사적 책임이 따르는 정치적 행위입니다.

    5말6초 투쟁일정의 조정에 전술적 고민이 있었을 수 있음을 이해합니다. 그런데 그 '전술적인 숙고'속에 기어이 '집단조문'조차 그만 포함시켜 버렸습니까!

    적대적 계급사회가 양산하는 모든 죽음들은 비극입니다. 축적의 광기와 경쟁의 압박속에 목매달아 자살한 자본가의 죽음인 들 비극이 아닙니까. 역사 속에 무수히 있었던 지배계급 내 정적에 대한 숙청도 비극이긴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결국 죽음도, 삶도 노동자계급과 억압받는 사람들이 피로 써온 역사가 평가하는 것이리란 믿음을 아직도 갖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왜 굳이 당신들이 평가하려, 또 그 평가를 강제하려 합니까. 부디 누구든 그 앞에 그저 겸손해져야 하지 않겠습니까.

    박종태열사 영정의 눈빛이 너무도 외롭고 고되보이는 밤에 씁니다.

  • 노동자

    국화향기 진동하는 5월에
    어느 죽음은 어느 죽음에 대하여
    선별하여 추모하고 싶지 않다.

    유서는 민주주의 잣대에서
    정치평가의 노선관 관점이 아니라
    인간의 관점으로 민주주의 여야 할 것이다.

    이후 추모의 분위기가 정말 진실되게
    망자들의 유서를 추모한다면 그것은 투쟁이어야 한다.
    투쟁한다는 것은 5월의 국화향기가 진동하는 현실을
    맞서는 것이며 더이상 이러한 불행이 없도록 하는
    역사의 발전이다.

    그러나 죽음들에 대하여 죽임에 대한 그 원인을
    현재에서 하나로 묶지 못하면 민주주의는
    정치적 관점에 휘둘리는 것이다.

    이것 바로 자본권력이 바라는 것이며
    독재권력으로 역사가 후퇴하는 지금
    이 공간에서 노동계급운동은 피해의식만 집착하고
    죽임에 대한 제계급 계층의 국민의 이해는 이대로 둘 것인가?

    국화양기에 대하여 죽음의 애통함 보다는
    죽임에 대한 단죄해야 될 그 권력에 대하여
    하나의 슬로건,민주주의 투쟁 방향은 무엇인가?

    노무현도 죽임에서 민주주의로는 하나이며 이전의 노동자에 대한 정치의 반동성은 노동계운동이 해결해야 하는 것이다.

    노동자계급은 인민을 위하여 그리고 인간해방을 위해 정치의 강조점은 소멸하기 위해 존재할 뿐이다.

  • 오류다

    노무현 대통령 재임기간 중 숨진 노동자민중열사들

    2003 이해남 이용석 이경해 김주익 송석창 박상준

    2004 김춘봉 정상국 박일수

    2005 오추옥 정용품 김동윤 류기혁 전용철 홍덕표 김태환

    2006 하중근

    2007 정해진 이근재 허세욱 전응재


    그리고 오늘


    2009 이상림 양회성 한대성 이성수 윤용헌 박종태 열사가

    NO 올인 속에서 위험하다 !!!

  • 노동자

    악질자본 살인정권 이명박 정권 퇴진하라!
    총파업,총궐기 시민항쟁으로

  • 좀그렇네요..

    민주노총이 조문을 가는게 맞는게 모르겠네요...
    노동자,서민의 입장에서는 역대정권중 가장 반노동자적이고 가장신자유주의 세계화정책에 앞장선 정부였는데...
    노무현 정권 퇴진투쟁까지 했던 민주노총 대표자들이 정신이 좀 나간건 아닌지...
    노태우,전두환이 죽어도 조문을 갈런지.....

  • 너희가노총이냐?

    자본주의 모순인 분배불균등으로 한쪽엔 화폐가 쌓였으나 민중들은 소비할 여력이 없어 발생된 금융공황과 독점자본이 거대 생산공장을 만들어 노동자의 고혈을 빨면서 대량생산하여 발생되는 과잉생산공황이 닥친 시기이다.

    1930년대 발생한 대공황은 인류를 학살하고 노동자가 생산한 물질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때려부시고 재생산할 수 있는 질서를 만들기 위해 전쟁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으로 해소하였던 것이다.

    1970년대에 발생한 대공황은 미제국주의가 신자유경제라는 미명하게 산업이 발달하지 않고 힘이 약소했던 국가들을 경제라는 핑계로 무력을 행사하며 무차별적으로 침탈하므로 해소하려 발악했던 것이다.

    이제 2010년에 발생될 대공황 앞에선 현재의 대중들이 가장 먼저 인식해야할 문제의 본질은 자본주의 분배불균등과 과잉생산에 의한 자본주의 모순때문에 발생된 공황이라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자본가들은 노동자를 해고하여 공황을 해소하겠다고 하지만 노동자를 해고할 수록 소비자가 줄어 경제는 더욱 황폐해지고 아무리 많은 물질을 생산해도 소비자가 없어 팔리지 않기 때문에 망할 수밖에 없다.

    한쪽으로 쌓여있는 부가 분배되지 않는한 대 다수 민중들은 소비할 여력이 없어 굶어죽거나 자살이 늘어날뿐 공황은 해소될 수 없고 점점 혹독해질 것이다.

    인류가 생존할 수 있는 모든 물질을 생산해내는 노동자들이 인류의 주인으로 살지 못하고 자본가의 노예가 되어 대를 이어 노예로 살아가는데 만족할 것인가? 인류생존과 역사의 주역이 되어 주체성을 가지고 주인으로 살아갈 것인가는 노동자들의 실천에 달려 있는 것이다.

    노동자들이여! 깨어나라! 실천하라! 혁명하라! 언제까지 자본의 노예가 되어 대를 이어 자본가들이 귀족으로 누리고 사는 세상을 지탱해 주기위해 비참하고 비굴한 노예의 삶을 살 것인가?

  • 노동자

    전두환,노태우가 죽어도 조문갈 000들!
    민주노조를 지키기 위해 지금도 무악한 노동탄압에 맞서 싸우고 있는 조합원들을 조금이나마 생각하고 있는자들인가!

  • 노동자

    우리나라는 지금 고 노무현 전대통령을 추모하기위해 온국민이 나서고 있습니다. 심지어 반노무현 세력들도 전부 조문에 나서고 있습니다. 그런데 민주노조를 말하면서 민주노총은 조문을 안한다면너무 획일적이고 잔인한것 아닌가요?

  • 획일적이고 잔인하다니?
    저들 한나라당이야 노무현이나 민주당과 하나도 다를바 없는 지배계급의 분파아닌가? 그들이 서로 적대한다고 한들 계급적 성격이 다른것인가? 그렇지 않기에 저들은 얼마든지 조문할수있다

    그러나 노동자에게 있어 노무현은 어떤 의미인가? 착취계급의 앞잡이며 대변인이다. 그런 노동자에게 추모하라는것이야말로 계급적 의식을 상실한 획일적이고 잔인한것이다.

  • 민주노조를 말하니까 더더욱 조문하지 말아야지
    명색히 민주노조이면서 자본가 앞잡이 조문이라니
    으휴 xx들 허세욱 하중근은 조합원아니냐 새끼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