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내 쌍용자동차 무력 진압하나

[기고] 대놓고 위협하는 공권력의 대책회의

초읽기에 들어간 무력 진압

7월 14일 경기지방경찰청과 경찰청이 연속으로 쌍용자동차를 무력으로 진압하기 위한 대책회의를 가졌다. 공식/비공식 보도와 소식에 따르면 무력 진압을 위한 모든 준비는 끝났고, 시간문제만 저울질하고 있다고 한다. 사실상 경찰력 투입이 초읽기에 들어가 있다.

그와 동시에 연대에 참여한 사람들에 대해 소환장이 날아오고 있으며, 연행/구속자가 속출하고 있다. 특히 금속노조 간부에 대한 소환/연행/구속은 단일노조로서의 산별노조 자체를 무시하는 처사다. 그 뿐이 아니다. 이미 아는 바와 같이 손해배상청구/가압류 등을 통해 마지막 숨통마저 죄고 있다. 여기에 쌍용차 사측은 단수에 이어, 가스공급 중단, 단전까지 할 것을 공공연히 요구하고 있다.

이명박 정권, 채권단, 쌍용차 사측은 정녕 다른 방법이 없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이쯤 되면 누구 말마따나 ‘막 가자는 것’이다. 그런데도 그들은 오히려 거꾸로 강변하고 있다. 즉 지금 공장 안에서 투쟁하고 있는 노동자가 이미 ‘막 가고’ 있다고 말이다. 지금 투쟁은 ‘불법파업’이고, 정리해고 철회 요구는 ‘억지’며, 이 때문에 쌍용자동차가 파산/청산될 수도 있다고 말이다. 그 책임이 모두 지금 투쟁하고 있는 노동자 때문이라고 말이다. 그 책임이 모두 이 투쟁을 지지/지원하고 있는 연대투쟁 때문이라고 말이다.

세상에 이런 적반하장이 어디 있으며, 세상에 이런 후안무치한 일이 또 어디 있단 말인가? 쌍용차 사태가 터진 이후 저들 중 그 누구도 이에 대한 책임을 자백/고백하지 않고 있다. 저들은 아무런 잘못도 하지 않았다는 자세다. 아니 잘못을 했다한들 그게 무슨 대수냐는 태도다. 쌍용차 사태가 터진 이후 저들이 한 일이라곤 오직 노동자를 공장에서 얼마나 어떻게 내쫓을 것인가 만을 궁리했다. 노동자를 무자비하게 세상 밖으로 내치고 있으면서도 아무런 문제없다고 외치고 있다.

사실상 내전 상태

용산에서 이미 여섯 목숨이 죽어 나갔다. 경찰특공대가 투입된 진압 작전의 결과다. 이를 단지 ‘과잉 대응’으로 인해 일어난 우발적 사태로만 볼 수는 없다. 단순한 미필적 고의가 아니다. 엄청난 불상사가 벌어질 수 있다는 것이 충분히 예상되는 상황에서 저질러진 참사이자, 학살이다. 아무리 사전에 의도되고 계획된 것이 아니라고 해서 면죄될 수 있는 그런 정황은 분명 아니다. 그런데도 경찰은 얼마 전 용산을 모델로 한 모의 훈련을 실시했다. 무슨 뜻인가? 진압 기술을 보강하겠다는 것인가? 그를 통해 사람 목숨을 지키려는 충정에서 그런 것인가? 정말 눈물 난다.

이명박 정권과 경찰은 용산에서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그런 엄청나고 부산한 대책회의를 하고 있는가? 이번에는 비밀스럽게 하지 않고 아예 투명하게 진압을 미리 예고하고 하겠다는 것인가? 그러니까 알아서 손들라고 대 놓고 위협하자는 것인가? 누구 말마따나 버르장머리를 고쳐 놓을 작정인가? 이명박 정권과 경찰은 한국사회를 어디로, 어떻게 끌고 가려는 것인가? 자신을 따르지 않는 모든 사람을 무력으로 누르고 짓밟고 홀로 자기 길을 가겠다는 것인가? 참으로 치 떨리고 살벌하다.

한국사회는 지금 사실상 내전 상태에 처해 있는 것과 다름없다. ‘정리해고는 살인이다’라는 외침이 전국을 뒤덮고 있다. 노동자 민중은 목숨을 담보로 투쟁에 나서거나 그냥 목숨을 바치거나 둘 중 하나 밖에는 달리 선택의 여지가 없다. 말 그대로 ‘나쁘거나, 죽거나’ 중 하나를 선택할 것을 강요/강제 당하고 있다. 이명박 정권과 자본은 한 치의 물러섬도 없을 작정임을 연일 공포하고 있다. 오직 힘과 힘이 부딪치고 있는 형국이다. 죽든가, 살든가는 누가 더 질기게 버티고, 누가 더 힘을 쓰고, 누가 더 악착같은가에 의해서만 판가름 나는 지경이다.

논리와 대화는 아무짝에도 쓸모없다. 누구의 대안과 처방이 올바른가를 따져보는 일 따위는 저들에게는 사치에 불과하다. 오직 정권과 자본이 미리 쳐 놓은 경계 아래에서만 놀아야 된다. 폴리스 라인만이 세상의 진리를 밝히는 유일한 기준이자 준거다. 그 선을 넘으면 즉각 응징이 있을 뿐이다. 폴리스 라인 안에서 아무리 사람이 죽어 나가도, 그래서 살자고 조금이라도 뛰쳐나오면 마치 두더지 머리치기 오락게임처럼 사람 머리를 방망이로 두들길 뿐이다. 이것을 두고 법과 원칙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 와중에 쌍용차 노동자 세 명이 이미 목숨을 잃었다. 이게 내전 상태가 아니고 다른 무엇이란 말인가?

절망 속의 희망

마침내 민주노총이 나섰다. 더는 물러설 곳도, 양보할 것도 없는 상황에서 노동자를 그대로 죽게 내버려 둘 수는 없는 것이기에 당연히 나설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금속노조도 13일 대의원대회를 통해 투쟁의지와 계획을 결의했다. 현 정세를 돌파하기에 미흡한 점도 있지만 밝히고 결의한 것만이라도 확실하게 실천되고 집행되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민주노총과 금속노조는 ‘경찰병력 투입 시’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말하고 있다. 사실 경찰병력은 이미 투입되어 있다. 경찰병력이 에워싸고 안의 노동자를 벌써부터 철저히 고립시키고 있다. 이게 경찰병력 투입이 아니면 무엇인가? 지금 행위에 들어가야 한다. 무력 진압을 사전에 저지해야 한다. 무력 진압은 생각만 해도 끔찍하며, 그 때는 늦을 수도 있다. 민주노총은 투쟁결의를 위한 긴급 대의원대회를 즉각 소집해야 한다. 금속노조에게만 맡겨둘 사안이 아니다.

죽음의 검은 그림자만이 세상을 암울하게 뒤덮고 있는 상황에서 그것만이 지금 유일한 희망의 불빛이다. 누구도 노동자의 삶을 책임지고 있지 않다. 그럴 의사도, 의지도 없다. 오직 노동자 자신의 집단적이고 단결된 투쟁만이 죽음의 세상을 삶의 세상으로 바꿔 놓을 수 있다. 절망의 세상을 희망의 세상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는 동력은 그것 밖에 없다.

지금 이명박 정권과 자본에게 선의를 기대한다는 것은 난망한 일이다. 저들이 입장과 태도를 바꿀 리 만무하다. 그런 만큼 쌍용자동차 투쟁은 지금 막바지가 아니라 지금부터가 새로운 시작이다. 우선은 경찰 투입을 저지해야 하지만 설령 그런 일이 벌어진다고 해도 그것은 끝이 아니다. 오히려 더욱 완강하고 전국적인 투쟁을 준비해야 한다.

용산도 벌써 반년이 지나고 있다. 상식으로는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일이 현실에서 벌어지고 있다. 가상의 세계에서나 있을 법한 일이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다. 그 어떤 소설이나 드라마도 이런 이야기는 차마 쓰지 못할 것이다. 그 만큼 현실의 대립과 갈등이 깊고 크다는 것을 반영/반증하는 것이다.

죽느냐, 사느냐의 갈림길이 우리 앞에 펼쳐져 있다. 살고자 하는 자 죽을 것이고 죽고자 하는 자 살 것이라는 말이 지금 상황보다 더 맞아 떨어지는 경우도 없을 것이다. 피 끓는 가슴과 냉철한 생각이 모두 필요하다. 분노를 느끼고 외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분노를 구체적으로 조직하고 발산해야 한다. 이명박 정권과 자본은 오직 장부상의 이해타산으로만 세상을 보고 있으며 사람을 대하고 있다. 그런 저들에게 심정적 호소가 먹힐 리 없다. 준엄하고 비상한 대응만이 저들에게 돌려 줄 수 있는 유일한 것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몇 가지가 있다. 우선 쌍용자동차 가족들에게 생계비를 지원하기 위한 대대적이고 전국적인 모금 활동을 펼치자. 안의 노동자도 노동자지만 바깥의 가족들도 살아남아야 한다. 가족이 지치면 안에 있는 노동자의 사기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공장을 사수한 현 상태가 지속되든, 다른 상황이 벌어지든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생계비를 확보해야 한다.

동시에 모든 휴가를 쌍용자동차에서 보내는 운동을 펼치자. 마음의 연대만이 아니라 몸으로 함께 뒹구는 연대가 절실하다. 안에서 투쟁하고 있는 쌍용자동차 노동자가 지금 가장 애타게 필요로 하고 있고, 가장 목 놓아 기다리고 있는 것도 이것이다. 쌍용자동차 투쟁이 곧 노동자의 미래고 희망이다. 이 소중한 투쟁과 진지를 함께 지키고 건설해 나가자.
태그

정리해고 , 경찰청 , 금속노조 , 쌍용자동차 , 쌍용차 , 민주노총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고민택(사노준)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진실은 밝혀진다.

    개소리하네..
    불법이 판을 치는 세상~
    니들이 말하는 참세상이 이거냐? 한심하다...
    빨갱이보다 더 못한 놈들....

  • ㅎㅎ

    ..................극단적인 내용이네요....
    참세상....쇠파이프로 만든 참세상..
    지게차로 만든 참세상...폭력으로 만든 피묻은 참세상.

  • 개소리

    정말 개소리 ....
    니들이 이렇게 만들어 놓고 누굴 원망하고 떠넘겨 똘아이 ㅉㅉ

  • 븅신..

    이런 쓰레기가 있나..

  • 헐....

    여론은 이미 노조편이 아니거등!!

  • 니나 잘하세요~~

    너희들이나 잘해보시지...
    KT노조등 여러 노조들이 왜 탈퇴를 하려하는지...
    우물안의 개구리들...
    그안에서 열심히 울어봐라.
    진정 노동자를 위해..
    진정 노동자를 위해..
    울어 줄 수 있는지.
    지 밥그릇 챙기기 바쁜 놈들...

  • 솔이야

    언제까지 질질 끌자는거요??아주 대대적으로 선포하시네..휴가를 어디서 보내??더이상 노동자를 위한 민노총이 아님을 잘 알것이요..

  • 여론조작

    기사에 댓글 단적이 한번도 없는 1인입니다. 그런데 회사가 지금 파산인지 회생인지 길로에 있는 판에 그 노조가 회사를 어렵게 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물론 상하이에 넘어간것이 가장 큰 이유가 되겠지만 기술유출에 관한것은 법원이 할일이죠. 아마 우리한테 아주 큰 시장인 중국을 상대로 하는 것이기땜에 쉽사리 결론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상하이에 손해배상을 할 지언정 회사는 살아야 하지 않겠습니다. 정부가 어느 회사하나를 살릴려고 지원을 하겠습니까? 국민세금을 한 회사를 살릴려고 지원한다면 다른 회사들은 가만히 있겠습니까? 그럴린 없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회사가 살아야 하는데 노조는 무조건 정리해고는 안된다고 하고 있습니다. 그건 회사가 튼튼할때 얘기지요~ 다같이 죽자고 덤비는데 넘하지 않습니까? 그 노조땜에 정말 회사가 파산을 하게되면어떻게 고개를 들고 다닐려고 하죠? 글구 월급이 적었던 것도 아닌데.. 중소기업입장에서는 정말 황당하죠.. 글구 기사쓴 양반!! 죄송하지만 여론 조작하지 말아줄래요? 노조만 불쌍한게 아니라.. 지금 협력사에 쌍용차직원에.. 정말 그 몇백배가 되는 사람의 생계도 걸려있거든요! 글구 얼마전 직원이 진입을 했을때 무기도 없는 사람 때리고 욕하고 한건 노조입니다. 한쪽 입장에서만 글을 쓰시면 안되죠..

  • 노조

    건설하긴 뭘 건설해 말하는 투가 아주 빨갱이들이구만!!!
    북한가서 놀아라 여기서 깝죽대지말고 잡것들아!!!

  • KT노조

    KT노동조합의 자주성을 모욕하는
    민주노총의 편향된 인식에 분노한다

    KT노동조합은 민주노총 탈퇴 조합원 찬반투표를 하루 앞두고 진행된 민주노총의 기자회견 및 입장발표에 대해 심각한 유감과 분노를 표하며 즉각적인 사과를 촉구한다.

    민주노총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KT는 노동조합에 대한 지배개입을 중단하고 조합원의 민주적 선택을 보장하라”며 “KT노동조합의 자주적 단결권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식의 모욕적인 표현도 서슴지 않았다. 민주노총 소속으로 15년을 함께 한 KT노동조합에 대해 민주노총을 탈퇴한다는 이유만으로 어떻게 이 같은 ‘막장회견’을 할 수 있는지 경악스러울 따름이다.

    KT노동조합은 민주노총 탈퇴투표에 들어가며 밝힌 성명서(7.10)에서 민주노총을 탈퇴하는 마당에 “민주노총을 음해하고 싶지 않다”고 밝히며 예의를 갖췄고, 민주노총에게서 희망의 가능성을 포기하지 않았다. 단, KT 3만 조합원이 가고자 하는 길이 민주노총과 다를 뿐임을 수 차례 언론인터뷰에서 밝혔다. 그러나 민주노총은 어제의 동지를 오늘에는 자주적 단결권도 없는 ‘허수아비’ 조직으로 만들고, 사회적 역할에는 관심도 없이 제 살 길만 찾는 ‘이기주의’ 집단으로 매도하고 있다.

    민주노총이 선거의 자주성을 논할 자격이 있는가?

    민주노총은 마치 KT노동조합의 선거가 사측의 지배개입으로 얼룩져 있는 것처럼 매도했다. 민주노총은 가슴에 손을 얹고 되돌아보라. 누가 누구더러 ‘선거부정’운운하는가. 민주노총 위원장 선거를 둘러싼 대의원대회 폭력사태, 지난 2월의 모 지역본부 부정선거 의혹 등 민주노총이야말로 선거부정의혹의 당사자이자 가장 큰 피해자가 아닌가.

    한가지 더 지적하자면, 민주노총이 기자회견에서 밝힌 “2008년 노조위원장 선거에 대한 법정 소송”은 낙선한 후보 측이 신임지도부를 흠집내기 위해 벌인 ‘소동’에 불과하다. 그들이 소송한 ‘선거효력정지 및 직무집행정지가처분 신청’은 4월 6일 기각됐고, 이들은 즉시 항고했으나 소리소문도 없이 지난 7월 7일 항고를 취하해버렸다. 그 이전에 있었던 소송들도 이와 별반 다르지 않다.
    확실한 증거도 물증도 없이 소송부터 벌여놓고 나중에 가서는 구렁이 담 넘어가듯 어물쩍 끝내버리는 아니면 말고 식의 소송 걸기가 재탕 삼탕되고 있는 것이다. 민주노총이 이 같은 사실을 모를 리 없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KT노동조합의 선거에 무슨 부정이라도 있는 것처럼 주장한 것은 KT노동조합의 자주성과 합법성을 의도적으로 훼손하는 악의적 비방에 불과하다.

    KT노동조합 3만 조합원의 투표행위를 회사의 지배개입으로 매도하고, 수 차례의 법적 판결에도 불구하고 소수 일방의 주장만을 인용해 마치 사실인 것처럼 공표하는 것은 80만 조합원을 거느린 민주노총으로서 매우 부적절한 행동이다.

    KT노동조합은 사회적 역할을 방기하지 않았다

    우리는 민주노총의 비정규투쟁이나 최저임금투쟁을 매도한 적이 없으며 또한 정치투쟁의 필요성을 부정한 적도 없다. 다만, 위 사안들이 KT 조합원의 여건과는 상이한 측면이 있어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한 측면은 있다.
    한두가지 사례를 갖고 KT노동조합이 사회적 역할을 방기했다거나 정치투쟁을 회피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악의적 왜곡이다. 최근 일만 살펴보자. 우리는 통신산업개방을 반대하며 한미FTA 반대투쟁에 떨쳐 나섰고, 작년 광우병 파동 때에 촛불을 들고 거리에 섰다. 2000년대 들어 남북노동자교류사업을 꾸준히 펼쳐왔고 통일선봉대 활동 등에도 적극 참여해왔다.
    우리는 “극단적인 대립과 소모적인 대결을 지양하고 조합원의 실익을 중시하는 조합활동, 중도개혁노선에 기반한 노동운동”을 펼치겠다고 공표했고, 나아가 “현재 고통받고 있는 전체 통신노동자들과 함께 단결하고 연대할 것”을 결의하고 있다.
    그럼에도 민주노총이 KT노동조합을 사회적 역할에는 관심도 없이 제 살 길만 찾는 ‘이기주의’ 집단인양 매도해서는 안 된다.

    불매운동? 지하철노조가 탈퇴하면 지하철 안 탈 것인가?

    민주노총이 ‘전 조직적 KT 불매운동’을 운운한 것에 어안이 벙벙할 따름이다. 민주노총은 “조합원들의 자유로운 투표가 보장되지 않고 보수단체의 개입이 나타날 경우 불매운동에 돌입하고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황당한 말까지 쏟아냈다.
    민주노총을 탈퇴했다고 불매운동이라니. 80만 조합원을 거느린 민주노총의 협박치고는 너무 치졸한 방법이 아닌가 생각한다.

    KT에 대한 분탕질을 당장 그만 둬라!

    KT노동조합은 수 차례 밝혔듯이 우리의 뜻과 의지에 따라 민주노총 탈퇴를 선언했고 3만 조합원의 투표에 따라 가부가 결정 날 것이다.
    민주노총은 KT노동조합 3만 조합원의 자주적인 선택을 두고 이렇다 저렇다 재단하고 음해할 자격이 없다. 민주노총이 KT노동조합을 계속 들쑤시고 분탕질 한다면 오갈 것은 막말이고 남는 것은 상처뿐이다. 민주노총은 KT노동조합이 민주노총을 떠나며 보여준 절제를 분명히 기억해야 할 것이다.
    민주노총은 투표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KT노동조합 3만 조합원의 결정을 존중해야 할 것이며, 이와 관련해 더 이상의 음해와 왜곡, 명예훼손이 있어서는 안될 것이다. 만일 이 같은 일이 재발할 경우 KT노동조합은 가능한 수단을 동원해 강력히 대응할 것임을 밝혀두는 바이다.
    2009년 7월 16일
    KT노동조합

  • 소시민

    이참에 싸그리 몰아내야 합니다...
    저넘들은 거머리떼들 입니다....
    선량한 백성들의 피를 쪽쪽 팔아먹고 사는 거머리떼 입니다.
    이번에는 저런 거머리들은 전부 떼어내야 합니다.
    피빨아먹고 사는 거머리들을 전부 몰아내고,거머리에게 빨리는 피는 88만원으로 한달을 버티는 사람들에게 골고루 나눠줘야 합니다.....에이 추접스런 거머리들아!!!!!!

  • 정신차렷!!

    참세상이 뭐하는 건가요,신문인가요,잡지인가요,,,,3류 신문인가보네,,,

    주력세력 다빠진 민노총과 금속노조님들...맥빠지겠수,,
    쌍용노동자를 너희들 정치놀음에 희생양으로 삼지말고 놓아주세요
    쑤레기~~

  • 자운영

    하루빨리 회사가동을 위해 붑법점유자들을 법대로 처리해야 합니다.

  • 이상준

    참 지저분한 분이구만 그만해라 그만해 어처구니가 없다

  • 큰일났네

    민노총이 어리버리 생각없는 노동자 살인자 만들려고 용을 쓰는구나
    설마 여기에 따라 나서는 사람은 없겠지? 그럼 그 사람은 나 무뇌여...하는거지.

  • 뻘세상의여론조작

    도장공장에서 불내서 죽으면 열사될 것 같죠? 용카에다 꼴 나지 마시고 제발 상생하는 길을 찾읍시다. 시체장사 좋아하는 까마귀들의 놀음에 순진한 노동자들이 놀아나면 남는 건 결국 문을 닫은 공장과 빚더미입니다.

  • 더러운세상

    참으로 기가막혀 버린 소리만 해대는 구나.이런 것들이 용산에 있어야 하는데...애매한 사람들만 ,,,,쯧즛쯧

  • 민주

    는 죽고 있다.. 함께 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떼쓰기와
    어려움에 빠져있는 자들을 교묘히 이용하는 것들이
    선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사태로 인하여 노동운동 및 민주운동가들은
    뼈져리게 반성해야 할것이다

  • dnjswpaud

    내용을 입력하세요

  • 거짓기사

    거짓기사......

  • 거짓세상

    참세상이 아니라 정말 거짓세상을 만드는 것 같네요. 정말 기자(?)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면 어린애들 처럼 철없이 한쪽에 치우친 생각은 하지마시고 어느 것이 바른 길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세요.

  • 사회의 악이다

    너희는 나라의 피를 빨아먹는 거머리에불과하다 너희가 미국에 태어났더라면 감옥에서 10년썩었을텐데 아니면 그자리에서 사살이야 나라를 잘만나서 그나마 목숨부지하는줄이나 알아라 콩팥에 붙었다 쓸개에 붙었다하는 주제에 빨갱이만도 못한 인간들

  • 찡한세상

    정말 찡하다.안에있는 사람도 이제는 빨리 공권력이 왔으면 한단다. 무슨 이데올로기도 아니고....왜 당사자는 말이 없는데. 왜옆에서 지*들이야. 회사망하면 니들이 책임질꺼야...욕만나온다

  • 김원철

    열받게 하고있네 이걸 써놓은 저의가 뭔지 궁금하군.
    불법을 저지르고 있는 자들에게 호의란 없지않는가.
    법치국가에서 법에따라 행해지는 일련의 일들을
    싫다고 불법시위를 한다는 자체는 법을 어기는것다(집시법)
    어디서 화염병과 죽창 새총이 난무하는 시위를 합법시위라 하겠는가 노조가 파업하고 불법시위하면 듣도보도못한 단체들이 가세를 하고 점점 그 파장이 커지고 결국은 정부의 잘못으로 돌리는 시위
    시위는 그 자체로 끝나야한다. 최종적으로 목적없는 시위이므로 최종타겟은 정부가 되는것이다. 알겠느냐...

  • 봉화

    위기의 쌍용자동차가 아니라.
    위기으 금속노조, 위기의 민주노총, 위기의 민주노동당,
    위기의 진보신당,
    지금의 현실을 똑바로보고 기사를 써라 참소리~~`
    당연히 불법점거니 나와야 하는데 안나오고.
    법원에서 게고장 통보하여 공장에서 나오라고 해도 안나오는데
    그러니 공권력을 투입하여 무력진압을 하여야 한다

  • ㅋㅋ

    ㅋㅋㅋ코메딘가? 왜 웃기지? ㅎㅎㅎㅎ 이걸 기사라구....

  • 소시민

    반대를 위한 반대,
    투쟁을 위한 투쟁,
    노조를 위한 노조,
    파업을 위한 파업은 전 근대적인 활동입니다.
    80,90년대 민주화, 노동운동은 이미 현재에 와서 방향성을
    상실하고있습니다.
    다시 모여 머리를 맞대고 연구하여야합니다.
    기득권을 양보하여 진짜 참 세상을 열어보세요.
    그러면 국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힘을 실어 줄
    것입니다.

  • 진실!!그것은힘!

    이딴걸 기사라고 쓰고 현장에서는 언론사라고 하겠지? 쌍용차 협력업체 노동자들에게 가서 그대로 한번 이야기해봐라. 기자색기 불꽃싸다구나 안맞으면 다행이지.

  • 민노총나빠요

    이제는 한국의 노동운동과 언론을 불신하게 됐습니다.
    프랑스처럼 복면투쟁 법으로 막아야 합니다.
    단체폭력이 의외로 만연하네요.
    이번사태를 통해 알게 됐습니다.
    민노총 초심으로 돌아가세요.

  • 다양성인정

    함께 살자하며,동료에게 쇠파이프를 휘두르는 폭력성에 할말을 잃었습니다
    쥐가 몰리면,고양이도 문다는 속담은 차치하고라도 동료이기이전에 같은 종족 인간입니다.근본이 무너진 지금 무슨 할말이 더 있겠습니까?자본주의 사회에 적응하고 살아갈 방법들을 깊이 생각하세요...당신들이 소수에 약자라고 주장할동안 무수히 많은 비정규직 하청업체들은 피눈물을 흘립니다.

  • 준아

    으이구 인간들아 . 니들이 말하는 참세상이 뭉처서 말하면 ..다 들어주는게 참세상이냐? 민주주의를 찻을려면 .. 분한에가서 민주주의 라고 말해 .. 그럼 드어주는 사람은 많을꺼야 ..여기는 지금 민주주의거덩.. 너같은 놈들때문에 인간성잡을려구 박통때도 그랫고.전통때도 그랬고, 무식에는 매가 약이란말이 나오는거야 ..이 개돼지만도 못한인간아.. 개는 페면 그래도 알아 듯고 설설기는데 .. 이거는머 두들켜 페도 무뇌한이라 .. 알지를 못해요.아주 반죽도록 가두고 두들기고 해서 쇄뇌를 해야 한다니까 .

  • 파랑이

    아... 논리력이 부족하면 호소력이 있게라도 써야지...
    이게 모냐? 그냥, 횡설수설이구먼.. 무식한 넘!
    작문 학원 좀 다녔다 다시 오너라!

  • 쓰레기들아

    쌍용차는 너희가 죽이고 있는거야 모금활동을 한다고 그돈 너희들이 먹을려고 그러냐 성범재나 저질러 놓고 무슨 노동자를 위한다고 인간되는 공부나 먼저해라 이쓰레기들아

  • 시민

    웬 알바들이 많냐 ^^
    알바야 알바야.. 매국노들한테 충성한대가로 돈받아살아가냐 ? 집에서 발닦고 잠이나 자거라... 아님 정말 생계를 위해 알바를 하고 있다면 참 안쓰럽구나 ... 그리고 명박이의 개들은 괜히 쌍용가서 불타죽지 말고 노동자들위협 그만좀해라 쯧즛

  • 뽕이다

    폭력 노조 .. 걸리면 다 디진다 .. .

  • 민주노총홧팅

    그래 돈모아서 민주노총이 망가뜨린 회사 복구하는데 좀 쓰면 되겠네... 이번 기회에 민주노총 지도부들도 금일봉씩 내놓으시면 더더욱 좋고요... 어차피 소송걸리면 개털될텐데 미리 자폭하시지

  • 헷갈려

    참세상이 참크래커란 다른건가?

  • 후안무치

    정재은기자 전직장, 나도 민중이고 대학시절 데모도 해보았지만 후안무치,적반하장은 니가 할 소리가 아니지. 민중언론이 아니라 민노총 대변지,민노총 프락치들이 잠시 거쳐가는 곳이지. 함부로 민중의 이름을 팔지 말라. 너희들이야 말로 민중의 가면을 쓰고 민중을 팔아먹고 사는 거머리에 불과하지

  • 순진남

    자신있음 모든 노동자 평택으로 집결시키던지. 어차피 그럴 능력도 없으면서 괜히 순진한 사람 삥 뜯을려구 하지마삼

  • 웃끼는군아..

    참세상? 우끼고 자빠졌구나... 열심히 일해온 4500여 직원과 협력업체20만 가족은 길거리 나 앉거나 말거나 관심없고 오늘날 회사를 이 지경으로 만든 썩어빠진 마인드로 일한 해고자는 불쌍하냐? 저들은 처음부터 쌍용차에 입사해서도 안되는 자격미달자들이야..인력채용시 제대로 된 검증 시스템만 있어도 쌍용차 이렇게까지 오지 않았다. 출근해서 맨날 놀고 자빠진것들이 지금와서 공기업 어쩌고, 공적자금 어쩌고... 그 대가리에서 뭔 논리적인 생각이 나오겠냐마느 그런말 할때는 뭘 좀 알고 씨부려라...쪽팔리는줄도 모르고..

    빨리 공권력 투입해서 정상화 시켜야 되고 안에 남아있는 사람 모두에게 손배청구해서 집단 이기주의와 폭력행위에 대한 결과 거떤건지 본떼를 보여줘야 한다. 민중언론 참세상? 쇼를해라 쇼...

  • 소시민

    진실을 보는 눈이 없으면,,,,,,,,
    알바란게 진짜 있는지 조사라도 해봐라......
    국민들에게 보여지는 니들의 모습에, 국민들의 쓴소리가 그렇게 싫다면,,,,,,,,,,
    니들끼리만 몰려 살아라.....이 거머리 들아....

  • 답답

    참 답답하네.그런 민주노총은 성폭력 저지르고 경징계처분 도덕적
    해이가 극에 달하고,KT가 민주노총 탈퇴한다니까 뭐 불매운동 니들은 니들맘에 안들면 무조건 불매운동이냐 ㅎㅎ 하나도 안무섭다
    노동자와 국민들 위한다는 미명아래 온갖 폭력과 불법을 일삼는
    놈들! 니들은 스스로 혁신하고 자정하고자하는 노력이 없으면 조만간 민주노총이란 이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거다.에이 퉤퉤

  • 고등학교 시절 전태일 열전을 읽고 눈물을 흘리고 언제나 노동운동에 마음속의 성원을 보내 왔다.
    분명 노동운동이 이땅의 민주화에 크나큰 기여를 했음을 부인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러나...현재는 어떠한가?
    자신들의 이익이외엔 쳐다 보지도 않는 파렴치한 존재이지 않은가 말이다.
    이미 지역 건달의 놀이터가 되어 버린 대기업 노조를 중심으로 한 민주노총은 최대 무기여야 할 도덕성을 잃었기에 더이상 존재하기 힘들 것이고 서서히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것이다.
    내가 서글픈 것은 선배 노동열사들의 피와 땀이 동네 건달 양아치들때문에 평가절하 되는것이다.
    제발 노동운동 하려면 제대로 해라.
    귀족노조 양아치 건달 깡패놈들의 굿판에서 벗어 나란 말이다.

  • 소시민

    진실을 보는 눈이 그렇게 없다면,,,진짜로 알바가 있는지 조사라도 해봐라......국민들의 쓴소리가 그렇게 싫다면,,니들끼리만 살아라.....니들끼리만 서로서로 피빨아먹고 살아.....
    선량한 사람들 피는 이제 그만 빨아먹고.....

  • 무슨소리

    무력진압 누가 무력진압...노조측이 땡강 부르고 있는거지..그시간에 다른곳에 취직을 하던가....노조들 때문에 지금 피해보고 있는 사람들이 협력업체 포함해서 몇명인데 이딴소리를 하다니

  • 작은천사

    읽을필요도 없는...지대로 미친 개소리...

  • gmlakd(희망)

    우리나라가 오늘의 민주주의를 이만큼 누릴수 있는것은 과거 우리가 불의에 맞서고 정의의 수호를 위해 앞장섯기에 누릴수 있는거이라는 생각에는 동의한다. 본인도 87년의 투쟁의 선봉에서 함께했다. 지금 상기의 글을 읽으면서 편협된 생각과 사고에 가슴이 아프다. 현실을 무시한 이상에 치우쳐진 생각. 쌍용 사태가 모두가 함께할수 있다면 사측은 왜 그러한 카드를 제시했을까? 예년 같으면 적당히 구조조정을 하고 양보하는 척 일부의 인원은 회생을 시켰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전체가 죽느냐 마느냐하는 심각한 상황이다. 개개인 하나 하나를 보면 무시할수가 없다. 그러나 이미 1700명의 동료가 회사의 정상화를 위해 명퇴를 했다. 그들은 왜 그런 결정을 했을까? 그도도 공장안에 있는 저들과 똑같은 생각을 못해서일까? 그나마 그 1700여명의 명퇴자들은 과감한 선택을 했다. 지금 공장을 불법점거하고 있는 저들은 지금 보면 그들의 고귀한 뜻과 희생을 무참히 찟밝고 있다. 그러고 자기들의 못숨만 부지하고자 남은 4500여명의 직원과 20만 협력업체 직원의 밥줄까지 위협하고 있다. 이것이 진정 저들이 살고자하는 의미인가? 결국은 내가 죽으니 니들도 같이 죽자는 심보가 이나고 무엇인가. 공장의 벽에 이런 글이 있었다. " 내 가족과 내 사랑하는 아이를 위해". 그러면 남의 가족과 남의 자식은 어찌하라고? 나도 이기적이지면 그들도 지극히 이기적이다. 이에 민노총이나 여타 관련 단체가 동조를 하고 있지만 진정 그들이 쌍용만을 위해서인가? 자기 단체의 존재감과 존속성을 위해서 인것은 아닌지?우리는 공장진입을 하면서 970중의 일부와 그들을 통제하는 이들이 직원을 향해 위두르는 쇠파이프를 보았다. 그 쇠파이프에 쓰런전 수십의 직원과 화염병에 부상당한 몇몇 직원과 지게차의 습격에 깔리고 핡인 직원, 새총에 맞아 머리가 터진 직원. 게자가 고의적으로 인질을 잡아 신나통에 담그고, 여차하면 옥상에서 집어 던지겠다고 하는 저들이 과거 우리와 함께 일했던 직원인가싶다. 그들이 진정 과거의 동료였다면 그럴수 있었을까? 이제는 비해고자 조합원도 그들을 동정하지 않는다. 한때는 의리때문에 같이 불법공장점거에 함께했지만 이제는 그들을 용서할수 없다고 한다. 왜일까? 그 답은 불법을 서슴치 않는 그들이 알것이다. 이제 공장을 보면 저것들을 언제 우찌 치우고 해야하나는 걱정이 들 정도로 공장안을 만들어 노았다. 그들이 직원인가? 아니다라고 과감히 말할수 있다. 눈이 있으면 보고 귀가 있으면 듣고 현실을 냉철히 판단하라. 저들이 진정 약자로 보이는가? 지난 29일 직원이 공장에서 철수 후 그들은 분풀이를 한다고 본관 건물의 모든 pc 및 장비를 박살냈다. 그들이 진정 회사를 위하고 함께 살자고 외치는 자들인가? 공권력이 투입되면 도장공장을 못쓰게 하겠다고 외치는 그들이 진정 함께 살자고하는 자들인가? 건물을 기자재를 못쓰게하고 오직 나만 살자고 외치는 비열가고 치졸한 인간들만 있는것 같다. 인사시기면 진급 안시켜준다고 임원이며 팀장의 pc와 집기를 쇠파이프로 부수고 일하라고 하면 니나 똑바로 하라고 외치며, 뭔 사소한 일이 있으면 라인을 밥먹듯 세우고.... 그동안의 작태를 상기의 글쓴이는 아시는지? 이것이 민주화를 위한것이요? 이것이 함께 살자는 것이요? 이것이 회사와 개인을 위한것이요? 그래서 우리는 외칩니다. 공권력을 투입하라. 저들이 안나겠다면 남아 있는 우리 970명이 사직서를 쓸 기회를 주고 저런 인간들과 함께할수 없으니 우리에게 명예퇴직의 기회를 달라도 차라리 외치고 있습니다. 어차피 저들에의해 파산으로 갈수밖에 없으면 차라리 그동안의 퇴직금이나 받을 기회를 달라고.... 현실을 똑바로 보시오. 정말 안타갑소이다.

  • 정정숙

    미친소리 그만혀 ..

  • 바로보자

    폭력노조들과 함께 하고싶은 사람이 없다
    노조의 행동이 극단적으로 치닫는 상황을 눈으로 보고
    더 이상 그들에게 연민이 안 생긴다

  • 신기해신기..

    분명 참세상은 네이버 뉴스캐스트에도 안뜨는데 어떻게 알고 오는건지... 참 신기하단 말이야... 이해가 안되넹...

  • kksl

    댓글내용인즉 다들 노조에게만 화살이 가는군요...
    20만명을 위해서 900명이 희생해라...
    저라면 안합니다..쓰레기요?? 누가요?? 잘 나가던 회사 망하게 한사람들은 잘먹고 월급 잘 받고 있는데... 그동안의 노력의 댓가를 통지서 하나로 강제 해고 시킨것을 저라면 못 받아 들이겠습니다 힘내십시요..쌍용차 노동자들여!!!!!

  • 니뽕

    쓰레기야,, 노동운동을 논하지 말라.... 민중언론이란 말도

  • 소시민

    니들이 해도해도 너무한다.싶으니까.찿아다니는 거야.....
    나도 그중 한사람이고,네이버에서 찿는다....

  • 병~민노충

    개 또라이들.
    참세상 개소리 못들어주겠다.

  • 미쳐

    이건 뭐냐!!읽을 만한 가치도 없는 글이구만..

  • 노가다

    이봐 고씨 진정한 참 세상은 당신들이 생각하는 그런 세상이 아니지 불법으로 공장을 점거하고 그것도 모자라 공장을 엉망진창 으로만들고 선량한 노동자 들을 당신들 투사로 만들지 않았나 이보게 당신 정신세계 부터 정화 시킨후 참세상을 논하게나

  • 만주개장수

    아주 개를 파세여~ KT도 불매운동하고 쌍차도 불매운동하고 뭐팔아먹고 살래? 아주 개를 파세여~

  • 쓰레기

    기사나 제대로 쓰고 후원회원 가입받아라 쓰파 네가 기자냐 이런쓰레기를 기자라고 하는언론 들이 있기에 언론은 다 쓰레기들이란 소리늘 듣는거지 고민택기자 잘들어 쓰파야

  • 우스스

    아직도 이런 글을 쓰는 인간이 있네 도대체 한쪽 귀는 막혀서 전체의 소리와 분위기를 파악하지 못하는 가자구만...

  • 참세상

    노동자 피빨아 먹는 개소리 집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죽어가는 회사 앞을 어슬렁대는 하이에나 같은 집단이죠.
    KT의 민노총 탈퇴를 시작하며 이들은 반드시 자멸할 것입니다.

  • 와탕카

    귀가 막혀군.. 민노총 북으로 가라...

  • 자운영쉬레기

    자운영 쓰레기가 여기 출신인가 보네요.

  • 땅그지

    그냥 한푼도와줍쇼하세요....
    서울역 자리알아봐드릴까요?
    아님 돈모아서 쌍차 인수해서 참세상을 펼치세요...

  • 이건또뭐야

    뭔 개소리시래..

  • 미친--

    완전 개소리구먼..
    어느게 참이고 민주인지도 모르는 ....

  • 이런

    한심한놈!!!
    네가 쌍용사태를 알고하는놈이냐
    네가 기자는 맞는거냐?
    진정 네가 노동자를 살리고 싶고 쌍용을 살리고 싶다면 정확한 기사를 써라
    그러니 너희를 사이비 기자니, 돈에따라 기사를 쓰는 기자니..
    하는 말을 듣게되는것 아닌가.
    쓰레기들아! 너희들의 이익을위해 싸우지 말고 쌍용을 위한 생각을 해봐라
    그러니 한국의 노동력이 이모양아닌가?!!!

  • 코코

    정말 짜증이다.........안그래도 더운데....

  • 민노총불매

    꽤는 소리 그만하세요! 이젠 쉰물이나요 그놈의 혓바닥을 확 찢어버리고 싶어요! 당신들은 항상 그러죠! 모든것이 자기 합리화에요!
    한게 뭐있죠! 민주노동당 지지했더니 국회의원되서 분열되어 진보신당과 나눠지고 누가 진정한 노동자 입니까?
    둘다 개판치는 놈들입니다, 그러니 도미노 처럼 민주노총,금속노조 탈퇴하는거 아닙니까! 그러니 뭐라구요,, 정치개입안했다고요
    뒤를 봐 이18놈들아 하늘이 부끄럽지 않니!

  • 손님

    저 기자분도 남으집에서 드러누울 양반이시냉

  • .....음...

    네이버 검색란에 쌍용 지게차 동영상 한번 검색해보세요 회사는 개개인의 사정을 봐주며 이익을 내는 집단이 아닙니다.. 그리고 노조의 잘못된 행동부터 다시 바로잡으시고, 고쳐주세요 부탁드립니다..

  • 사실좀알자

    세상을 살려고 하면 흐름을 잘 보고 사라야지...몇몇 노조 집행부의 생각과 외부세력에 개입으로 많은 직원들과 협력사들이 피해를 본 사업장이 쌍용차다.
    정리해고 인원이 2646명 3년간 임금동결,상여250%삭감,년월차 반납,복지 중단 등등 줄거다 주고 노조에 힘도 약하게 만들고... 이것이 진정 쌍용노조 현 집행부에 모습이다.

  • 정의

    역사홍보활동할때 "이땅의 노조는 다 없애버려야 해!" 라고 했던 어느 시민의 흥분된 말씀이 아직도 귓가에 멤도네요.
    진실과 정의는 언젠가는 승리합니다. 더이상 그런 노동운동 그만하고 진짜 참된 노동운동 하십시요.

  • 소리샘

    내용을 입력하세요

  • 참개소리

    참 개소리! 너나 잘하세요

  • kkp

    만약 노조가 공권력을 이긴다 치자. 그럼 그담엔 어떻게 할껀데...? 또 몇달 그러고 있을꺼야? 테러집단이네.... 공권력을 막아네도 니들은 죽은거고 공권력에 끌려나와도 죽은거야. 동정심 따위 바라지마라... 이미 여론도 니들편이 아니라는거 알잖아. 알면서 그러는거 진짜 나쁜거야. 노동투쟁은 국민의 공감이 없으면 폭동에 불과하거늘...

  • 소리샘

    당신 미친거 아닙니까? 왜 우리 회사에서 휴가를 보내는 건데요?
    복구를 도와줄 거 아니라면 오지 마세요. 누가 반갑단다고 오는데요? 쌍용차가 당신네 민노총 안방입니까?
    그따위로 행동하니까 줄줄이 민노총을 탈퇴하는 겁니다.
    제발 이 더운 여름 에 냉수먹고 속차리십시오.

  • ooo

    역시 민중언론의 무기는 용산참사인가보네. 대정부 협박용으로 파업때마다 써먹겠는걸. 제기랄, 도데체 붉은깃발 휘날리는 놈들을 언제까지 봐야하는거야. 민주노총 얘기만 들어도 썩은내가 나네.

  • 열받은 조합원

    이보세요, 조합비는 나도 냈는데 왜 쌍용 도장공장안에 있는 사람만 도와줍니까?? 그런 편협한 시선으로 노동자를 대변해 왔습니까! 어려운 회사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아주 철저하게 부셔놓는군요. 지금 안에서는 3명만 희생하면 성공한다며 날마다 술먹이며 분위기 잡는 다네요. 정말 자기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군요. 댁보고 네가 희생하라고 꼬드기면 넘어갈껍니까?
    본인도 못하면서 왜 선량한 노동자 현혹하십니까!
    그분 가족들 어떻게 대할려구 ㅉㅉㅉㅉ

  • 믿음

    참세상!!! 진정한 참세상이 무엇인지요? 어떻게 하는것이 참세상인지요? 폭력과 쇠파이프,볼트로 쏘는 새총,화염병,대화의 단절,남의 일에 불지르기등등... 이런것이 참 세상 인가요?

  • 진실은정의다

    참세상은 정말대단하군...진실은 허위로 포장하고
    짜증난다 민중언론 민주노총에서 돈줄대나보네...ㅠㅠ

  • 열받네.

    여보세요, 당신들 일이나 똑바로 하시죠. 남의 집 일에 끼어 들지 마시고요. 무엇이 참 세상입니까? 참~ 세상 말세네요.

  • 변기동

    그렇게 평생고용을 원한다면 북한으로 가든가..
    왜 자유주의경제인 대한민국에서 평생고용을 외치고 있단 말이냐?
    회사가 어려우면 당연히 해고해서 비용절감하고 나중에 잘되면 다시 불러들인다는데도..그걸 싫다고 개지랄하는거 보면..
    진짜 그사람들은 북한가서 살라고 해라..
    대부분이 일도 안하고 베짱이처럼 온갖 편의만 다 챙기고 월급은 꼬박꼬박 챙기다가 해고당하니 난감한가부지?
    하긴..회사에서 일도 안했으니..어디 다른회사 갈 능력이나 되겄냐..
    불쌍한 인간들.

  • 지남철

    이제 쌍용자동차의 시간은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제발 회사를 정상화 시킬 수 있도록 남은 직원들에게 힘을 실어주셨으면 합니다. 회사가 존재해야만 어렵게 회사를 떠나신 동료분들도 다시 함께 근무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제발 다시한번 고개숙여 부탁 드립니다. 50년 쌍용자동차가 다시 세상에 웅비토록 기회를 주십시요. 도장공장에 들어가신 직원분들이 다치지 않도록 나오시길 바라며, 다시한번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 니들이 쌍용차를 말아 먹는것이다

    니들의 사탕발림에 안에서 있는 억울한 사람들이 더 억울하게 되어가고 있다. 나오고 싶어도 나오지 못하게 서로 감시를 하고.. 마음이 갈라치면 혼자하기 힘드니 같이하자 꼬득이고.. 사노준??니들이 지금 뭐하는진 잘 알지?? 니들 소수의 이념을 위해 쌍차의 운명을 가지고 다리걸기를 하고 있는거요. 민노총 금속노조 역시도 그렇다고 봐야지. 솔직히 그간 쌍용차 지부는 민노총에 적극적이지 않았기에 많이 찍혀 있었는데 지금의 상황은 민노총 입장에선 쌍차에 모든 동력을 지원해야 하는 입장이 되어 있기에 쌍차의 과거를 묻어두고 쌍차해고자를 위해 총력을 다하는 것처럼 보여줄려고 하는 수 밖에 없다는 것. 그럼 왜?? 민노총 금속노조의 동력이 많이 이탈되었거든. 그러니 분위기상 조금 연대해 주고 얻을 것을 생각하는 것이지. 쌍차를 가지고 힘겨루기를 해보겠단 것인데 그로인해 그 안에 있는 해고자들은 돌이킬 수 없이 망가져 가고 있다는 것. 그게 정답일 것이다. 사노준.. 당신내도 그 부류에 하나고. 세상은 일분일초 정신없이 돌아가는데 김정일같은 발상을 하고 있는 당신들.. 이젠 정신 제자리로 돌려 놓았음하네
    앞으로 쌍차도 민노총에 금속 탈퇴할거여. 민노총 금속 사노준 등등 해고자들을 지원해 주기 위해 공장안에 들어가 쇠파이프와 죽창 그리고 새총 화염방사기 를 제조하게 만들었고 또 그들을 교육시켰어. 그런 행위를 전파하는 집단이 쌍차의 상급단체라하는 아니 이나라 이땅의 노동자들의 대표하고 하는 집단이 생각해낸 결과물을 내 눈으로 모두 다 보았어. 나도 소속이지만 내 두눈으로 본 잔임함과 악랄함을 알고도 앞으로도 소속의 일원으로 남는 다는 것은 용납이 안돼. 케이티 투표가 어찌되었는지 궁금하네. 그런 사태가 앞으론 많이 일어날 것인게 생각들좀 수정해봐. 그게 가늘고 오래 가는 길이여. 환경에 민첩하게 변화하는 자만이 세상에 살 가치가 있다는 것을 빨리 느껴봐. 더 늦기전에

  • 덧글

    민주란 단어는 노동운동에서 빼세요...노총은 민주가 아니라 이익단체입니다...자기들의 이익을 위해서지요.

  • 덧글

    내용중에 한가지 빠졌어요...꼭 쌍용자동차를 타자라고 해야 쌍용자동차 노동자를 위한 최고의 선물이 아니겠어요...다음엔 꼭 추가요

  • 고전대국

    어이구...불쌍한 쌍용!!! 결국엔 넘어가겠구먼..., 코막고 답답한 사람들...이 어려운 판국에 자기만 생각하면 되는가? 顾全大局를 해야 하는기 아닌가? 이 나라엔 모두가 대통령들이라서 그럴수 밖에 없겠구만..., 쌍용이 살아야 하지 않는가? 그래서야 되겠는가? 쌍용이 죽으면 참 좋겠네? 그 많은 직원들이 전부가 거리로 나가야 하지 않는가? 참 정말정말 답답합니다.

  • 답답하네..

    정말 여기 리플 단 사람들은 알바인건가요, 이해력이 없는 분들이신가요... 쌍용차 누구땜에 망했나요? 왜 노동자들이 다 짤려가면서 그 책임을 떠안아야 되나요? 짤린 사람들은 어떻게 먹고사나요? 1000명과 그 가족들이 모두 굶어죽는 게 경제회생인가요? 이런 질문들에 대한 상식적이고 옳은 답은 무엇입니까? 한쪽에 치우친 생각을 하는 건 당신네들인데요 뭘.

  • 봉이네

    언제까지 거짓 "참세상"만 밝힐건가요...
    여긴 북한이 아닙니다

  • young

    여기 덧글들이 현재 민주노총의 현주소를 말해주고 있는것 같은데. 몇몇분들 왜 자꾸 알바라고 생각할까요? 진짜 알바가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안타깝네요.
    참세상에 올라오는 기사(?)들은 무조건 현정부를 부정하는 글뿐이네요. 무조건적인 부정. 참세상을 만들려면 현정부를 무조건 부정해야합니까? "민주노총"하면 떠오르는 것이라고는 빨간색,강성노조,폭력,파업 뿐인건 왜입니까? 저역시 현정부라면 치를 떠는 사람이지만 민주노총 역시 곱게보이지 않습니다.

  • 잘읽었네

    참(좆같은)세상,,,참세상

  • 방형중

    전혀 수긍할 수 없는 글입니다. 함께 죽자는 것이 참세상인가요~

  • 소시민

    쌍용차가 누구땜에 망했는데,,,귀족노조 10년 독재때문에 망한거자나......회사가 힘들거나 말거나 뻑하면 월급올려다라고 16번데모에 1조나 날려먹고,
    남들 일할때 땡땡이나 까고,,,,,
    그리고,안돼겠다 싶으니까 정부에 손벌리고 공적자금뺏아 먹었자나...10년동안 피빨아먹었자나......쌍용그룹당시에 쌍용그룹 피 빨아먹어 쌍용그룹 망하고,대우그룹가서 피빨아먹어서 대우그룹 말아먹고,대우그룹 망하니까 공적자금받아서 국민 피빨아먹고,,,,이젠,쌍용차 스스로 회생을 해야돼,그러기 위해서는 귀족노조 나가야돼......

  • 협력업체

    협력업체의 어려움을 알고나 하는소리인지 궁금하네
    생산현장에서 일을 해보고 그런소리해라

  • 1234

    여론은 이미 노조나 민노총을 지지하지않는다...
    대의를 저버린 본인들의 이익만을 위한노조...스스로 사라져라

  • 애국시민

    빨갱이들의 대변지인,
    참이 아닌 거짓세상은,
    KT의 민노총 탈퇴에 대해서는,
    한 줄의 기사도 없구나...

    한걸레라는 신문도
    작은 기사로 취급하듯이....

  • kt노조

    민노총은 위만보고 허공에 낫질,칼질 그만 하시고 이제 아래를 보시길..정치맛 많이 보았잖소.아직도 부족하오.당신네 소속 쌍용 합원 900명이 20배도 넘는 부품업체들 보다 중하오.그게 참세상이요.참세상은 폭력으로 만들어야하오..참세상 폭력배들...

  • 김민수

    내용을 입력하세요

  • 로즈마리

    백문이불여일견이란말이있습니다평택공장쌍용자동차노조원들생활하는모습이당신의모습이될수도있습니다

  • 붉은노을

    정말 쓰레기구만,,,,나혼자 살자구 남들 죽는건 외면하구,,모든건 남탓이구,,,이참에 싸그리 쓸어버려라!

  • Mintouch

    그럼 쌍용차에 식수랑 음식 갖다주다가 볼트총 맞고 뒈져보심... 얼굴에 볼트 꽂힌 사진 보니까 이건 뭐 성형수술감이더구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