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 길 돌아 자유-진보 통합정당 추진 선언

올 초부터 진행된 진보대통합 자유-진보 소통합으로 결론

민주노동당-국민참여당-새진보통합연대가 20일 오전 통합을 선언했다. 이로써 올 초부터 진행된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민주노총 등이 주축이 됐던 진보대통합 논의는 진보신당이 빠진 진보정당 세력과 자유주의 정당의 통합으로 결론이 났다.

긴 통합 과정의 중심에 서 있었던 노회찬 통합연대 상임대표는 “부산에서 서울에 도착했는데 주행거리가 800km는 달려온 것 같다”며 “그동안 기나긴 과정에서 실망과 상처, 절망을 드린 많은 순간을 죄송스럽게 생각한다. 더 약진하고 진보가 나날이 새로워지는 모습을 보여드리면서 기간의 죄송스러움을 갚아 나가겠다”고 밝혔다.


“힘 모으지 못했던 과거 극복, 성찰로 더 강한 진보 되겠다”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와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 노회찬 통합연대 상임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30분 국회 기자회견장(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운 정치를 바라는 국민적 열망에 부응해 2012년 총선과 대선에서 승리하고, 대한민국 정치를 근본적으로 혁신하고자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에 최종 합의했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진보의 통합이야말로 시대적 소명”이라며 “저희들은 힘을 하나로 모으지 못했던 과거를 극복하고 깊이 성찰해 더 크고 강한 진보로 새롭게 태어나겠다”고 밝혔다.

또 “새로운 통합진보정당은, 수권능력을 갖추고 진보 집권시대를 열어나가겠다”며 “유연하고 개방적인 자세로 모든 민주진보개혁 세력과 함께 정권교체를 이루고, 책임 있게 국정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는 “앞으로 사랑하는 민주노동당의 이름을 말씀 드릴 기회가 많지 않겠다. 그러나 설렌다. 이제 한국사회 진보가 한 번도 못 간 길을 떠나겠다”고 선언했다. 이정희 대표는 “먼 길을 돌아 새로운 길 앞에 섰다”며 “누구나 마음 놓고 들어올 수 있는 폭넓고 진보적 변화를 만들 수 있는 힘 있는 진보정당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밝혔다.

유시민 대표도 “통합과정에서 참여당이 사라진다는 아쉬움과 슬픔이 크지만 더 크고 힘있고 국가를 운영할 역량 있는 대중적 진보정당 속에서 새로운 동지를 만나는 희망의 설레임이 있다”며 “저희는 아쉬움과 슬픔을 뒤로하고 기쁨과 설레임으로 미래를 맞이하기 위해 이 길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그는 “새롭게 태어날 진보정당이 2012년 의회권력 교체와 정권교체를 실현하고, 대한민국정치의 근본적인 혁신에 기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노회찬 통합연대 상임대표는 “바야흐로 진보의 시대이며 국민이 진보적 세상을 원한다. 오늘은 한국 진보정당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여는 중요한 날로 기록 될 것”이라며 “한국의 진보는 앞으로 더 진화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통합 추진 일정은 24일 통합연대 전국대표자회의, 27일 민주노동당 당대회, 12월 4일 참여당 전국당원대회에서 각각 추인을 받으면 바로 수임기관 합동회의를 거쳐 12월 13일 예비후보 등록일 전에 선관위에 통합 등록증을 받을 계획이다. 예비후보 등록부터 통합 정당 이름으로 시작하겠다는 것이다.

민주노동당이나 국민참여당은 당 내부에 일부 통합에 반대하는 의견들이 있지만 당대표들은 무난히 통과될 것을 자신했다. 이정희 대표는 “지난 번 참여당과 통합이 부결 된 적이 있으고 우려와 불안감을 보이는 다른 의견도 있지만 당원 토론과정에서 오늘 추진 선언의 결실을 맺었다. 통과를 확신한다”고 밝혔다.

유시민 대표는 “참여당은 24일 중앙위를 열고 전국당원대회 안건을 확정할 예정이며 11월30일부터 투표 시작해 12월 4일 국민참여당 마지막 전국 당원대회 열 계획”이라며 “여러 다양한 의견이 당원들 속에 있지만 모두가 하나가 돼서 함께 이 길을 갈 수 있으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5.31 연석회의 합의문 기초로 임시 강령 등 마련

통합정당은 대의기구로 중앙위원회와 전국운영위원회를 설치하고 공동대표단은 3인을 두기로 했다. 민주노동당은 상임대표를 두자고 제안 했지만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다. 통합정당 사무총장 직도 누가 맡을지 아직 합의하지 못했다. 민주노동당은 사무총장을 민주노동당 쪽 인사가 맡아야 한다고 제안했지만 통합연대가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 총선까지 적용될 자유-진보 통합정당의 강령, 당헌, 과도기 재정, 인사 방안 등은 지난 18일 실무협의에서 대부분 확정됐다. 통합정당 강령은 지난 5월 31일 진보대통합 연석회의 합의문이 기초가 됐다.

통합정당은 과도기 공동대표단과 전국운영위 산하에 당직자 70명과 부설 정책연구소에 15명의 유급 당직자를 두기로 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인선은 이후에 논의할 예정이라 이후 사무총장이나 당직자 인선 등을 놓고 각 정치세력 사이 치열한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태그

진보대통합 , 자유-진보 통합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111

    정권을 향하고 저기 진보들은 매국노 집단이들이재
    남조선의 정권이 누가 만든 정권이고
    누구을 위한 정권이냐

    선거 그것은 미국의
    남조선 식민지 정권을 강화시켜 주는 매국적 발상이재
    현재 남조선의
    진보지성인들이라고 하는 자들은 모두가
    미국의 충실한 앞잡이다

    니들이 진보라면 고엽제 미군나가라 외세와의
    투쟁을 부지런히 해야 한다.
    기필코 미군을 남조선에서 쫓아내야 한단다.


    저런 놈들은 체계적으로 길들여진 미국놈들의
    정치하수인이란다

    저런놈들은 대갈통을 청소하지 않고는
    이땅 백의 민족의 조선반도 땅에서 살 권리가 없다.

    또한 진보 매국노들의 악착한 민족말쌀 정책을
    아주 교묘하게 이용하는 극악한 민족반역자들이다

    남조선정권은 미국의 미군정이 만든 정권 이재

    왜 고엽제 미군 나가라 대신 SOPA 개정요구로
    미군에 충성을 했는지 이해를 해야 하죠

  • 111

    전쟁으로 통일되어서 남조선은 대청소가 되어야 해

  • 지랄 옆차기한다

    새로운 모습 보여주세요.
    참신하고. 깨끗한 정치 바랍니다.

    국제투기자본과 외국 '투기' 사기꾼들, 적대적 m&a 조지 소로스 같은 사기꾼과 연결된 정당은 밑에 님이 좋아하시는. 그 사기꾼 정당이다.

    사학법 폐지 반대, 친일파 재산 압류 등 다 반대.
    한민 FTA 찬성.

    물타기 하지마라~ 십숑키야 !

  • 신-자유주의 만 버렸음 돼

    신-자유주의만 아니면 됩니다.

    독일식 민주주의 방식으로 국가를 개혁해주세요.

    민주주의 3가지 방법

    1. 미국식 민주주의 (X)
    2. 독일식 민주주의
    3. 북유럽 민주주의 모델 [스웨덴-핀란드-덴마크]
    4. 스위스식 중립 민족주의

    검은머리 외국인놈들 척살 (이완용의 재림),
    망국적 FTA 반대 !
    민족주의 + 인본주의 ^^
    민족주의자 ^^

    IMF, IBRD = WORLD (세계은행), 유럽중앙은행
    - 유럽중앙은행장도 국제 '투기'자본의 중심
    [골드만 삭스] 출신으로 합니다.

    골드만삭스, 무디스 같은 단체를 주의하고 조심하세요. (미국 영국 놈들만 수장노릇하며, 전 세계 나라들 국민들 등꼴 뺴먹는 나쁜 놈들 입니다)

  • 야합

    이거 90년대 민자당 야합과 뭐가 달라.
    진보? 말라비틀어진 소리...
    자유주의 정당인 국참당, 참여정부 시절 죽어간
    노동자, 농민, 빈민들, 옥에 갇힌 사람들을 생각하면 이런 개같은 야합이 있을 수 있어?
    85크렌에서 자결한 김주익 열사의 눈물이 보인다.
    이 더러운 것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