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비정규직 영어강사 33명 전원해고 밝혀

내년부터 원어민 강사만 고용...“전공 교수들도 알지 못한 일방행정”

18일 영남대학교 본관 앞에 컨테이너가 놓여졌다. 영남대 영문과 강사 33명은 오늘(18일)부터 이곳에서 △한국인 담당 강좌 필수 개설 △영어강좌개설위원회 발족 등을 내걸고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18일 영남대 영어영문학과 강사 비상대책위원회는 투쟁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컨테이너 농성에 돌입했다.

지난 6월초에 영남대 영어영문학과 강사들은 이상한 소문을 들었다. 지금까지 한국인 강사와 외국인 강사가 팀티칭으로 가르쳐 왔던 대학영어회화 수업을 2013년부터 전면 원어민 강사로 대체하기로 했다는 내용 이었다. 다가오는 2학기부터 상대, 사범대, 공대에서 진행되는 강좌를 모두 원어민 담당과목으로 확정하기로 했다는 이야기도 들었다.

부랴부랴 본관 측에 사실 확인에 들어갔으나 학교 측 대리자로 나온 교무처장은 “대학영어회화 강좌를 원어민 강사로 쓰는 것이 효율적”이라며 “(영어 강사들은)학교 밖에서도 돈벌이 방법이 있지 않느냐”는 말로 대답을 대신했다. 지금까지 학교에서 강의해온 33명의 강사들에 대해선 어떤 구제책도 내놓지 않은 막무가내식 통보였다.

이에 33명 전원은 ‘영남대 영어영문학과 강사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구성하고 “학교 측의 비교육적, 비인간적인 처사에 온 힘을 다해 싸울 것”이란 각오를 밝히고 있다.


박경서 비대위 공동위원장은 “문제제기를 하기 전까지 학교 측으로부터 어떠한 공식적인 이야기도 듣지 못했다”며 “심지어 영어영문과, 영어교육과 전임교수들도 전혀 이야기를 듣지 못한 채 총장 이하 비전공 교수들이 일방적으로 결정했다”고 지적했다.

임순광 한국비정규교수노조 위원장은 “결국 외국인 강사들도 비정규직으로 언젠가 내쫓길 처지”라며 “이번 문제는 외국인과 한국인의 문제가 아니라 자본의 착취와 탄압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어 임 위원장은 “영남대 비정규교수노조 분회장님이 영문과 소속”이라며 “한편으로 지난 영남대 비정규직분회 임단협 체결을 괘심하게 여긴 학교가 노조 탄압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것 아니냐”며 의혹을 제기했다.

  총장실로 향하는 복도 출입구에 셔터문이 내려져 있다.

기자회견을 마친 이들은 총장실에 결의문을 전달하기 위해 본관으로 들어섰다. 하지만 총장은 자리를 비운 상태였고, 총장실로 향하는 복도 진입로에 셔터문이 내려져 있었다.

한편, 영문과 강사들의 반발에 대해 학교 관계자는 “사전에 이야기가 통보된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학생들 학습을 위해서 외국인 강사가 확대되는 것은 분명히 필요한 것”이라며 “갑자기 행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순차적으로 해나간다는 입장이다. 한국인 강사는 아무래도 본인들 직장 문제다 보니 반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제휴=뉴스민)
태그

비정규직 , 영남대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원 뉴스민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