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노동자대통령 후보는 일부 정파 후보”

“노조가 하는 일 아니라 큰 의미 안 둬”

유시민 진보정의당 대선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이 노동자대통령 후보로 등록한 김소연 후보를 두고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유시민 위원장은 5일 오전 S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소연 후보 출마가 기존 정치권 진보 세력과 같이 가지 않겠다는 뜻이 아니냐’는 질문에 “금속노조나 다른 노조들이 하는 일이 아닌 진보정치권이나 노동계의 소위 정파라는 내부 모임들 중 일부에서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유시민 위원장은 이어 “민주노총 전체에서 하는 것은 전혀 아니”라며 “저희는 그런 것에 대해서는 크게 의미를 두고 있지 않다”고 폄하했다.

유시민 위원장은 심상정 진보정의당 대선후보의 낮은 지지율을 두고는 “진보정당이 분열된데 대한 벌을 국민이 내리고 있는 중”이라며 “이번 대선에서 다시 태어나는지 여부를 보겠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심 후보 지지율은 낮게 나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지율이 높고 낮음을 떠나 많은 국민이 바라는 정치교체, 정권교체, 시대교체를 위해서 어떤 집착도 하지 않고 대의를 위해 헌신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며 “다시 태어나라는 국민의 요구를 온몸으로 껴안고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시민 위원장은 야권연대를 두고는 “지금 필요한 야권연대는 정권교체 연합”이라며 “단순히 정당이 연합해 후보를 하나로 하는 것을 넘어서서 대한민국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를 둘러싸고 비전을 통합하고 나라 운영에 대한 합의를 토대로 함께 선거를 치르고 후보를 한 사람으로 모으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본선 등록 이전에 야권의 정권교체연합이 만들어지고 정권교체 연합의 토대가 되는 정책과 비전의 합의과정에서 노동권의 보장이나 농민과 서민 생존권 보장의 문제들이 우선순위에서 합의사항이 될 수 있도록 기여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태그

유시민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뎡야핑

    이게 탑 기사로 뜰 만한 내용인가... 그냥 새 뉴스라서 맨앞에 뜬 건가?

  • 69

    참 유촉새 답네^^
    예전에도 민노당 찍으면 사표... 민노당은 당이 아니라 항의하려고 모인 것...
    늘 이런 식의 어법으로 초치는데 도가 튼 자라 이번도 예외는 아니군요

  • 독자

    이번엔 진정당 찌라시? 찌라시노릇 하려면 일관성이라도 있던가. 참세상 수준만 낮추는 저질기사...회비 안내고 싶다.

  • 인파이터

    사람은 신뢰하지 않지만 글은 신뢰한다.
    객관적 관점이다.
    "내마은 속의 그녀"를 흠집내어 울게하여 반창고를 붙여 주었지만....

  • 비정규직

    달린 주디라고 함부로 짖지마라 감희 너가 어떻게 노동자 대통령후보에 대해 말을 하는가/ 세상 참좋다 그냥/

  • 인파이터

    K,외눈박이가 되지 말고 애꾸가 되라
    "마음을 졸일때"
    애꾸가 되기 어렵다.
    애꾸란 종군기자들 인데 그들은 눈을 잃으면서도
    전장에서 죽으면서도 진실을 전해 주더라
    K,참세상을 위해 "쫄지마"

  • 노동자

    참세상에서 유촉새의 말을 다 실어주다니...

  • 인파이터

    진보정치의 주체성의 빈곤
    통합은 함께 망했다.
    동지가 적이되고
    증오와 악마의 영원히 조우할수 없는 벽처럼
    아마 이 상처는 견고하며 오래 갈 것이다.
    두려운 것은 바로 진보란 강령의 다스처럼
    현실을 해석 하는데 더욱더 대중과 고립되고
    제 정치세력들의 힘의 관계에서 민중들의 절규를
    정치힘으로 만들어 내지 못한다.
    통합진보당이 분열한 것은 초국적 자본과 자본계급 자유주의 세력들로 부터이다.
    그것은 진보정당원의 주체성의 문제이다.
    갈등과 희생이 다시 일어설수 없을만치 상처는 흉터로 남았지만 진보정치를 한다면
    진보란 민중들의 절규의 현실에서 연대의 지혜 연대를 확장하는 대중의 정치이해라고 본다.
    당장은 벽이 두터울수 밖에없다.
    지금 당장 벽을 허문다면 엊그제 뭍은 동지에 대한 죄의식으로 혼란스러워 할 것이다.
    그래도 진보정치의 길을 간다면 지금 이시점의 진보는 정권교체이다.
    증오하며 마주하기 싫고 손을 내밀때 손을 잡는것 조차 떠난 동지에 대한 예의가 아니겠지만
    결국 그것은 서로의 민중들에 대한 강령은 제시하지만 계급정치의 투쟁에서는 관념일 뿐이다.
    민중들이 절규하는 현실에서 아무것도 해결할수 없다.
    증오하지만 소통하고 나에겐 악마이지만 지혜를 가지고 있는 그는 정권교체축에 교집합의 힘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그것을 증오 한다면....

  • 쯧. 아직도정신못차리고..부정선거로 본인주변사람들 기소되던데 아직 본인은안전하신가?

  • 인파이터

    이번 대선에서 유시민은 " 여러분이 먼지가 되라면 먼지가 되겠다"고 했다.
    그리고 먼지가 되고 있다.
    먼지는 결코 좋은것이 아니다.
    하지만 그는 먼지가 되겠다고 했으니
    정치권의 신사로 품격을 추구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자신의 존재가 먼지로 될때 그의 정치의 야망은 먼지속에 죽어가면서 또한 죽임의 비정한 정치의 임무의 역활을 하는 것이다.
    총선에서 야권연대가 민심의 희망을 가져오지 못할때 그는 정치의 선과 악중 악의 역설로 비정한 정치를 택한지 모르겠다.
    이점에서 진보정치운동을 한 사람들 통합진보당 그의 먼지의 정치가 얼마나 비정한지 그리고 논리는 누구라도 제로로 만들어 낼수있는 이를 몰랐단 말인가?

    위대한 먼지의 존재가 진보운동을 한 이들에게 지금 대선에서 진보정치는 꼼작 못하게 하지 않았는가?

    야권연대의 먼지속에서 그는 어느누구로 부터도 박수를 받지 않겠다는 먼지에 충실하고 있다.
    만약 그가 먼지가 된후 이후에라도 정치의 생명을 찾으려고 꿈틀될 여지는 전혀없다.
    먼지속에 진보정치의 존재감이 희미해도 먼지가 남기는 비정한 정치의 역설은 또한 진보정치도 거부할수 없는 현실적 민심의 희망의 정치이기에 먼지가 사라지는 날 진보정치는 다시 대오를 정비하게 될 것이다.
    먼지가 남기는 이 비정한 정치에서 진보정치는 그 수를 배울것이 있다.
    시간이 가더라도 더이상 조우할수 없는 증오는 망자에 대한 예의 살풀이가 끝날때 그 벽을 허물게 될 것이다.
    이 시간은 오래 갈 것이다.

  • 역설적 탑기사

    이러한 폄하는 상대적으로 변혁모임이 그간 활동을 통해 야권연대에 치중하고 있는 민주노총 새정치특위와 분명하게 차별화하고 있음을 널리 알린 정치적 성과로 볼 수 있다. 동시에 (유시민의 친親민주노총 의도와 무관하게) 조합주의와 관료주의에 찌든 민주노총을 바꾸는데 변혁모임의 역할을 간접적으로 암시하는 대목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