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진보정치의 뜨거운 감자, 통합진보당

진보교연, 6.4 지방선거와 진보정치 토론회 개최

역시 진보정치의 뜨거운 감자는 통합진보당이었다. 6.4 지방선거를 한 달 반 정도 남긴 15일 오후 노동·진보정치 세력과 민주노총이 모여 ‘6.4지방선거와 진보정치’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지만 가장 큰 딜레마는 통합진보당과 어떤 관계를 정립할 것인가 였다.

각 세력의 고민이 지방선거 이후 ‘진보정치의 통일 재편을 추진하는 것(노동정치연대)’이든, ‘진보정당의 가능성을 새롭게 만들어가는 것(정의당)’이든, ‘정책연대와 같은 생산적 경쟁에 근거한 정치적 연합전선을 통한 진보 제3세력화(노동당)’ 문제든, ‘선거과정에서 대중투쟁과정의 의식적 결합의 전형(노동자계급정당추진위)’을 만드는 문제든 현실적으로 통합진보당을 우회하고 하기는 어려워 보였다.


그런 측면에서 토론자로 나선 노중기 진보교연 운영위원(한신대 교수)이 각 정치세력에 던진 질문은 조만간 답을 내야하고, 대중적인 동의를 받아내야 할 근본적 문제 같았다.

노중기 교수는 이병렬 노동정치연대 집행위원장에게 “통합진보당과 같이 가야할지 말아야 할지 문제를 발본적으로 얘기해야 한다”며 “통합진보당 다수 대중 모두는 아니지만 정책이나 강령 내용이 보수적이라고 판단한다. 대중조직은 다소 보수적일 수 있지만 정당은 고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노중기 교수는 민주노총엔 역할의 문제를 제기했다. 노 교수는 이근원 민주노총 정치위원장에게 “민주노총의 전통적인 정당운동과 관계, 역할, 후보 단일화 문제 등에서 계속 같은 방식을 상정하는 것 같다”며 “당은 민주노총에 기대고 민주노총은 당에 기댔던 잘못된 관계가 실패의 원인이었다면 어떻게 대중조직과 정당 조직이 같이 갈지 이런 부분에 관한 새로운 모델이 없이 이전 모델을 상정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정미 정의당 부대표에겐 과거 민주당(새정치연합)과는 어떤 스탠스를 취할 건지 물었다. 노중기 교수는 “보수세력의 장기집권 체제는 새정치연합이 집권해도 마찬가지”라며 “새정치연합으로 정권이 바뀔 때 어떤 희망을 가질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장석준 노동당 부대표에겐 통합진보당도 정책연대에 포함 되는지 여부를 물었다.

이어 김태연 노동자계급정당추진위 집행위원장에겐 “야권연대를 근본적으로 문제제기 했는데 정치를 사회운동의 수단으로만 판단하고 있는 것 아니냐”며 “정치운동의 독자적이고 이념적인 것들을 사회운동에 복속시키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며, 그럴 경우 선거가 끝난 다음 사회운동과 구별되는 독자적 정치운동의 전망을 찾기가 쉬울까 의문점이 들었다”고 지적했다.

노중기 교수는 이런 각각의 세력에 던지는 질문을 묶어 진보정치가 장기적으로 극복해 나가야 할 3가지 문제를 제시하기도 했다. 노 교수는 “정치운동에서 민족문제, 이른바 노선문제로 민족문제는 통합진보당의 노선에 반대하는 반대 쪽 진보정당들도 외면할 수 없는 문제”라고 설명했다.

또 ”두 번째 쟁점은 의회주의 문제다. 한편으로 의회주의적 문제가 있고 다른 한편으로 조합주의적 정치운동이 묶여있다“며 ”이는 비판적 지지와 민주대연합과도 얽혀 있으며, 민주대연합방식이 아니라면 사회운동 식으로 계속했을 때 정치운동의 성과가 남아 있을지 고민해야한다“고 했다.

노중기 교수는 “세 번째로 녹색정치의 문제가 우리 앞에 놓여 있다”며 “세 가지 문제가 20년간 실험과정에 뚜렷하게 드러나 있으며, 이런 문제를 장기적으로 극복해 나아가는 계기로 이번 지방선거가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청중석에 있던 김세균 서울대 명예교수는 김태연 집행위원장에게 “대중투쟁을 대단히 강조하는데 대중투쟁을 중심으로 전개하는 것은 민주노총 같은 대중조직이 중심이 되고, 정당은 보좌와 지원을 해주는 역할인데 대중투쟁이 정당의 가장 중요한 본분처럼 얘기한다”고 지적했다.

또 “선거(제도)정치를 중요시하면 야권연대를 하느냐 안하느냐가 절대 중요한 기준이라고 할 수 없지만, 비제도적 정치 중심의 입장을 취하면서 가장 선거정치 중심으로 이야기를 하는 것같다”며 “지역수준에서 야권연대 극복이 근본적인 문제처럼 사고하는 것은 정반대의 고민 아니냐”고 지적했다.

통합진보당과 관계, 야권연대, 민주대연합 등 다양한 입장 드러나

김태연 집행위원장은 정치를 사회운동 수단으로 보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정치가 뭐냐는 관점의 차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야권연대와 관련한 질문엔 “야권연대에 대해 중요하게 보는 것은 현재 한국정치 상황 때문”이라며 “신자유주의를 놓고 사회적 계급적으로 첨예한 대립국면에서 진보정당운동이 신자유주의 정치세력과 선거연합을 해 오면서 신자유주의 전선을 치는 것을 왜곡시켜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치에서 연합전선은 중요한 전선의 꽃이라고 생각하지만, 야권연대는 연합전선의 꽃이라기보다는 제3정당 또는 제3세력으로서의 가능성이 확인되고 더 신속하게 가기위한 전술이었다”며 “그런 점에서 노동자민중의 독자적 정치세력화를 굉장히 질곡시켰다. 비제도정치가 중심인데 본말이 전도됐다는 지적과는 상관이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노동정치연대에서 제안한 통합 논의에 참가하지 않는 문제를 두고도 “사상적으로든 전술적으로든 힘을 모아내고 일치하려는 노력의 성공은 중요한 문제”라면서도 “지금 통합의 정치는 진정으로 통합의 정치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김태연 집행위원장은 “통합진보당을 빼고 가는 것은 민주노총을 어렵게 할 뿐”이라며 “(통합진보당 세력이)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에서 반대하면 아무것도 안 된다. 투쟁으로 모아나가는 데 위로부터 통합의 정치가 오히려 막고 있다”고 밝혔다.

장석준 노동당 부대표는 “통합진보당이 민주노총 등 여러 대중운동에 상당한 지분을 가지고 있어 사안별 연대의 대상은 맞다“면서도 ”일상적 연대과정에서 소통과 협력이나 조금 더 높은 수준의 결합 가능성을 여는 대상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장 부대표는 “서로 간 변화의 가능성은 경험을 통해 쌓아가는 수밖에 없다”며 “지방선거에서 그런 경험을 만들고, 새정치연합이나 새누리당과 다른 진보 제3세력 블록을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정미 정의당 부대표는 “정의당의 1차적 원칙과 과제는 진보정치 혁신과 대통합”이라며 “의회정치의 역할을 진보정치가 주도해 나가는 공간을 열어나가는 것이 당면 과제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정미 부대표는 “국민들이 진심으로 원하는 진보개혁의제 수행을 진보정당에 위임하지 않고, 보수적 제1야당에 위탁해왔다는 것이 정치사의 불행이지만 일거에 극복하기는 어렵다”며 “정권심판과 정치교체라는 두 가지 목표를 위해 우리가 정치교체의 역할을 자임해가면서 2017년 정권교체 때 제대로 된 정권교체를 견인하는 역할을 하는 게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병렬 노동정치연대 집행위원장은 “통합진보당이 과거를 어떻게 반성하고 전체적인 저희 흐름과 같이 가려는 노력과 성찰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근원 민주노총 정치위원장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당선된 된 후 서울지하철 99년 해고자들이 전부 복직됐다. 서울지하철엔 해고자가 없으며 조만간 도시철도 해고자 복직도 이뤄질 예정이다. 이런 변화가 기존 민주당과 같은 영역일까 하는 고민이 있다”고 밝혔다.

이근원 위원장은 이어 “새누리당의 지방선거 압승이 줄 폐해는 뭘 지 고민이다. 민영화 정책 등이 더 물밀듯이 올 것이란 고민이 있다”며 “민주노총이 친 노동후보의 영역을 열어놓은 부분은 그런 고민 때문이다. 야권연대라고 규정하면 그런가 할 수 있지만, 지역연대의 고민과 반박근혜와 어떻게 연결될지 고민“이라고 덧붙였다.
태그

진보정치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나태영

    나는 진보당 당원이다. 진보당 냅두고 니들끼리 잘 해라. 묻겠다. 정의당이 진보정당이냐?

  • 나태영

    토론 그만해라. 박근혜는 선거 개표 조작으로 대통령 자리 훔쳤다. 박근혜 물러나라. 외쳐라.
    한미 서민패죽이기협정 폐기하라 외치라.

  • 나태영

    사진에 나온 사람들 얼굴 보기 갑갑하다. 기사 읽기도 갑갑하다.

  • 나태영

    '장석준 노동당 부대표는 “통합진보당이 민주노총 등 여러 대중운동에 상당한 지분을 가지고 있어 사안별 연대의 대상은 맞다“면서도 ”일상적 연대과정에서 소통과 협력이나 조금 더 높은 수준의 결합 가능성을 여는 대상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말에 답한다. 진보당도 니들을 굳이 연대하고 싶은 대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 ㅇㅇ

    동지애로 감싸주면 진보당이 반성할리가 없다

  • 나태영씨

    이미 본인은 노동당도, 정의당도 연대할 대상이 아니라고 전제하고 있으면서 상대방이 진보당을 안아주지 못한다고 성질부리는 건가요? 이런 적반하장이 진보당을 고립시키는 겁니다.

  • 대의원

    경기본부 조직사업 ㅅㅈㅅㅇ에 지도자는 방해 말아야죠,ㅅㅈㅇㅌㅁㅌㅂ 사업에 역량집중 훼방 하지말아요

  • 나태영

    진보당이 반성할 일 알려주기 바란다. 그럼 내가 손호철, 심상정, 유시민, 노회찬, 장석준이 반성할 일 알려 주겠다.

  • 뜨거운 감자

    최근 몇년간 심상정씨와 그 부류들의 행보를 특히 정세와 맞물려서 함 잘 살펴보고 평가해봐라. 지나간 곳마다 그 뒤엔 뭐가 남았나 함 봐라. 가장 최근 사건은 삼성과 반올림 되겠네. 자칭 자유주의자 유시민이 보인 행동들과 자칭 삼성 저격수 심상정이 하는 행동들을 함 잘 비교해봐라.

    윗 사람에 이어 묻는다. "정의당"은 정말로 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