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청도송전탑 연행자 병원 후송·조사 중에도 수갑 채워

인권 침해 심각 지적···“한전 비호하는 경찰 사과하라”

21일 기습 강행된 청도 각북면 송전탑 공사 현장에서 항의하다 업무방해 혐의로 연행된 주민과 연대자들에 대한 경찰의 인권 침해 문제가 제기됐다.

21일 한전은 공사 현장에서 주민을 체증했고, 노령의 주민이나 여성 활동가를 들어내거나 고착하는 등의 조치를 했다. 또한, 경찰은 청도345kV송전탑반대대책위(대책위) 활동가들과 격렬히 저항하는 주민을 표적수사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으며, 건강 상태에 우려가 되는 주민 김 모씨도 무리하게 입감했다.

이에 22일 오전 10시 경산경찰서 앞에서 ‘청도 345kV송전탑의 폭력적 공사 강행하는 한전과 경찰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출처: 뉴스민]

이들은 “주민들은 하나의 자재라도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골목을 지켰는데 그때마다 경찰이 들이닥쳤다. 힘없는 노인에게 행사되는 폭력이 도를 넘었다”며 “심지어 21일 오전 주민 2명과 대책위 소속 활동가 5명을 한꺼번에 모두 연행했다. 경찰은 주민 안전에 아랑곳없이 한전의 공사재개를 돕기 위해 갖은 수단을 가리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체포된 주민과 연대자들 일부를 수갑을 채운 채 연행했다. 주민 한명이 두통과 정신불안 상태를 보이며 탈진했지만 경산경찰서는 지방청 지침을 이유로 병원진료를 거부하다 밤늦게 수갑을 채운 채 병원 후송하고 진술 조사 할 때도 수갑을 채웠다”며 “경찰도, 기습공사한 한전도 심각한 인권 침해를 자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요 인권운동연대 활동가는 “갈등이 심한 공사임에도 예고도, 안전 대책도 없이 기습적으로 공사해 충돌을 자초했다. 대화도 하지 않고 위험한 상황 알면서 진입 한 것은 정당성이 없다는 걸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라며 “경찰의 보호아래 한전은 폭력을 행사했다. 경찰은 방관했고 연행 과정에서 인권침해를 자행하고 건강상태가 우려되는 주민을 무리하게 입감했다”고 말했다.

이차연 삼평1리 주민은 “우리는 아무 것도 잘못한 것이 없다. 한전이 무자비하게 공사를 밀어부치는 걸 이해할 수가 없다. 25일 법원에 대체집행을 걸어서 법원에 갈 수밖에 없게 해놓고 새벽에 쳐들어올 줄은 몰랐다”며 “대통령은 밀양 청도 하루 이틀 일도 아닌데 모른척 한다. 대통령은 부모도 없다. 이런 법이 어디 있나. 우리는 정부와 싸우고 있다. 내땅 내재산 지키려고 하는데 너무 분하고 원통하다. 연행자라도 빨리 석방하라”고 호소했다.

  삼평리 주민 이차연 할머니(오른쪽) [출처: 뉴스민]

한편, 경산경찰서 형사팀 관계자는 “입감자 조사 등 대처 문제는 지방청에서 결정한다. 오늘 중 추가 조사가 있을 것”이라며 “수갑을 채운 것은 규정상 유치장 밖을 벗어나면 하게 돼 있어 어쩔 수 없다”고 설명했다.
덧붙이는 말

박중엽 기자는 뉴스민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뉴스민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경찰 , 송전탑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박중엽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