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주민 김련희씨 인도적 송환에 적십자가 나서달라”

송환모임, 송환의견 전달·건강지원 등 요구…대구지사, “검토하겠다”

탈북브로커의 유혹에 속아 입국했다가 북으로 돌아가진 못한 김련희(47) 씨의 송환을 요구하는 시민들이 대한적십자사 대구지사(회장 남성희)에 인도적 차원의 문제 해결을 요청했다. 이에 대구지사는 대한적십자사(총재 김성주)에 내용을 전달하고, 요청한 지원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김련희송환모임 대표 최봉태 변호사가 대한적십자사 대구지사 김연숙 사무처장에 요구서를 전달하고 있다.

17일 오전 11시 ‘평양주민 김련희 씨 송환을 위한 대구경북모임’은 대구지사(대구시 중구 달성동)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대한적십자사는 그동안 분단과 전쟁으로 인해 남과 북으로 흩어진 이산가족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대한적십자사 대구지사가 인도적, 인권적 차원에서 대한적십자사가 대구에 살고 있는 김련희 씨 송환에 앞장설 수 있도록 요청해 달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간경화로 힘겹게 투병하고 있는 김련희 씨 건강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 후 김련희 씨와 ‘김련희송환모임’ 대표를 맡고 있는 최봉태(54) 변호사 등은 대구지사에 요청서를 전달하고 면담을 진행했다.

김련희 씨는 “무슨 말이 더 필요하겠느냐. 사랑하는 가족 곁으로 갈 수 있도록 대한적십자사가 인도주의 원칙에서 도움을 달라”고 말했다.

최봉태 변호사는 “본사와 만나기 전 대구지사에 먼저 요청을 드리는 게 순서라고 생각했다”며 “인도적 차원에서 김련희 씨 송환에 대구지사가 앞장서서 본사에 의견을 전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김련희송환모임은 대구지사 자체적으로 김련희 씨 건강지원, 송환 문제 홍보, 대구지사 시민봉사사업에 김련희 씨 참여를 요청했다.

이에 김연수 대구지사 사무처장은 “적십자사는 제네바협약상 무력충돌이 일어났을 때 희생자와 포로에 대한 지원을 한다”며 “김련희 씨 사례는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지원하기에는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고 난색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김연수 사무처장은 “본사에 전달할 부분은 성심껏 전하고, 요청한 내용에 대해서는 대구지사가 할 수 있는지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련희 씨는 지난 2011년 친척이 있는 중국에 갔다가 병을 얻었고, 치료를 위해 한국에 왔다가 탈북 브로커에 속아 여권을 빼앗긴 채 탈북자 신세가 됐다. 이에 김 씨는 지난해 통일부에 인도적 송환을 요구했지만, 거절당했다. 이후 대구경북시민 500명은 지난해 12월 8일 송환 요구 선언을 발표하기도 했다.
덧붙이는 말

천용길 기자는 뉴스민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뉴스민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천용길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너무너무 달라요

    사랑하는 남편과 딸을 못만나게한 우리나라 통일부와 국정원은 어서빨리 평양주민 김련희씨에게 보상하라~!!!! 그리고 더늦기전에 김련희씨를 북한으로 북송해드려라~!!!! 나도 더이상 못참는다~!!!!! 그르르르르~!!!!!

  • 너무너무 달라요

    극우성향의 보수탈북자들은 눈도 귀도 입도없냐? 특히 박상학이나 주경숙 정성산 강명도는 그야말로 사오정보다 더한 쓰레기들이더구먼?

  • 너무너무 달라요

    김련희씨는 북한을 떠나기전까지 평양에서 태어나 남편이 군부대에서 군의관으로 파견되어 몇년간 지방에 거주한것말고는 줄곧 평양에서만 살아온 평양주민이다~!!!! 종편찌라시들은 두손들고 벌설준비나 하고있어라~!!!! ㅡㅡ;;;;; 단지 북한이 돼지 김정은의 나라라는 이유하나로 왜 김련희씨를 못잡아먹어서 안달인지 도저히 이해가 안간다~!!!! ㅡㅡ;;;;;
    김정은의 부인 리설주도 10여년전에 응원단대표로 대한민국에 와서 응원도 했던 여자였는데 지금은 유엔측에서 진행된 대북제재로 인해 북한주민들이 생고생을 하고있다고하니 말이 안나온다~!!!! 어쨌든 김련희씨가 바라는대로 그녀를 제발 사랑하는가족들이 있는 북한으로 당장 보내줘라~!!!! ㅠㅠ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