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혐오'로 인도네시아 이주노동자 해고

"파리 테러 빌미로 이주민 차별과 통제 강화...필요한 것은 연대와 공존"

프랑스 파리 테러 사건 이후, 경북 왜관에서 이주노동자 2명이 단지 인도네시아인이라는 이유로 해고되는 사건이 벌어졌다. 대구⋅경북 이주노동자 인권 단체는 파리 테러를 빌미로 한 정부와 언론의 혐오 조장 중단을 요구했다.

지난 19일, 경북 왜관의 한 제조업 공장에서 일하던 인도네시아 이주노동자 2명이 해고됐다. 이유는 단지 인도네시아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미등록 상태인 이들은 갑작스런 해고에 하소연할 곳도 없었다.

특히, 파리 테러 용의자의 소지품에서 대구 한 공장의 사원증과 대경교통카드가 발견되면서, 성서공단 이주노동자의 고용 불안은 더 심각하다.

임복남 성서공단노조 위원장은 "경찰들이 모스크(이슬람 사원)에 들어가기도 하고, 길거리를 활보하면서 수염을 기른 무슬림을 검문하기도 한다. 성서공단은 분위기가 정말 싸하다"며 "작년 성서공단에서 일하다가 인도네시아로 간 이주노동자가 있는데, 경찰이 아무런 근거 없이 그 이주노동자가 IS에 가입했다가 나왔다는 이야기를 한다"고 말했다.

[출처: 뉴스민]

이에 25일 오전 11시, '이주노동자 인권⋅노동권 실현을 위한 대구⋅경북지역 연대회의'는 새누리당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가 파리 테러 사건을 한국 내 이주민들에 대한 통제와 처벌을 강화하는 데 이용하고 있다. 경찰과 국정원이 나서 이주민 혐오를 부추기고, 일부 언론이 이를 확대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외국인 밀집지역과 미등록 이주민에 대한 감시를 강화한다는 법무부의 대책에 대해 "단지 이주민이라는 이유로 전체 이주민을 잠재적 테러리스트로 취급하는 발상"이라며 "특히 무슬림 이주노동자를 잠재적 테러리스트로 낙인찍어 많은 이주노동자가 고통과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순종 대구이주민선교센터 목사는 "한국 사회에서 가장 가난한 삶을 사는 이주민들에게 차별과 억압이 가해지고 있다. 악을 악으로 되갚는 것은 아주 저급한 방법이다. 우리 민주주의는 더 성숙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테러방지법에 대해서도 "이는 테러의 개념을 국가안보 또는 국민의 안전을 위태롭게 하는 행위로 규정해 공안의 자의적 판단에 따라 조사할 수 있다"며 "정부는 지난 14일 민중총궐기의 처절한 요구조차 IS 테러에 비유하면서 테러리스트로 몰고 있다. 테러방지법은 이주민은 물론 내국인들의 민주적 시민적 권리도 약화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파리 테러를 빌미로 한 이주민에 대한 차별과 통제 강화, 테러방지법 등 국내의 민주적 권리를 옥죄는 정부 시도에 반대한다"며 "지금 필요한 것은 폭력과 전쟁을 끝내고, 연대와 공존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뉴스민]
덧붙이는 말

김규현 기자는 뉴스민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뉴스민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규현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기가 막히네

    하는 짓이 왜 그 모양 인지 ....

    자본가는 앞으로 인도네시아 발리여행은 가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