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첫 정책대의원대회 시행…4대 혁신과제 논의

지도위원, 현장대의원 등 1천여명 모여 1박 2일 토론

민주노총이 20년 역사상 첫 정책대의원대회를 진행한다. 총파업 등의 전략 투쟁, 조직강화 모색, 다가오는 대선에 대비한 정치전략 등을 1천여명의 현장 대의원과 함께 모여 토론하고 의결한다.

민주노총은 첫 정책대의원대회를 22일부터 1박 2일간 충북 제천 청풍 리조트에서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정책대의원대회엔 민주노총 지도위원(천영세, 남상헌, 박순희, 단병호, 이수호, 임성규)이 참석하고 950여명의 민주노총 대의원, 단위 대표자 및 간부, 연대단체 활동가들이 참석한다.


주요하게 논의되는 주제는 민주노총 혁신을 위한 4대 과제다. △2017년 최저임금 1만원 쟁취 및 총파업 등 전략투쟁 △산별노조 및 지역본부 조직강화 전략 △미조직 노동자, 비정규직노동자 조직을 위한 조직확대 전략 △2017년 대선, 2018년 지자체선거, 2020년 총선으로 이어지는 정치적 대격변기를 대비한 노동자 민중 중심의 새로운 정치전략을 논의하고 재정혁신방안까지 토론하고 의결한다.

민주노총은 “그동안 비정규직 노동자를 제대로 대변하지 못했다는 반성과 성찰 그리고 조직율이 3.5%에 그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하고 모든 노동자를 대표하는 민주노총의 위상을 정립하기 위한 전략을 깊이 있게 토론하고 의결할 것”이라는 목표를 밝혔다. 이어 “민주노총이 80만 조합원의 한정된 권리투쟁이 아니라 1800만명에 이르는 노동조합이 없는 노동자, 노동법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노동자, 차별과 저임금, 무권리에 고통 받는 모든 노동자의 권리와 삶을 지키는 조직으로 혁신하겠다는 결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번 정책대의원대회를 추진한 배경으로 “혁신전략은 전략적 투쟁과제, 조직강화와 확대 과제, 정치전략 수립문제 등 중요한 의제들이기 때문에 상층간부나 의결기구의 일방적 결정이 아닌 충분한 토론을 통해 현장의 의견과 요구를 모아 내는 방식으로 1천여 현장 대의원들이 함께 모여 토론하고 의결하는 정책대의원대회를 개최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위원장 선출 당시 정책대의원대회를 공약으로 내걸었던 민주노총 한상균 위원장은 옥중 서신을 통해 대회에 대한 기대와 바람을 드러냈다. 한 위원장은 “20년 된 집을 고치는 일은 새 집을 짓는 것보다 몇 곱절 더 힘든 일이지만 이대로는 안된다는 절박함이 만든 자리인 만큼 1박2일 사수하면서 조합원 모두가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집으로 고쳐 달라”며 치열한 토론을 통해 사회적 총파업을 성사시켜달라고 주문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참세상 편집팀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