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표결 하루 앞…국민 목소리 막은 국회

국회 경내 토론회, 행진, 모두 불허

국회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을 하루 앞두고 국민의 목소리를 모두 막았다. 5천여 명의 시민은 오후 7시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주권자 시국대토론회’를 열고 오후 8시경 국회 포위 행진을 하려 했으나 경찰이 차벽을 세우며 시민과 충돌했다.

국회 포위 행진은 200개의 만장을 앞세우고 ‘국회 인간 띠 잇기’로 진행할 예정이었다. 5천 명의 시민은 행진이 막히자 경찰 차벽을 만장으로 뒤덮었다.

[출처: 김한주 기자]

경찰은 오후 8시 50분께 노동당 차량을 견인하려 해 노동당 당원들과 대치하기도 했다. 경찰 관계자는 “차량이 불법 주차돼 견인한다”고 했다. 하지만 노동당은 “차량을 빼려 유턴하는 중에 경찰이 갑자기 막아 세워 견인차를 배치했다”고 전했다.

시민들은 차벽 앞에서 토론회를 이어갔다. 박석운 퇴진행동 상임위원은 “만에 하나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부결되면 국회를 해산시키고 대통령을 끝까지 퇴진시켜야 한다”며 “광장의 국민이 힘을 합쳐 박근혜 정권의 적폐를 청산하자”고 말했다.

세월호 유가족 박혜영 씨는 “세월호 참사 때 많은 국민들이 촛불을 들고 국가의 존재가 무엇인지 물었다”며 “우리(유가족)가 싸워 촛불이 횃불로 타오를 수 있었다는 말을 전하는 시민들이 있어 감사하다. 여러분이 같이 싸워야 세월호의 진상을 규명할 수 있고 나라가 바뀔 것”이라고 호소했다.

[출처: 김한주 기자]

중소상공인시국회의 인태연 대표는 “국정 농단 게이트의 본질은 재벌”이라며 “이 싸움은 박근혜 대통령을 하야시키는 싸움이 아닌, 제2, 제3의 박근혜와 최순실을 막는 싸움이다. 재벌을 해체하고 새누리당을 정계에서 퇴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토론회는 원래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이 국회 내 광장에서 진행하려 했으나 7일 정세균 국회의장이 불허하며 국회 밖에서 진행됐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국회 내 광장 시민토론회를 두고 “국회의원들의 자유로운 의정활동과 의사표현을 제한할 수 있다”는 이유로 불허했다. 하지만 정 의장은 “국회 정문 앞 집회는 허용하고 차벽은 세우지 않겠다”고 퇴진행동 측에 전했다. 국회 밖 집회, 행진을 보장하겠다던 정 의장의 말과 달리, 경찰은 차벽을 세워 시민들의 행진을 막았다.

[출처: 김한주 기자]

퇴진행동은 정 의장의 국회 광장 토론회 불허를 두고 “주권자는 의사 표현의 권리를 가지고 그 대리인인 국회는 이를 수용하고 반영할 의무를 진다. 국회의장이 얼마나 본말이 전도된 사고방식에 젖어 있는지, 우리 정치의 현주소가 과연 어떠한지 보여주는 한심한 결정”이라고 전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오후 10시 10분 해산했다.

탄핵소추안을 표결하는 9일에도 오후 1시 반부터 본회의 폐회 시까지 국회 앞에서 시국대토론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출처: 김한주 기자]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한주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