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중집, 내일 다시 열린다

[종합] 김명환 위원장, 앰뷸런스에 실려 가기도

[출처: 김한주 기자]

1일 오전 9시부터 시작된 11차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 회의는 김명환 위원장이 회의 불가를 선언하며 어떤 논의도 못 하고 종료됐다. 민주노총은 다음날인 2일 오후 11차 중집을 다시 열겠다고 밝혔지만 위원장이 쇼크 증세를 보이며 병원으로 호송돼 중집 개최 여부가 불확실한 상황이다.


민주노총은 “원래 당뇨가 있고 혈압이 높은 김명환 위원장이 출근을 저지당하는 과정에서 압박과 스트레스로 코피를 쏟고 잠시 쓰러졌다. 119 구급차를 타고 근처의 강북삼성병원으로 이동했다”라고 밝혔다.

이날 노사정 합의안을 논의하기로 한 중집에선 어떤 결론도 내지 못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중집회의에서 참관자들이 퇴장하지 않으면 회의 진행이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개회 선언도 하지 않았다. 노사정 합의안에 반대하는 회의 참관자들은 중집 논의를 시작하고 노사정 합의안을 폐기하라고 요구했지만, 중집이 개회도 못 하면서 논의는 미뤄졌다. 중집이 열리기 전부터 결집해 노사정 합의안 폐기를 요구했던 좌파 단위들은 중집이 열리는 내일 다시 모일 예정이다.

이들은 또 김명환 위원장에게 ▲노사정 합의에 대해 결정된 바 없음을 민주노총이 공식적 채널을 통해 밝힐 것 ▲이후 열릴 중집에서 참관권을 보장할 것을 요구했지만 위원장은 답하지 않았다.

같은 시각 비정규직 단위도 노사정 합의안 폐기 요구에 힘을 실었다. ‘비정규직 이제그만 1100만 비정규직 공동행동(이하 비정규직 이제그만)’은 1일 오전 민주노총 13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할 일을 방기한 채 노동자에게 양보만 요구한 ‘사회적 대타협’을 동의할 수 없다”라며 “사회적 대타협이 이루어지지 않아도 기업은 무급휴직을 강요하고 해고할 것이다. 그런데도 사회적 대타협을 강행하는 이유는 노동자들이 싸우지 못하게 재갈을 물리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출처: 김한주 기자]

김명환 위원장은 활동가, 조합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시종일관 노사정 합의안에 대한 강행 처리 의지를 보였다. 김 위원장은 중집 진행이 어려워지자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고 노사정대표자회의를 안건으로 올리겠다고 밝혔다. 노사정 합의안에 대해 중집에서도 처리가 어려워지자 대의원대회라는 민주노총의 최고 의결기구를 다시 끌어온 것으로 보인다.

사회적 합의에 반대하는 활동가, 조합원들은 “오직 고통만 전가하는 내용의 사회적 합의를 끝까지 강행하려는 것이냐”라며 “진작 대의원대회에서 논의했어야 하는데 중집에서 실패하고 다시 대의원대회를 거치겠다는 것은 결국 조합원의 목소리를 외면한 채 자기 뜻대로 사회적 타협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한편, 이날 오전 열린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대표자 협약식’은 민주노총 위원장의 불참으로 취소됐다. 이재갑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어제 (노사정) 합의에 이르렀고, 오늘 서면 합의를 하기로 했는데 민주노총에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해 위원장이 참석하지 못했다”라고 밝혔다. 만약 김명환 위원장이 조직의 승인 없이 독단적으로 노사정 합의를 한 것이 밝혀질 경우 파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박다솔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아저씨

    노정협 똥단체야. 자신들이 쓴 글을 잘 봐라. 레닌이 뭐라고 그랬는지 아나, 자신을 속일 수는 없다고 했다. 노정협은 최근 민족주의 그 이상을 나가지 않는다. 그것이 노정협의 한계다. 사회진보연대의 글은 조선일보가 따로 논하지 않더라도 시대적 가치이다. 왜 남북 군사대립으로 남북 노동자가 피해를 봐야 하나. 그냥 북한만 옹호하는 민족주의만 뒤집어쓰고 있으면 총알도 막아주고 미사일도 막아주냐. 똥단체 노정협, 노정협은 부르주아 민족주의를 옹호하는가, 프롤레타리아 민족주의를 옹호하는가. 이것은 마르크스의 잠언집 같은 말이 아니라 남북 노동자들의 현실적 문제제기이다. 똥떠러지 단체 노정협은 북한의 민족주의만 옹호하면 북한의 무기도, 미국의 무기도, 한국의 무기도 막아주는 것이냐. 사회진보연대가 어느 노동조합에 영향력이 있다고 하지만 그 정도를 신경쓰는 노정협의 이론이 더 비참할 뿐이다. 사회진보연대 들어가봤지만 그런 것도 글이더냐. 대중은 그런 글을 보느니 그냥 조선일보와 같은 일간지를 보거나 민주노총을 보거나 군소정당을 보겠다. 똥고집 단체 노정협아, 집회만 졸졸졸 따라다니지 말고 가슴하고 이론 좀 키워라. 제아무리 잘난 이론도 시대를 못탈 때는 복고주의는 커녕 그냥 그것으로 끝이다. 요즘 사회주의자하고 노해투 단체가 잘 하더라. 노정협처럼 대단한 똥고집도 있고, 남의 티만 보려하지 말고 자유게시판에서 누구하고 눈이나 마주치지 마라. 노정협아, 노동자정치협회라는 말처럼 민족주의보다 임금노동자가 대세다. 지금처럼 글 쓰고 싶으면 민족주의정치협회로 바꿔라

  • 아저씨

    민주노총 위원장이란 양반이 더민주당 똥 딱아주려다가 자신만 어이상실하면서 망신을 당했구먼, 더민주당도 좀 웃긴다. 미래통합당에서 23석만 군소정당으로 줬어도, 개헌이고 뭐고 다하는 거였던데 이제와 무슨 생고생이냐. 또 이낙연 같은 인물이 당대표를 나온다고. 참, 더민주당을 간짬봉 만들 일 있나. 니들 일은 니들이 알아서 해라. 차기 당대표고, 차기 대선이고 참견하지 않는다.

  • 아저씨

    노정협은 중국 천안문 사태를 지지하는가. 홍콩의 국가보안법도 지지하는가. 이 문제를 한번 써보소. 노동자협회인지 민족주의협회인지 한번 봅시다. 개량주의와 혁명주의는 처음, 과정, 결론이 다 분별되는 것이오. 민족주의를 하다보면 세계주의가 되거나 개량주의를 하다보면 혁명주의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어떤 사상일지라도 시대적으로, 역사적으로 성취가 안될 때는 어쩔 수 없이 입을 다물고 있거나, 후세를 위해서라도 한쪽을 끝까지 옹호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기회주의 외에는 없습니다.

  • 아저씨

    민주노총 위원장님께서 나름대로 고뇌를 많이 엄청나게했다는 것을 잘 압니다. 그렇지만 이번 노사정 합의의 불발을 보니까 민심을 반영하지 못한 한계가 나타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에 중집에 물어볼 것도 없이 민주노총 위원장의 사퇴가 맞다고 봅니다. 구소련의 역사를 보면 그 어떤 사상일지라도 민심을 따라갈 수는 없었습니다.

  • 아저씨

    노동자 연대가 세계적인 점쟁이더만, 사회주의자도 그 반열에 오르나보다. 극우가 뜰 것이라더니만 이낙연이 뜨네. ㅎㅎㅎㅎㅎㅎ아이구, 문빠들도 곧 지려나보다.ㅎㅎㅎㅎ

  • 아저씨

    ㅎㅎㅎㅎㅎㅎㅎㅎ똥떠러지 노정협아ㅎㅎㅎㅎ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가 빠진 민족주의와 개량주의는 닭싸움 꼴이다.ㅎㅎㅎㅎㅎ눈이라도 맑고 생생한 사람하고 마주쳐야 발전이 있지. 뭔 사회진보연대고, 자유게시판의 인물이냐. ㅎㅎㅎㅎㅎㅎㅎ그런다고 한쪽 길로 세면 출세길이 보인다나.ㅎㅎㅎㅎㅎㅎ노해투하고 사회주의자가 노정협보다는 훨씬 낫더라. 노해투가 노동절도 치루었고, 사회주의자가 공황도 예측했잖어. 이번 노사정 합의도 두 단체하고 비정규직 지회들이 막았던데. ㅎㅎㅎㅎㅎㅎㅎㅎㅎ허긴 개구리는 방죽에서 놀아야지 바다로 나갔다간 큰 변을 당한다. 그냥 방죽에서 놀아라.ㅎㅎㅎ

  • 아저씨

    민주노총은 사회적 책임에 걸맞게 사과성명을 내야 한다. 책임 못질 일을 왜 벌여놨는가. 예전 한국노총 흉내나 내려다가 망신이나 당하는 민주노총의 꼴이 참 좋다. 1노총 되면 다 그런 것이냐. 정부하고 좌파단체에 끼여서 운신이 좁아진 민주노총은 사과성명 내라. 꼴에 민족주의 운동으로 임금노동자 팔아먹지나 말고. 사과성명도 안내면 그게 무슨 제 1노총이냐

  • 아저씨

    청와대하고 더민주당은 이제 또라이들이 되나
    개헌을 할 가능성이 있으면 남북정상회담이 의미가 있겠지만 지금 남북정상회담을 하는 것은 권력의 유세나 떨자는 것밖에 더 되나. 이제 2년도 안남었잖어. 무슨 정상회담이냐. 또라이들아. 지금 남북정상회담 추진은 니들이 공격당할 빌미만 더 주겠다

  • 짬뽕 아저씨

    김종인 할배, 주호영 불자는 대선까지 내내 떠들어봐야 백약이 무효지. 당원들이 전부 사퇴하라더만 그게 명답이더만 목구멍이 포도청인지라 문재인 정부 2중대라도 해서 2년 정도 무게 잡고 살아야지 별 수 있나.

  • 아저씨

    지자체와 민주노총의 갈등

    일관성의 결여 때문에 발생하는 것 아니가. 민주노총 대표부터 새로 뽑아서 일관성 있는 내용으로 해라. 문재인 정부도 갈짓자. 지자체장들도 갈짓자, 민주노총도 갈짓자인데 집회가 무슨 큰 의미가 있겠나. 자칫하다는 남 좋은 일만 시키는 진흙탕 개싸움만 되는 것 아니가. 7.4일은 쉬면서 청와대, 지자체장, 민주노총의 일관성 좀 생각해봐야 하는 것 아니가. 사회적 책임이라 쓰고 사회적 배신을 해버린다면 되겠나

  • 아저씨

    주호영 불자가 정말 웃긴다. 사퇴할 사람은 지더만 추미애 장관을 해임하란다ㅎㅎㅎㅎㅎㅎㅎ남들 개판에 왜 지가 끼어들어 정말ㅎㅎㅎㅎ정말 처신 못한다. 또 절이나 가서 보름 있다 오지 그러나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