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변희수 전 하사 사망…“고인의 운동을 이어받겠습니다”

“알려지지 않은 죽음, 더 많을 것” 트랜스젠더 인권단체·노조 등 애도 물결

성전환 수술을 받아 군에서 강제 전역 처분을 받은 변희수 전 하사의 사망 소식에 애도의 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트랜스젠더 인권단체 트랜스해방전선은 고인이 사망한 3일 “당신이 있어 용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고 변희수 하사님의 명복을 빕니다”라는 제목으로 추모 성명을 냈다. 단체는 “더는 한 개인이 모든 짐을 감당하며 희생되지 않을 수 있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국가가 한 개인의 존엄을 침해하게 두고 싶지 않았습니다”라며 고 변희수 전 하사를 추모했다.

또한 “죄송합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수많은 트랜스젠더퀴어 당사자들은 변희수 하사님의 용기 있는 선택을 보며 힘을 얻었고, 위로를 받았으며, 우리가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사실을 지금 여기에서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 혐오와 차별을 이젠 참지 맙시다. 참지 말고 서로에게 이야기합시다. 괴롭다고, 보고 싶다고. 힘든 마음 혼자 삭이지 말고, 혼자 버티지 말고. 그렇게 트랜스해방전선에도 이야기해주세요”라며 “트랜스젠더는 지금도 당신의 곁에서 학생으로, 직장인으로, 가족으로, 지인으로, 노동자로, 그리고 군인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트랜스해방전선도 움직이겠습니다. 이젠 참을 수 없습니다. 더는 잃을 수 없습니다”라고 밝혔다.

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은 “성별 이분법적이고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가 존재하는 군 내에서 성별정체성을 드러내기까지 얼마나 많이 고민했을지, 그런데도 자신을 당당히 드러낸 그 용감한 목소리를 기억합니다”라며 4일 애도를 표했다.

그리고 “고인이 용기 있게 자신을 드러낸 그 모습에 의해 모두가 위로받고 공감하며 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존엄하고 동등하며 마땅한 권리를 누려야 하는 존재들로서 우리가 이제 고인의 운동을 이어받겠습니다”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한 달간 트랜스젠더 세 명의 부고를 접했습니다. 알려지지 않은 이들의 죽음은 더욱 많을 것”이라고 4일 성명을 통해 밝혔다. 그러면서 “트랜스젠더 군인, 전차조종수 변희수가 묻습니다. 군인으로 살고자 했으나 강제 전역당해 하루아침에 직업을 빼앗긴 트랜스젠더는 어떻게 살아남아야 하는가”라고 전했다.

이어 “음악 교사이자 진보정치인, 활동가로 살았던 김기홍이 묻습니다. 트랜스젠더 교사를 상상조차 하지 않는 세상에서 비정규직 교육노동자인 트랜스젠더는 어떻게 살아남아야 하는가. 트랜스젠더의 삶을 희곡으로 쓴 예술노동자가 묻습니다. 트랜스젠더의 존엄을 짓밟고 농담거리로 여기는 세상에서 트랜스젠더는 어떻게 살아남아야 하는가”라며 문재인 정부, 국방부 등에 책임을 물었다.

민주노총은 “차별금지법 제정을 외면하는 문재인과 국회는 답하라. 혐오 발언으로 칼을 휘두른 시장 후보들과 정치인들은 답하라, 전투력 상실 등 억지 이유로 변희수 하사를 내쫓고 추모조차 하지 않는 국방부는 답하라. 연이은 트랜스젠더의 죽음 앞에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은혜진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삼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문재인은 차별금지법 제정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