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정신계승, 올해는 광주 대신 평택에서"

민주노총, 13-14일 서울과 평택에서 노동자대회 갖기로

민주노총이 8일 열린 긴급 산별대표자회의에서 평택 유혈 진압사태와 관련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산별 대표자들은 이날 회의에서 △야만적 폭행과 인권유린, 주민생존권 위협 등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 연행(구속)자 전원 석방 △책임자(국방부장관, 경찰청장) 처벌 △불법부당한 군사시설 보호구역 지정과 군투입 철회 △(정부와 국방부 등이 주도하는)범대위와 주민대책위 이간 행위 중단 △미군기지 확장 및 이전 반대 등 대정부 5대 요구를 결정했다.

13일 광화문, 14일 평택에서 투쟁

아울러 당초 5.18을 기념해 광주에서 개최하기로 했던 주말 행사를 옮겨, 13일과 14일 양일간 총력 투쟁을 벌인다는 방침을 정했다. 이에 따라 13일에는 서울 광화문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하고, 14일에는 평택에서 열릴 예정인 범국민대회에 노동자대회에 준하는 규모의 조합원을 참가시키기로 했다.

연맹별로는 전국 동시다발로 평일 촛불집회를 개최하기로 했으며, 서울 광화문 촛불집회는 각 연맹이 요일별로 할당해 책임있게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 협상단도 강제 연행, 구속영장 청구

한편, 5월 4일과 5일에 걸친 팽성읍에서의 군사 작전으로 인해 민주노총 조합원들도 상당수 연행되고 구속영장이 청구된 사람도 양일간 18명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김정근 민주노총 조직실장, 김동우 민주노총 쟁의국장, 김재석 전교조 부위원장 등은 강제 연행자 석방을 위해 협상단 자격으로 방문했다가 강제로 구금, 구속영장이 청구돼 물의를 빚고 있다. 이밖에도 구속영장이 청구된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들은 전교조, 기아자동차노조, 보건의료노조, 금속노조 등을 비롯해 5일 연행자 중에서만 12명이다.

민주노총은 이와 관련해 "민주노총 조합원들과 집회 참가자들은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 추진에 대해 응당한 항의를 한 것일 뿐인데 이들을 구속 수사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즉각적인 석방을 요구하고 있다.
태그

민주노총 , 미군기지 , 평택 , 팽성 , 대추리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최인희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386

    5.18은 독재정권과 구테타에 항거한 민주화 투쟁이었습니다.고귀한 광주시민의 피가 독재정권에 항거하며 뿌려졌습니다. 그당시 광주시민은 미국이 개입하여 독재정권을 몰아내주기를 바랬습니다. 대추리는 용산미군기지의 이전입니다. 세계 어느나라에 그나라 수도에 외국군대가 진주해 있습니까? 당연히 미군기지는 서울에서 나가야 합니다. 하지만 미군이 우리나라에서 현재 완전히 철수를 해야 할까요? 그에 대한 사회적 비용은 누가 댈껍니까? 세금안내는 신부님이 낼껍니까? 직장이 없는 대학생들이 낼껍니까? 그렇게 미국 미군이 싫으면서 왜 죽어라하고 토익,토플은 매달리지요? 기지 이전협상중에 투명성과 협상이 부적절한것은 이해가 되지만 지금의 상황을 5.18로 몰고가는 데모꾼들이 더 비난을 받아야 합니다.

  • 학생

    뭐 어쩌라고... 지 옛날에 한거 허울 삼아 뭐라고 얘기하지마라

    듣기 역겹다

  • 대학원생

    그래, 광주에서 미국이 개입해서 전두환이 몰아내주었냐? 한심한 역사관을 가진 인간아...

  • 된장

    된장인체 하는넘들 역겹다. 분명히 피해자들의 의견을 무시한 정부의 잘못된 처사이고 독재시대의 무식한 정치행정부의 못된짓거리이지만 그것을 빙자해 미국넘들 나가라고 하는 (분명히 나가야지 그전에 방위성금좀내라, 군대 갔다왔니?) 전쟁나면 주둥이로 지킬래? 조선조 당파 싸움때 이론이 달려서 아니면 명분이 없어서 침략당하고 나라뺏기고 했냐? 그리고 518은 진정 숭고한 희생이고 가슴아픈일이지만 민노총 당신은 정당한 노동운동과 이념을 통해 국민에게 다가가시고 정당성을 확보하시오. 당신들은 노동자들의 의견을 대표하기위해 조직된 이익집단이지 어떻게 스스로 민주화의 투사로 착각을 하시나요. 차라리 국회행정부넘들과 무능한 정치인들부터 조지자면 나도 참석하겟네요

  • 평택평화

    문화제소식 (윤도현, 전인권, 최민식, 봉준호 등)

    6월 7일 (수) 광화문..!!
    윤도현 밴드, 전인권 등 유명가수들이 공연을 하고,
    29명의 소설가와 시인들이 1500여권의 책을 사인해서 나눠주며,
    배우 최민식, 봉준호 감독 등 영화인들도 사인회를 열고,
    전 장르를 망라한 예술가들이 모여 다양한 전시와 놀이마당을 펼치며,
    대추리, 도두리 주민들과 함께하는...
    평택 미군기지 확장 반대와 한미 FTA 반대 문화한마당!!
    많은 분들이 이 뜻깊은 자리에 함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홈피 : www.ethnicground.com/plain2 )

최신기사
기획
논설
사진
영상
카툰
판화

온라인 뉴스구독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귀하의 이메일로 주요뉴스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