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민련 소수자 몰인식”, 결국 공론장으로

동인련·인권단체연석회의 "운동사회 내의 신뢰를 훼손하는 처사"

운동사회와 언론의 침묵 속에 4개월 여,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남측본부(범민련 남측본부)의 소수자 몰인식에 대한 제 인권사회단체의 문제제기가 결국 공론화될 조짐이다. 37개 인권단체로 구성된 인권단체연석회의는 “운동사회 내외의 공론화를 위해 문제의식을 알려나가고 적극적이며 비판적인 토론을 조직해나갈 것”며 “범민련 남측본부와 함께 진행하고 있는 연대활동에 대해서도 심각하게 재고할 수밖에 없다”는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범민련 남측본부의 태도는 모멸감마저 느끼는 상황에까지 도달”

37개 인권단체로 구성된 인권단체연석회의는 지난 4일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남측본부의 성소자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운동사회 내의 신뢰를 훼손하는 처사에 대한 입장’이라는 제목의 성명에서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해당기사의 몰인식을 지적하고, 이에 대해 범민련 남측본부와 대화함으로써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 믿어왔던 우리의 기대는 산산조각 났다”며 “오히려 지난 4개월 동안 범민련 남측본부가 취한 태도들은 상당부분 이해할 수 없는 것이었고, 성소수자인권운동을 비롯한 우리 인권운동은 모멸감마저 느끼는 상황에까지 도달하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소수자 몰인식에 대한 문제제기로 시작된 파장이 범민련 남측본부 측의 태도와 맞물려 확대된 셈이다. 성소수자운동진영도 인권단체연석회의와 같은 입장을 비쳤다.

동성애자인권연대, 민주노동당 성소수자위원회 등 10여 개의 성소수자운동단체는 같은 날인 4일 성명을 내고 “지난 과정은 상호토론을 통해 의견을 좁히기는 커녕 오히려 범민련 남측본부의 인식 한계와 신뢰, 연대를 무너뜨리는 안타까운 과정이었다”며 “성소수자, 성소수자 운동의 인식 차이를 좁히고 이를 바탕으로 연대의 방향을 잡아가고자 애쓴 노력을 범민련 남측본부가 거부한 것으로 판단하며 이 문제가 제대로 해결될 때까지 성소수자 운동진영은 운동사회 내외부를 향해 공론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범민련 남측본부의 일관성 없는 대응 국면 더욱 경색


범민련 남측본부의 기관지 ‘민족의 진로’에 실린 <실용주의의 해악에 대하여>라는 글에서 동성애와 트렌스젠더, 이주노동자문제 등이 부정적 사회문제들로 묘사된 것과 관련해 제 인권사회단체의 문제제기가 지난 4개월 여 동안 진행된 바 있다. 이와 관련 본지에서 두 차례 기사가 나갔고, 민주노동당과 서울경기이주노조에서 각각 한 차례씩 논평이 발표되었다.

동성애자인권연대는 지난 4, 5월 두 차례에 걸쳐 해당 기사에 대한 근거를 묻는 공문을 범민련 남측본부 측에 보낸 바 있다. 이에 대해 범민련 남측본부 측은 공문발송 한 달 반 만인 5월 31일에야 1차 공문을 보냈고, 인권단체들의 공개성명이 잇따라 발표되자 6월 12일 교육위원장 명의로 2차 공문을 동성애자인권연대 측에 보냈다.

그러나 동성애자인권연대와 인권단체연석회의는 범민련 남측본부에서 성실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범민련 남측본부는 1차 공문에서 “당지의 편집의도에 크게 어긋나지 않는다면 보내온 글을 살려 싣고 있다”고 언급하고 “이에 대한 입장은 글쓴이와 동성애자인권연대의 분석이나 입장이 다를 수 있으나 소수자 문제를 특별히 떼어내 언급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2차 공문에서는 “특정 글 내용과 그에 대한 질의로 시작하는 논의는 처음부터 대립적인 측면이 부각되어 모두에게 이롭지 않을 것”이라며 “입장을 이 정도로 논의하자”며 인권사회단체의 대응방식을 문제 삼았다.

인권단체연석회의는 4일 성명에서 “한 달 반이 넘게 기다려 받은 이런 내용의 공문에 대해 과연 수긍할 수 있는 단체가 얼마나 있겠냐”며 실망감을 감추지 않았다.

거기다 범민련 남측본부의 일관성 없는 태도로 국면은 더욱 경색됐다. 성소수자운동진영과 다르게 범민련 남측본부는 경인지역이주노조의 경우 해당기사의 작성주체인 조직위원회 명의로 ‘해명의 글’을 발송해 공식적 사과에 나섰던 것. 인권단체연석회의는 4일 성명에서 “동일한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 성소수자운동단체와 이주노동자운동단체 대해 각각 별도의 차별적인 태도를 보인 점에 대해서도 의아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이해할 수 없는 태도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동성애자인권연대도 같은 날 성명에서 “범민련 남측본부에서 당사자들에게 불편한 심기를 끼친 점을 사과한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어떤 부분을 사과하고 어떤 형식으로 사과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 해결이 담겨있지 않았다”며 “도무지 운동단체라고 볼 수 없는 불성실한 답변은 성소수자운동진영을 더욱 분노케 하는 것”이라고 밝히면서 불쾌감을 드러냈다.

“성실하게 답변하지 못한 불찰을 인정한다”

인권단체연석회의와 성소수자운동진영은 이 문제를 운동사회 내외부로 공론화할 것임을 분명히 밝혔다. 인권단체연석회의는 연대하고 있는 모든 사회단체와 연대활동기구에 이 문제를 알리고 토론회 등을 통해 논의를 확대해갈 방침이다.

성소수자운동진영은 해당기사를 온라인에서 즉각 삭제하고, 공식사과문을 발표할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하면서 인권단체연석회의와 함께 공론화 작업을 밟아나갈 계획이다.

손상열 인권단체연석회의 활동가는 “성소수자 운동의 방향과 전략이 다르다면 이는 함께 논의하면 되는 문제이지만 성소수자의 존재 자체를 부정적인 것으로 바라보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해당 단체들이 모멸감을 느꼈다면 이에 대한 사과는 정확히 하고 이후 이 문제에 대해 서로 논의해 나가야 했다”고 밝혀 이 문제가 ‘공론’의 장으로 옮아가게 되는 의미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짧게 언급했다.

최동진 범민련 남측본부 교육위원장은 “두리뭉수리한 표현과 뒤늦은 답변 등 성실하게 답변하지 못한 불찰을 인정한다”며 “사과와 오해의 내용이 무엇인지를 지면상으로 할 것인가 고민을 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으로서 기관지 해당 글 12줄을 없애고 본 뜻이 무엇인지를 표현하기 위한 2,3줄의 글로 수정했다”고 다소 완화된 입장을 보였다.

최동진 교육위원장은 문제가 된 글에 대한 해명성 발언으로 “해당글에서 동인련에서 문제 삼을 수 있는 부분이 분명히 있다고 본다”며 “동성애자에 대해 사회가 배타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인권적 차원에서 반대하지만 해당 글은 사회가 동성애 사회로 되는 것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이 내포되어 있는 것이었다”고 밝혀 논쟁점을 남겼다.

그러나 최동진 교육위원장은 인권사회단체의 대응방식에 대해서는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최동진 교육위원장은 “해당 단체들의 문제제기가 언론매체를 통해서 제기되면서 한편으로 거칠다는 생각을 하지만 (범민련 남측본부에서) 대응한다는 입장은 아니”라며 “동성애자인권연대에서 다른 단체들에게 범민련 남측본부와의 연대사업에 대해 재고할 것을 압박, 선동하는 것은 (범민련 남측본부에) 대단히 적대적 행동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이는 각 단체의 자주적 입장을 침해할 뿐만 아니라 공통점을 기준으로 단결하자는 연대정신에도 위배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동성애 등을 부정적인 사회현상의 하나로 취급하는 것 매우 반인권적”

한편 발단이 된 ‘민족의 진로’ 3월호에 실린 <실용주의의 해악에 대하여>라는 글에는 “외국인노동자문제, 국제결혼, 영어만능적사고의 팽배, 동성애와 트렌스젠더, 유학과 이민자의 급증, 극단적 이기주의 만연, 종교의 포화상태, 외래자본의 예속성 심화, 서구문화의 침투 등 불과 몇 년 전만해도 상상할 수 없는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이 문제들을 유심히 살펴보면 90년대를 기점으로 우리 사회에 신자유주의 개방화, 세계의 일체화 구호가 밀고 들어오던 시점부터 이러한 문제들이 사회문제로 대두되었음을 알 수 있다”는 주장이 실렸다.

동성애자인권연대는 6월께 성명을 통해 “진보적 운동에 있어 성소수자, 사회적소수자들의 운동을 간과하고, 잘못된 인식을 전파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히고 ‘민족의 진로’ 글의 해당 부분 삭제와 글을 작성한 범민련 측의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인권단체연석회의는 지난 4일 “동성애와 트렌스젠더의 존재 자체를 부정적인 사회현상의 하나로 취급하고 있는 것 자체만으로도 이 글은 매우 반인권적”이라며 “성소수자에 대해 이런 인식을 갖고 있는 마당에 성소수자들이 겪고 있는 차별과 억압에 대한 제대로 된 인식이나, 성소수자인권운동의 의미에 대한 제대로 된 인식을 과연 기대할 수는 있는 것인지 참으로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태그

범민련 , 민족의 진로 , 성소수자운동진영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조수빈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허걱미치겠다

    어처구니 없군요.
    해당 글은 사회가 동성애 사회로 되는 것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이 내포되어 있는 것이었다니
    이분들 문제가 뭔지도 모르고있는듯하네요.
    이런걸 동성애 공포증이라고 하죠.

  • 진짜 허걱

    "해당 글은 사회가 동성애 사회로 되는 것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이 내포되어 있는 것이었다"라고 한 것은 완전 대박인데요. 정말 어!처!구!니! 없습니다. 성소수자 운동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게 성소수자가 되겠다는 말로 받아들이다니...딴 세상 사는 분이 분명합니다. 운동 사회에 이런 곳이 있다니 끔찍한데요.

  • 달팽

    동인련 사무국장입니다. 범민련 최동진 교육위원장이 한 발언 "동성애자인권연대에서 다른 단체들에게 범민련 남측본부와의 연대사업에 대해 재고할 것을 압박, 선동하는 것은 대단히 적대적 행동이 될 수 있다고 본다."에 대한 근거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 솔직히

    동성애를 떠들고 다닐 일은 아니잖아요

  • 솔직히

    범민련 남측본부가 뭐하는 곳인 줄 모르는 사람들한테는 이 기사가 오바한 글로 읽히네요

  • 웃기네

    솔직히 / 동성애가 떠들고 다닐 일이 아니라고? ㅋㅋㅋ 동성애에 대한 네 무개념, 그렇게 떠들고 다닐 일이 아니란다.

  • 우미

    그럼 숨기고 있어야 할 일인가요? 정말 별꼴 다보겠네.. 사람이 사람을 사랑하는 다양한 방식이 있는 거고, 차이에 대해서 차별하지 말라는 건데 무슨 얘깁니까. 답답합니다 답답해.. 혹시 범민련 관계자 아니야?ㅋ

  • 솔직히

    징그럽게 생각되죠.
    징그러운 걸 감추고 진보인척 하고 싶진 않네요.

  • 우미

    솔직히/ 솔직해서 정말 좋은데요.(?) 난 당신같은 사람이 정말 징그럽소!

  • ㅋㅋㅋ

    솔직히 / 동성애가 징그럽다는 의견을 공공연히 선언하는 네놈이 누구인지는 모르겠지만, 너의 정체성은 진보와는 한참 거리가 있다는 걸 알아둬라.

  • 피에로

    솔직히/
    어디가서 좌파라고 말하지마라.

  • ㅎㅎㅎ

    솔직히 / 범민련에서 나오셨습니까? 아니면 범민련 유관단체? ㅋㅋㅋ

  • 에라이

    댓글 다는 수준들 하곤..

  • 할말없음

    범민련? 이런 말 하면서 아직도 운동한다고 돌아다니는 사람들이 있다니. 코미디다.

  • 범민련??

    할아버지 운동단체 아닌가요??
    북한에서 '우리 민족은 더러운 피 한방울 섞여선 안된다'고 말하는거에 비하면 영감님들 그래도 점잖게 말하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