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촛불시민 연행 성과급 현금에서 마일리지로

광우병국민대책회의, “이명박 대통령에게 국민은 경품 정도 밖에 안 되나”

경찰이 촛불집회 참가자를 연행할 경우 해당 경찰에게 구속자 1인당 5만 원, 불구속 2만 원의 성과급을 주겠다는 계획을 철회했다. “인간사냥하냐”는 여론의 뭇매가 쏟아지자 발표한 지 하루도 채 지나지 않아 계획을 철회한 것.

대신 경찰은 마일리지 점수를 줘 누적 점수가 일정 점수 이상 도달한 경찰관에게 평가 후 표창이나 상품권을 지급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그러나 현금이 마일리지로 바뀐 것일 뿐 촛불집회에 참가한 시민 연행에 대한 포상 계획을 전면 철회한 것은 아니라 논란은 사그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애초 성과급 계획의 의도에 대해 "불법 폭력 시위의 고리를 끊겠다는 의지도 있고, 검거자 개인적으로 충당했던 교통비 등을 줄 수 없는 현실에서 차비 정도를 주겠다는 의도였다"고 밝혔다.

  경찰은 어제(5일) 집회에서 160명이 넘는 시민을 강제로 연행했다./참세상 자료사진

이런 경찰의 포상 계획에 대한 비난 성명은 계속되고 있다.

광우병국민대책회의는 “어제(5일) 시위대를 연행한 경찰들이 서로 박수치고 자랑스레 브이자를 그리며 즐겁게 사진까지 찍는 장면이 목격됐는데, 여기에는 다 이유가 있었던 것”이라고 지적하고, “인간사냥에 상금까지 달아 놓아 국민들을 경품으로 전락 시켰다”며 “이명박 대통령에게 국민은 그저 두들겨 패야 하는 대상, 경찰의 사냥감, 경품 정도 밖에 되지 않는 것인가”라고 비난했다.

이어 “광기어린 연행과 이명박 정부의 미친 듯한 ‘인간 사냥’은 씻을 수 없는 반인륜적인 죄악”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도 성명을 내고 “국민들은 미국경찰이라고 할 수밖에 없는 인간사냥꾼들의 군홧발에 짓밟히는 참혹함을 겪어야 했다”며 “경찰의 초강경 진압은 또 한 페이지의 굴욕의 역사를 쓰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노총은 경찰의 성과급 지급에 대해 “국민의 혈세로 국민의 목에 현상금을 건 꼴이며 군부독재시절에도 듣도 보도 못한 살풍경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