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노동형제’인가

[기자의눈] 지도부는 아직도 모르는 여성주의

“사랑하는 노동형제 여러분! 시민 여러분! 투쟁!”
“사랑하는 노동형제 여러분” “시민 여러분, 노동형제 여러분”

2009년 5월 1일 119주년 세계노동절 기념대회에 나온 연사들은 '노동형제'를 연발했다.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가 한 번,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이 두 번 사용했다.

‘노동형제’라는 단어는 10여 년 전부터 노동운동과 학생운동 안에서 논란이 됐던 '성차별 단어'다. 노동운동 내 여성의 존재를 부정하는 단어라 많은 사람들이 공개적인 자리에서 이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비판해왔다.

민주노총의 다양한 투쟁에 연대해 왔던 학생과 여성들은 집회에서 사회자나 연사가 노동형제라는 단어를 사용 할 때마다 그 단어가 올바르지 않다고 제기하고 단어를 사용한 사람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이런 귀찮지만 용감한 문제제기 덕분에 운동진영에서 이 단어는 거의 사라져 가고 있다. 물론 이런 제기를 할 때마다 반대쪽은 토씨하나 까지 트집 잡는다는 해묵은 논란도 있다.

119주년 세계노동절 범국민대회에서 ‘노동형제’라는 단어는 가장 진보적이고 여성주의를 가장 많이 고민하겠다는 두 단체의 대표에게서 너무도 자연스럽게 나왔다.

  2009년 5월 1일 119주년 세계노동절 기념대회에서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는 노동형제란 단어를 한번,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은 두 번 사용했다.

이번 노동절 행사는 민주노총이 그동안 자신이 지녔던 운동사회 내부의 권력과 권위주의를 버리고 500여개 사회단체들과 함께 연대하겠다고 선언하는 자리였다. 심지어 임성규 위원장은 사회적 약자와 적극 연대해 나가겠다는 사회연대헌장 제정운동을 제안하는 선언에서 이 단어를 사용했다. 약자인 여성과 연대도 당연히 담겨 있는 선언이었다.

여는 발언에는 여성운동과 적극 사회적 연대를 만들겠다는 의미로 남윤인순 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가 직접 나와 발언하기도 했다.

그런데도 이미 10여 년 전부터 여성운동 진영이 제기해 왔던 성차별적 단어가 진보신당 대표와 민주노총 위원장 입으로 4만여 대회 참가자들에게 고출력 스피커로 거듭 울려 퍼졌다.

민주노총은 지난 2월 5일 드러난 핵심 간부의 성폭력 사건 때문에 여성주의에 더 많은 고민과 실천을 하기로 결정했다. 민주노총내 가부장성과 언제든지 침해받을 수밖에 없는 여성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반성과 성찰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 성폭력 진상조사 특위의 권고사항이기도 했다.

민주노총은 일상으로 여성의 권리를 스스로 보장하기 위해 여성위원회라는 조직 내 성차별을 해소하는 상시기구를 두고 있다.

구로동맹 파업을 주도한 것도 여성 노동자였고 그 보다 더 오래된 박정희 정권의 몰락을 부른 것도 YH 여성노동자들의 투쟁이었다. 지금도 가장 먼저 해고되고 차별받는 존재가 여성노동자다. 기륭전자, 이랜드 뉴코아, 하이텍 등 최근의 사례만 봐도 여성노동자들의 끈질긴 투쟁이 여러 사례에서 드러난다. 그런데도 여성은 언제나 노동운동 내에서 주변의 존재였다. 이는 굳이 구해근의 책 <한국 노동계급의 형성>(2002)을 읽지 않아도 노동운동에 복무하는 사람이면 다 아는 사실이다.

비슷하게는 청소용역 여성 노동자에게 ‘어머니’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도 돌아봐야 할 문제다. 여성노동을 사회적으로 ‘주변화’ 됐거나 ‘보호되고 통제되어야 할’ 것으로 간주한다는 지적이다. 가족 내에서 가장 낮은 위치에 속하는 여성에 대한 착취를 ‘효’ 이데올로기로 정당화한다는 지적이다.

지난 4월 30일 여성노동자 투쟁대회 결의문은 “여기 가장 착취당하고 억압받는 노동자가 있다. 약해서, 소수여서가 아니다. 하늘의 절반을 이루고 있음에도 여자라는 이유로 차별받는 여성노동자가 그들이다. 결혼/육아를 이류로, 가장이 아니라는 이유로, 여성노동자는 자본의 공격에, 비정규직 저임금에 가장 먼저 내몰렸다”고 여성노동자의 위상을 밝혔다.

노회찬 대표나 임성규 위원장은 이런 운동진영 내 문제제기를 몰랐을지도 모른다. ‘노동형제’란 단어의 정치 사회 문화적 역사성을 몰랐을 수도 있다.

성폭력 사건으로 얼룩진 민주노총이 지난 대의원대회에서 여성주의를 통해 노동운동내 여성의 권리를 지켜나가겠다고 선언한지 딱 한 달 지났다. 조직내에서 여성주의를 실현하겠다는 성평등 미래위원회 설치를 두고 대의원 대회에서 설전을 벌인지 한 달밖에 안됐다. 민주노총이 진정 여성 문제를 자기 문제로 받아 안으려면 이런 작은 잘못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
태그

노동절 , 지도부 , 여성주의 , 노동형제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깃발

    저도 몰랐던 얘기네요! 노동형제란 말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것을! 그저 형제자매란 말과 같이 모두 하나이고 힘을 모아야 할 우리라는 뜻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문제는 앞으로 모두를 부를때 뭐라고 해야할까요?? 단순히 동지여러분? 형제자매 여러분? 그러면 아저씨뻘되시는 분들과 할머니뻘 되시는 분들은 어찌불러야 할지????????????????? 너무 억메이는 것 같기도 하네요!!

  • 관찰

    "노동자동지"는 어떻습니까?
    서로간에 용납하는 용어를 사용하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 우이공산

    현장의 느낌은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노동현장에서는 "노동형제"라는 단어가 남성만 지칭해서 여성을 주변부로 만드를 의미의 단어라기 보다는 "노동자동지"와 같은 이미로 여겨진다 생각합니다. 청소용역 여성노동자들과 부대끼며 생활하는 곳에서는 그 분들을 지칭하는 말로 어머니처럼 친밀한 호칭이 없습니다. 형제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가 남성에 한정되는 것이니 틀린 지적은 아닙니다만, 현장 정서를 고려했을 때는 큰 문제는 아니라 생각되네요. 다만, 공식적인 자리에서 공식적 발언이었으니 그 점은 개선되어야할 것 같구요..

  • 국어선생

    집안의 며느리들끼리 형님 아우님 한다. 옛날에는 여성 자매끼리 형 아우로 불린 적도 있다. 남성 형제끼리 언니 동생으로 불린 적도 있다. 언어가 차별적인 게 아니라 차별이 심화되면서 언어의 뜻이 왜곡됐다.

  • 어떤 내용인가 중요

    어떤 언어를 쓰느냐는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아무리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분명히 문제있는 표현이라면 수정해야 마땅합니다. 그런데도 수정하기보다 의도가 그렇지 않다고 강변하는 건 기득권이 많은 남성노동자들을 중심에 놓고 사고하지 않았는지 스스로 반성하는 게 필요한 일입니다. 몇년전에도 노동형제라는 표현이 문제가 되어 안쓰는 분위기였는데 최근 다시 쓰이고 있다는 것은 우리의 무감각이 재현된건 아닐까요? 언제나 약자, 소수자의 입장에서 촉각을 세우는건 운동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나도 한 마디

    따지고 보면 勞動者라는 한문 세글자의 마지막 글자는 '놈 자'가 맞지요, 그렇다면 이 표현도 바꿔야 할 문제??? 네, 성인지적 표현에 지도자 일수록 더 더욱 신경써야 할 문제이긴 하나.., 노동형제라는 표현은 노동자는 한 솥밥 가족같은 공동운명체라는 뜻에 더 가까울 것으로 봅니다.

  • 청소용역

    청소용역 여성노동자들과 현장에서 투쟁했었던 저는 남성 노동자입니다만 그 분들을 '어머니'라고 지칭했던 적은 한 번도 없었으며 제 행동은 지금도 옳다고 믿습니다. 그렇다고 나이 드신 분에게 그냥 '동지'라고 하기도 그렇고 그래서 제 경우에는 그냥 '000조합원님'이라고 불렀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