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사태 해결촉구' 민주노총, 경찰과 충돌

쌍용차 노사교섭 사측거부로 무산

민주노총은 25일 오후 3시 평택역 앞에서 만여 명이 모여 '쌍용자동차 문제 정부해결 촉구 전국노동자, 범국민대회'를 열었다. 참석자들은 저녁 10시까지 쌍용차 평택공장으로 들어가려 했지만 경찰의 진압으로 공장 안으로 물조차 전달하지 못했다.

'범국민대회' 참석자들은 오후 4시 40분경 집회를 마치고 쌍용차 평택공장으로 향했다. 배강욱 민주노총 부위원장과 우병국 금속노조 부위원장은 물과 음식을 실은 차량을 타고 쌍용차 평택공장으로 향했다. 그러나 경찰은 쌍용차 평택공장 정문 삼거리 주변에 1만2천여 명을 배치하고 집회참석자들의 접근을 막았다.




저녁 6시 10분경 쌍용차 평택공장 정문 삼거리에 도착한 참석자들은 경찰과 충돌했다. 참석자들은 돌을 던지며 진입을 시도했고 경찰은 최루액을 섞은 물대포를 쏘며 진압에 나섰다. 경찰헬기는 집회참석자 위에서 파란색 색소가 담긴 봉투를 투척하기도 했다. 참석자들은 돌을 던지며 저항했지만 7시 40분경 정문 삼거리에서 5Km가량 떨어진 법원검찰청 교차로로 밀려났다.

집회참석자들은 죽봉과 쇠파이프를 들고 경찰에 저항하기도 했다. 경찰은 충돌과정에서 집회참석자 20여 명을 연행했다. 저녁 9시경 경찰이 철수하자 참석자들은 법원검찰청 교차로에서 연좌농성을 벌이다 저녁 10시경 자진해산했다.




쌍용차 불참으로 노사교섭 무산, 평택공장 긴장 여전

쌍용차는 전날 쌍용차사태를 위한 노사정회의에서 노사교섭을 열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쌍용차 사쪽은 25일 오전 9시에 교섭불참을 선언했다. 쌍용차는 "노조의 불법폭력행위 및 시설 파괴행위는 대화 저의를 의심케 한다"고 밝혔다. 쌍용차는 전날 노사정회의에서 의료진 출입을 허용하겠다고 했지만 의약품 전달하려는 의료봉사단의 출입을 막았다.

원유철 한나라당 의원, 정장선 민주당 의원, 권영길 민주노동당 의원, 송명호 평택시장으로 구성된 중재단은 쌍용차가 대화에 나설 것을 요청했다. 쌍용차는 중재단의 요청에 따라 대화에 나서겠다고 했지만 구체적 장소와 시기는 정하지 않아 교섭재개는 불투명하다.

이날 오후 6시경 쌍용차 평택공장에서는 쌍용차 용역과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조합원들은 새총공방을 벌이며 충돌했다. '범국민대회' 참석자들이 자진해산한 뒤 10시경 평택공장 후문으로 경찰이 집중 배치되기도 했다.

"아빠가 공장으로 돌아갔으면 좋겠어요"


교복을 입은 한 여고생이 '범국민대회'에 자리를 잡고 있었다. 현지애(가명) 씨는 수업을 마치고 평택역 앞으로 왔다. 그녀의 아버지는 정리해고 명단에 포함된 쌍용차 노동자다.

현지애 씨는 "공장에 들어가지 못해 아빠가 집에 있어요. 아빠는 공장에 들어가서 함께 싸우는 게 차라리 마음이 편하겠다고 하세요"라며 울먹였다.

그녀는 학교에 쌍용차 노동자가 아버지인 친구들이 있다고 했다. 그녀들의 아버지는 희망퇴직자, 정리해고 대상자, 비해고자들이 섞여있다고 한다. 현지애 씨는 학교에서 쌍용차사태에 대해 친구들과 야기하지 않는다고 했다.

현지애 씨는 "해고 안 된 아저씨들은 파업을 그만두라하고 파업을 하는 아저씨는 끝까지 싸우겠다고 해요. 무엇이 옳은지는 모르겠어요. 다만 아빠가 빨리 공장으로 돌아가 예전처럼 일했으면 좋겠어요"라고 말했다.
태그

정리해고 , 구조조정 , 경찰 , 교섭 , 쌍용차 , 민주노총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문교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평택인

    길 처 막고,

    경찰에게 돌 던지는,

    저 새끼들은 사람도 아니다..

    저런 폭도들에게는 실탄 사격을 해야 한다...

    테이저건말고..

    M-16이나,
    K-2로 갈겨 버려라....

    복면 쓰고,

    화염병 던지고,

    볼트 쏘는 새끼들은,

    모조리

    조준 사살하라!!!!!!

  • 평택노동자

    그래 한번 쏴보라고 해... 당신, 시위하는 사람에게 실탄사격하는 그런 야만적인 나라의 국민이 되고 싶어...찢어진 입이라고 함부로 지껄이는 게 아니다.

  • 1212

    아.. 평택인이라는 아이디 좀 쓰지 마라. 니가 평택인을 대변하냐. 개소리 하려면 니 실명이나 별명을 써라. 왜 평택인이야. 아 정말 입을 찢어버리고 싶구나. k2를 아는 것 보니 나이는 많지 않은 개놈인 것 같은데, 니 자식한테 니가 단 리플을 보여줘라.

  • 평택시민

    쌍용차 노동자들 힘내세요! 물과 전기도 끊는 잔인한 경영자들과 경찰들로 짓밟는 이명박 정권에 반대합니다.

  • 조합원

    짱돌과
    쇠파이프로 무장한,
    일 만 대군을 이끌고,
    쌍차 근처까지 가서,

    시원한 물대포 몇 번 맞고
    해산 하려면
    왜 집회를 하냐????

    일 만대군을 이끌고
    치욕의 참패를 한
    패장새끼들의
    목을 베어라.....

  • 이정희 배신자

    이정희

    이 년은 행진하다가,
    어디로 도망 갔냐???

    짱돌 좀 던지고,
    쇠파이프도 휘둘러야지...

    시내에서 폼 잡고
    선두에 서서 행진했는데..

    경찰 나타나니까,
    36계로 도망갔네......

  • 야야야

    평택인 ㅆㅂ라 넌 내가 실탄사격해줄게

  • 어이없네

    이정희배신자/야 이 몰상식한 인간아! 알바짓하려면 제대로 해라. ㅂ ㅅ

  • 포뇨

    아, 저 학생 집회때 봤는데!!!아버지가 해고 노동자였군요 ㅠ_ㅠ

  • ㅋㅋ

    평택인아..정말 쏠 줄 몰라서 안 쏘는 줄 아냐?? 실탄 쏘면 정권도 개작살 나고 수면 아래에 있던 욕구들이 분출해서 결국엔 지배계급이 박살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물론 기회주의 세력인 민주당이 정권을 차지할 가능성도 크다고 봐야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