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학생인권조례 이후 학생체벌...매질 50대

경기도교육청, "사실관계 확인 후 조치"

지난 10월 5일 경기도 학생인권조례가 공포된 이후 경기도 S 고교에서 학생체벌로 인해 물의를 빚고 있다. 경기도에서 제정된 학생인권조례에 따르면 학교내에서 학생에 대한 체벌은 금지된다.

경기남부지역 평등학부모회에 따르면, 지난 10월 14일 S 고교 1학년 생 2명은 수업 중 졸았다는 이유로 교실에서 복도로 나가 엉덩이 등에 50여대 가까이 매질을 당했다고 한다.

  체벌 당한 학생의 모습 [출처: 평등교육 실현을 위한 수원 오산 용인 화성 지역 학부모회]

또한 매질 이후 당일 해당 학생들은 1교시부터 4교시까지, 당일 오후 7시30분부터 10시 30분까지 교무실 앞 복도에 무릎이 꿇긴 상태에서 벌을 받았다.

이 같은 내용은 학교내 체벌 금지와 학습권 박탈 행위에 해당해 경기도 학생인권조례를 심각하게 위반한 것이 된다.

체벌이 발생한 후 해당 학생의 학부모는 S 고교를 방문하여 △교내 방송으로 가해 선생님과 학교장 공개사과 △학교폭력 재발방지 대책 마련 △인권교육 실시 등을 요구했다.

그러나 학교 당국은 교내 방송으로 사과방송을 하는 것 외에 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체벌에 사용한 몽둥이 [출처: 평등교육 실현을 위한 수원 오산 용인 화성 지역 학부모회]

경기도 학생인권조례는 지난 5일 공포되었지만 내년 3월 1일까지 유예기간을 두고 있어 당장 인권조례 적용이 쉽지는 않아 보인다. 하지만 인권조례 공포 이후에도 경기도내 유력 고등학교에서 체벌이 계속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 충격을 주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사실관계 확인 중에 있다”며 “만일 사실로 밝혀진다면 인권조례와 무관하게 비교육적 상황이 발생한 것으로 장학지도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평등학부모회는 26일까지 해당 학교의 조치가 없으면 학교폭력 규탄대회를 열 것이라 밝혔다.
태그

체벌 , 경기도 , 학생인권조례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도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꼬맹이

    요즈음 아이들의 정서가 많이 바뀌어가지만, 학교나 교사는 그래도 인격과 인성을 갖추어야 하지 않나요?
    본인들의 자식이 만약 저 꼴을 당했다면 그 교사들은 심정이 어떠했을까요? 어떻게 학교는 학생들에게 바른인성과 올바른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시키면서 정작 교사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자기만의 주장으로 교육을 하시는지, 좋은 대학, 다른 학교보다 우수한 학교 라는 이름을 날리고 싶어서 하시는 거라면 결코 지금의 방법으로 하시는 것 보다 우수한 인성을 가지신 교사로 최선의 승부를 하시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교사는 바뀌지 않고 아이들만 바꾸려고 하는 교육은 절대적으로 문제를 낳는다는 생각이 드네요

  • cfzxc

    기사좀 제대로 쓰시죠? 졸은게 아니라 의자 붙여놓고 잤습니다 그리고 50대는 무슨..되는데로 기사 썻다가 나중에 아니면 사과 하실겁니까?

  • 수성고학생

    진짜로 50대 때렸어요
    54대임

  • 교사

    제가 아는 바로 수성고 학생들은 공부도 잘하고 말잘듣기로 유명합니다. 정말 솔직히 바보같은 학생들만모여있죠. 그런데, 잤다? 이건 쓰러진겁니다. 얼마나 졸렸으면...불쌍합니다. 그런데...그걸 또 팼다. 미치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는 학교의 현실...이렇게 또 드러나는군요...

  • 인원조례

    기사에 대해서 책임을 질줄 알아야 합니다.
    오해가 생길수 있는 기사는 안됩니다...
    설마 졸았다고 이런일이 생기지는 않았을껍니다.
    기자님도 같은 느낌이실텐데,,,아닌가요?

  • 고등학생

    저희학교선생님중에남편이수성고교사인선생님이계시는대요오늘얘기들어보니까졸았던사람은17대때린거래요의자붙여서뒤에서대놓고자던학생이더맞은거고요저사진주인공이아무래도17대맞은학생같은데정말매질50대라니허위기사진짜쩌네요어이가없네요

  • 수성도모르는놈들이

    cfzxc모르면 조용히 하시죠?? 수성이 어떤곳인지 알고 합니까? 인원조례님 수성 알고 말하세요. 그 학교 지금은 많이 좋아졌지만 아직도 심합니다. 제발 수성 모르면서 마음대로 지꺼리지 마세요. 아무리 의자 붙여놓고 자도 50대 맞나요? 수성 나온 학생 모범생이라는 놈도 100대는 맞고 졸업합니다.

  • 고등학생님

    고등학생님 그 학교 볼텐 친구한테 전달만 해도 쳐맞는 곳입니다. 고등학생님이 그러면 수원지역이겠네요? 그러면 수성 이야기정돈 한번씩 듣는거 아닌가요? 선생님들도 무섭지만 솔직히 좋은 선생님들만 있는 곳입니다. 하지만 맞고 다니는 학교에는 변함없습니다.그리고 몇대 때렷든 저정도면 문제 아닙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