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버스 파업 장기화 민주당 책임”

지난 6일부터 민주당사 점거 단식 농성, 손학규 대표 면담 요구

지난달 8일부터 한 달간 파업농성을 벌이고 있는 전북지역 버스 7개 사업장 노조 지회장이, 6일 오후부터 서울시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단식농성을 진행 중이다.

이들이 민주당 당사를 찾은 이유는, 민주당이 전북 지역에서 집권 여당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데도 버스 파업 사태 해결에 소극적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전북지역은 전주시장, 전북도지사, 국회의원까지 민주당이 석권하고 있으며, 지난 6.2지방선거에서는 민주당이 전북지역에서 137석의 기초의원을 당선시킨 바 있다.

그야말로 전북은 민주당의 ‘텃밭’과 다름없지만, 민주당은 이번 버스파업 사태해결에 방관자적 입장이다. 지난달 16일, 전북지역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으로 구성되는 야3당은 ‘버스파행 사태 해결촉구 및 대중교통 보조금실태 조사특별위원회(특위)’를 구성하고 사태해결을 촉구했지만, 민주당의 행보는 찾아 볼 수 없었다.

  전북지역 버스 7개 사업장 노조 지회장이, 6일 오후부터 서울시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단식농성을 진행 중이다.
[출처: 공공운수노조 준비위]

또한 민주당 전북도당은 지난 6일 성명서를 내고, 8일 전북 전주시내에서 개최되는 민주노총 결의대회에 대해 “대규모의 인원 인동은 구제역을 확산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며 “구제역 파문이 가라앉을 때까지 집회를 연기해 달라”고 요구했다.

전북 전주 지역이 텃밭이라고 알려진 정동영 의원 역시 지난 5일, 292차 최고위원회의에서 “전국에서 모여드는 대 집회가 구제역 확산의 도화선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민주노총 대 집회 전에 이 문제를 타결해 구제역 확산 공포를 덜고 한 달 넘어가는 시민들의 불편과 고통을 덜어주겠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민주당이 발 빠르게 사태해결에 나설지는 미지수다. 박사훈 운수노조 버스본부장은 “지난 4일 정동영 의원과 전주에서 만남을 가졌으며, 정 의원은 사태해결을 해 보겠다며 시민 중재단을 꾸리기도 했다”며 “하지만 이번 파업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만큼, 사태해결 의지는 립 서비스밖에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버스 노조는 이번 파업사태의 직접적인 책임이 민주당에게 있다고 주장하며, 책임 있게 사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박사훈 본부장은 “민주당 공천으로 당선된 송하진 전주시장은 노동자들이 파업에 돌입하자마자 불법파업이라고 규정함으로써 파업을 장기화 시킨 역할을 했다”며 “뿐만 아니라 노동자들이 고임금을 받고 있다는 등의 허위 정보 주장으로 사용자들이 불성실교섭으로 버틸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고 비판했다.

전북지역 7개 버스사업장(전북고속, 제일여객, 호남고속, 신성여객, 시민여객, 전일여객, 부안스마일교통)은 노조인정, 임금 개선, 근로시간 단축, 식사시간 보장 등을 요구하며 지난달 8일부터 전면파업에 돌입했다. 기존 한국노총 소속이었던 이들은 노조 간부진과 사측이 통상임금을 100만원으로 대체하라는 등의 부당 협상에 반발해, 지난 6월에서 8월, 민주노총으로 결합했다.

특히 버스노동자들은 하루 15시간이상의 일을 하면서도 120~160만원의 저임금에 시달리고 있으며, 10~20분 정도의 짧은 식사시간 등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었다. 하지만 사측은 기존 한국노총 노조를 내세우며, 복수노조법에 위배된다며 이들 노조를 인정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때문에 노조 측의 지속적인 교섭 요구에도 응하지 않고 있으며, 이들의 파업을 ‘불법파업’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한편 민주노총은 8일 오후 예정돼 있던 전주시내에서의 ‘전북 버스총파업 승리 결의대회’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이들은 8일, 성명서를 통해 “축산농민들의 고통과 이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우려에 누구보다 깊이 공감하고 있다”며 결의대회 연기 이유를 밝혔다. 하지만 박재완 고용노동부 장관이 구제역 확산을 이유로 집회 중단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서는 “구제역 확산의 1차적 책임이 있는 것은 정부인만큼 안이한 뒷북 방역대책을 사과하고 반성해도 모자랄 판에 노조집회를 방해할 의도로 엉뚱한 곳에 대고 뒷북을 쳐대니 어처구니가 없다”고 비판했다.
태그

민주당 , 전주 버스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시민

    버스가 제대로 다니지 않아, 아르바이트 매일지각하고 만원이 넘는 택시비로 매일매일 사는 서민들의 입장은 정치인과 버스회사 및 노동자들은 생각이나 해봤습니까? 누가 먼저라고 누가 잘못을 떠나서 전라북도 전주시의 한시민으로써 현재 시민들이 겪는 고충은 여러분들은 생각이나 해봤는지요..잘난 머리와 자존심으로 그렇게 해결도 없이 방치하면, 우리 전주서민들은 어떻게 먹고 살란말입니까? 여러분들때문에 덕분에 아르바이트 짤렸습니다. 한겨울 보일러 떼면서 살면서 이젠 기름도 넣지못하고 얼어죽게 생겼습니다. 정치인과 버스회사 노동자분들 제발 한발씩만 양보좀 하시고, 여러분들의 자존심 때문에 전주시내사람들이 큰 경제적 타격을 입히는지 다시한번 생각해주십시오

  • 쪼쪼

    전주시민여러분 잘생각해야합니다 버스운전자들은 시민생각은안중에도 없는것같은데요 운전수월급작다는것은 좀아닌것같아요 12일 13일해도 꽤 많은돈입니다 저역시버스운전사니까요 물론300백이나500백줘도좋읍니다 하지만 13일했을때거의200백은됩니다 세금빼고 국민연금 빼고 건강보험 또 고용보험 조합비 그런거빼고 하면 160정도 되겠지요 그래도 보너스 연차수당치면 생활은합니다 공공운수노조는 거짓말을너무합니다 노동운동도거짓말로하지말고 진실하게하면서 요구하세요 12개하고 14개값받자는논리는 맑 스이론 사회주의이론같아요 파업빨리푸세요 나도운전자고 한시민입니다

  • 주민억울

    버스기사님 맞나요 위험직종인데 그렇게 말씀을 하시다니 그리고 일용직하고 뭐가 다르죠 사고나면 일도 못하고 생활을 할수도 없는데 그런것들은 누구 책임지죠 그럴땔을 대비 하실있나봐요 한국노총때문에 이렇게된것이 아닌지 조합장님하고 만든 일 아닌가요
    민조총덕분에 알게된 진실들 기사님들이 모르고 지나친일들을 이제 알게된는데

  • 다짤라라

    하루벌어 먹고사는 사람들 교통때문에 택시비 들어간것은 어쩌구..
    너그들이 다 물어줘..

  • 쪼쪼

    그러니까 운전조심하셔야죠 징계가없으면 사고가나도 미안한마음이없고그러다보면 사고다발로나죠 그러기때문에 한국노총의 잘못은있을수있지요 하지만파업하시는 분들의잘못은 더합니다그리고민주노총이 인정을 받고싶으면 솔직히인정해달라고 해야지 뜻은이쪽에있고 말은다른 거짓말이나하는 그런것은 아니라고봅니다 솔직하고 진실된 노동운동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피해는순진한 운전자들이봅니다 뭐가진실인지는 두고봅시다

  • 아빠아들

    다들 정말나쁩니다!!!!!!!!!!! 시민여러분들은 정말 나쁩니다. 아니 우리 버스기사들은 월급을 130~150밖에 못받습니다. 원칙은 250~330정도 받아야합니다. 그리고 3달에 한번정도 있는 보너스는 전혀없습니다. 그리고 비인간적인 노동조건을 생각이라고 하셨습니까? 밥먹는 시간조차 없습니다. 그리고 새벽4시에 나가서 밤12에 돌아옵니다. 그리고 한가지 제가 버스기사아들인데요. 초딩입니다. 월급을 제대로 줬다면 몰라도 월급을 재대로 안줘서 저는 제가 사고 싶은 물건도 못사고 맛있는것 얘들처럼 못먹습니다. 그리고 야구선수가 되고싶은데 야구선수가 되고 싶다는 거도 힘들게 말했습니다. 그리고 비인간적인 버스회사는 전주시에서 보조해주는돈을 시민여러분 버스비절감.회사경영비,기사들월급에 쓰는게아니라 본인들이 낼큼먹어서 본인을 집안일에 씁니다.
    시민여러분들 제발 오해하시지 마시고 버스회사들이 정말 비인간적이다는 것을 알아주세요 제발.... 저는 전주완산서초등학교에 다니는 5학년입니다. 그러니 시민여러분을 정말 기사분들 비방하시지 마시고 버스회사를 비방해\ㅏ세요!!!!!!! 제발!!!!!!

  • 김인자

    노동자들이 파업에 돌입하자마자 불법파업이라고 규정함으로써 파업을 장기화 시킨 역할을 했다”며 “뿐만 아니라 노동자들이 고임금을 받고 있다는 등의 허위 정보 주장으로 사용자들이 불성실교섭으로 버틸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 전주시장의 주민소환운동을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 진실을 아세요 운전기사근무가 1일2교대로알고있는데 자기네맘데로 격일제근무하면서 장시간노동시킨다는 그런말이 어찌나옵니까? 그리고 임금명세서 신문에서보니까 임금이 그리적진않던데 버스 기사님들 너무하시는거 아니에요? 전주 시민들의 불편한 점도 생각해주셔야 될것 같은데 당신네 자식이 떨고 있다면 그래도 괜찮다라고 생각하는지... 남은 생각하지 않고 임금의 적고 많음을 떠나서 많이 줘도 적다고 하는 그런 우리 사회는 정말 너무 하는것 아닌가요 개인의 욕심을 부린다면 당신네들은 천벌을 받을 겁니다.

  • 속상한 직장인

    쥐꼬리만한 월급받아 택시비 하고나면 난뭘 먹고삽니까 택시비 누가줄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