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희망의 버스를 타자

[기고] ‘희망의 버스’가 준 교훈 … 민주노총도 날라리가 되자!

“버스 17대, 700명도 되지 않는 사람들이 1박 2일 동안 이렇게 전국을 떠들썩하게 만들다니, 정말 대단한 거 아닌가요?”


“맞아요. 민주노총, 금속노조는 수시로 30대가 넘는 버스에 수 천명의 조합원들을 동원해 집회를 하지만, 이렇게 사회적 관심을 끌어내지 못하거든요. 참가비도 없고, 밥값까지 주지만, 적당히 하고 집으로 돌아가기 일쑤죠.”

6월 12일 밤, ‘희망의 버스’ 진행팀 30여명이 1박 2일 일정을 마치고 늦은 저녁을 대신해 맥주와 통닭을 먹으며 뒤풀이를 하고 있었다. 참가자 몇몇이 함께 했다.

희망의 버스 1박 2일이 만들어지기까지

‘희망의 버스’는 김진숙의 크레인 고공농성을 연대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를 골몰하다가 나온 아이디어였다. 처음에는 기차를 타고 가는 ‘희망의 열차’였다가 버스로 바뀌었다.

투박했던 ‘희망의 버스’ 아이디어는 비정규직과 함께 하고 싶은 사람들이면 누구나 모이는 ‘비정규직 없는 세상 만들기 네트워크’ 회의에서 논의되고, 열정 있는 사람들이 모이면서 시간이 갈수록 풍성해졌다. 기륭전자, 용산, 쌍용차에 함께 했고, 김진숙을 사랑한 노동자, 문학가, 미술가, 음악가, 판화가들이 함께 하면서 ‘판’이 커졌다.

송경동 시인이 ‘희망의 버스’를 타고 가자는 글을 언론에 기고하고, 실천하는 배우 김여진과 행동하는 언론인 홍세화 선생님, 문정현 신부님이 함께 가자고 제안하면서 많은 이들에게 알려졌다. 사람들은 인터넷 까페에 가입해 참가 신청을 했고, 버스는 3~4대에서 17대로 순식간에 늘어나게 됐다.

책임자가 누구예요?

6월 11일 전국에서 출발한 17대의 버스가 부산으로 향하자, 경찰은 민주노총 부산본부에게 책임자가 누구인지를 물어왔다. 촛불 행진을 불허하고, 전원 연행하겠다는 얘기도 전해졌다. 인도를 통해 행진하는 건 어떠냐는 타협안도 들렸다.

하지만 경찰과 타협할 권한을 가진 책임자는 아무도 없었다. 1천명에 달하는 ‘희망의 버스’ 참가자들은 사전에 언론을 통해 알려졌고, 버스 안에서 받아본 프로그램 일정대로 진행할 수밖에 없었다. 경찰은 참가자들을 위협하고, 전원 연행을 협박했지만, ‘희망의 버스’ 승객들은 예정대로 한진중공업까지 촛불을 들고 도로로 행진했다.

적당한 타협과 뒷거래는 없다

경찰과 용역경비가 정문을 가로막았고, 경찰은 정문 담벼락에서 문화제를 할 것을 권유했다. 역시 타협안을 결정할 권한은 누구에게도 없었다. 무엇보다 참가자들은 김진숙 위원을 가까이서 보기 위해 모든 소중한 약속을 다 팽개치고 달려온 사람들이었다.

그녀를 먼 발치에서 쳐다보고 애태우다가 술이나 ‘퍼 먹고’ 돌아가겠다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용기있는 한 젊은이가 담벼락을 넘기 시작했고, 참가자들은 위험을 무릅쓰고 모두 담장에 올랐다. 공장 안에서 사다리가 내려오자 너도 나도 공장 안으로 들어왔다. 금속노조 관계자는 “사람들이 앞에서 넘어가기에 따라 넘어갔더니, 순식간에 500명이 넘는 사람들이 공장 안에 들어왔다”고 말했다.

출입문에 컨테이너가 세워지고, 용역경비들에게 두들겨 맞아야 했던 한진중공업 조합원들도 ‘희망의 버스’ 참가자들이 담을 넘어 공장 안으로 들어올 것을 예상하지 못했다. 채길용 지회장도 “만약 공장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고 밖에 있다가 떠났다면 조합원들에게 힘을 주지 못했을 것”이라고 했다.

경찰은 ‘주최 측’을 찾아 타협을 하고 싶었지만 불가능했다. 김진숙을 사랑하는, 김진숙과 한진 조합원들에게 미안했던 사람들은 아무도 시키지 않았지만 자발적으로 담을 넘어 ‘주거침입’을 했고, 그녀에게 달려가 ‘사랑해요 김진숙’을 목이 터져라 불렀던 것이다.

날라리 외부세력의 힘

“날라리 외부세력님, 혹시 한진중공업 상황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는데, 어떤 상황에서도 요청드리면 공연해주실 수 있죠?”

“물론이죠. 아무 때나 신나게 놀께요.”

용역경비들이 한진중공업 출입을 봉쇄해 예정대로 프로그램이 진행될 수 있을지 모르는 상황이었다. 진행팀의 한 노동자가 8호차 버스에 올라 부탁하자, ‘날라리 외부세력’들이 흔쾌히 수락한다. 아무 때나 불러주면 김진숙을 위해, 한진중공업 조합원들을 위해 이 한 몸 때워 놀겠다는 것이다.

12일 새벽, 무사히 공장 안에서 집회가 열렸고, 시계는 새벽 3시를 가리키고 있었다. 피곤과 졸음이 몰려오던 순간, 몸배 바지를 입은 남녀 세력들이 무대로 뛰어올라왔다. 그리고 놀기 시작하더니, 온전히 날밤을 깐다.

초청받은 공연, 예정된 프로그램이 아니자, 참가자들의 자발적인 무대가 끝없이 펼쳐졌다. 기륭전자 농성장에서 만났던 가수 ‘조약골’은 “공장에서 쫓겨난 노동자가 원직 복직하는 것이 평화”라며 <평화>를 비롯해 세 곡을 열창했다.

광주댁도 마이크를 잡고, 비정규직도 노래를 부르고, 신부님도 한 곡을 뽑는다. 하늘에서 빗방울이 내리기 시작했지만, 축제의 무대는 멈출 줄 몰랐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참가한 모든 사람들이 주체가 되어 함께 어울어진 마당이었다.

참가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드는 마당

집회와 문화제에의 연사들도 ‘유명인’들이 아니었다. 민주당 정동영 최고위원, 민주노동당 이정희 대표, 권영길 의원, 진보신당 조승수 대표가 참여했지만 아무도 마이크를 잡지 못했다. 민주노총 이수호 전 위원장, 전교조 위원장, 언론노조 위원장 등 ‘높으신’ 분들이 많이 참가했지만 마찬가지였다.

‘희망의 버스’ 1박 2일은 김진숙, 한진중공업 조합원, 비정규직, 아내와 아이들, 평범한 시민들이 주인공이었다. 서울의 한 대학생, 광주의 한 아주머니, 한진중공업의 젊은 조합원들이 스스로 손을 들고 마이크를 잡았다.

대학에 다니는 자녀들을 셋이나 둔 한진중공업 늙은 노동자는 무대에 올라 30분 동안 울분을 토하며 가슴 아픈 사연을 전했다. 그가 절규하고 눈물을 흘리자, 사람들이 다가가 그를 안아줬고, 김형우 부위원장은 스스로 연단에 올라 그를 위로했다.

아침 10시, 85호 크레인 주변에 지친 사람들이 쉬고 있었다. 특별한 일정이 없는 시간이지만, 사람들은 판화를 찍고, 동료들과 사진을 찍고, 만화를 그린다. 모두 꼬박 밤을 새웠지만, 환한 얼굴로 사람들과 못다한 이야기를 나눈다. 일정이 없으면 빨리 집에 가자고 재촉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활기를 잃고 관성화된 민주노총 집회

적게는 수 백 명에서 많게는 수 만 명까지 모이는 민주노총의 집회는 계획된 일정에 따라, 경찰과 협의한 대로 진행된다. 경찰이 행진을 불허하면, 협의와 타협을 통해 적당한 선에서 마무리된다. 정치인을 비롯해 유명 인사들이 연설을 도맡는다.

집회가 어떻게 시작되고 누가 연설하고, 어떻게 끝날지 다 안다. 그래서 참가자들도, 지도부들도, 경찰도 아무도 긴장하지 않는다. 재미가 없다. 그래서 조합원들은 빨리 집에 가자고 조른다. 참가비도, 식사도, 심지어 술도 제공하지만, 열기도, 열정도, 분노도 없다.

노동자들의 집회는 이렇게 관성화되었다.

노동운동의 집회에 신선한 충격을 준 것이 바로 2008년 촛불집회였다. 촛불이 밝혀지기 하루 전날인 5월 1일 민주노총은 대규모 노동절 집회를 진행했지만 형식적이고 관성화된 집회였다. 바로 다음날 청계광장에서 켜진 촛불은 100일 동안 전국을 불태우면서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었다.

2차 희망버스를 타자

뒤풀이 자리에서 2차 희망버스가 얘기됐다. 한진중공업 문제가 노사 대화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1박 2일을 만들자고 한다. ‘비정규직 없는 세상 만들기 네트워크’에서 평가와 함께 2차 계획을 고민해 보기로 했다.

김여진과 날라리 위부세력이 연행됐다가 풀려나면서 트위터와 블로그에 2차 희망버스에 참여하겠다는 사람들이 넘쳐나고 있다. 경찰은 참가자를 모두 처벌하겠다고 협박하고 있고, 두 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노동자와 시민들의 분노는 더욱 커져가고 있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연대의 힘이 민주노총 조직 노동자들의 힘과 만나 더욱 멋진 촛불잔치를 만들어낼 2차 ‘희망의 버스’가 곧 출발할 예정이다.

1박 2일 ‘희망의 버스’ 동행기

절망의 공장에 희망이 된 버스… 날라리 외부세력의 아름다운 연대

6월 11일 6시 서울시청 재능교육 농성장

일찍 온 사람들이 옹기종기 모여 집회를 하고 있다. 유명자 지부장의 목소리는 여전히 씩씩하고, 함께 하는 사람들의 얼굴은 해맑다.

그런데 사람들의 얼굴이 낯설다. 학생으로 보이는 앳된 얼굴들 뒤로 연세 지긋한 어르신들이 등장했다. 홍세화 선생님의 느릿한 목소리가 반갑다. 흰 한복을 차려입은 백기완 선생님의 얼굴도 보인다.


35m 높이의 85호 크레인에서 정리해고 철회를 요구하며 157일째 농성을 하고 있는 한진중공업 해고자 김진숙 위원을 만나러 ‘희망의 버스’를 타기 위한 승객들이 수다스럽게 버스를 기다린다. ‘깔깔모자’를 쓴 진행팀들이 행사안내지, 수건, 물품들을 챙기느라 바쁘다.

드디어 ‘희망 버스’가 들어온다. 서울에서 11대, 평택, 수원, 전주, 광주, 순천 등 전국에서 17대가 오늘 부산 영도다리를 넘어 한진중공업으로 향한다. 지엠대우 비정규직 황호인이 보인다. ‘1박 2일’을 함께 할 친구가 생겼다.

희망 버스가 ‘희망’을 싣고

저녁 7시 정각 버스가 부산을 향해 출발했다. 45개의 좌석 중에서 42명이 8호차에 탔다. 이 중 40명이 ‘비정규직 없는 세상 만들기 네트워크’ 까페에 가입해 온라인으로 참가비 3만원을 냈다. 나를 포함해 딱 두 명이 버스에서 현금을 낸다.

버스에서의 프로그램은 소개하기, 비정규직 영상 상영 그리고 ‘알아서 놀기’다. 스물 남짓의 젊은이들이 버스 뒷자리를 장악했다. 그 유명한 ‘날라리 외부세력’이다. 벌써 기타 줄을 조율하고 있고, 북을 두드리며 놀 준비를 한다.

<노동자 역사 이야기>의 박준성 선생님과 제자들, <작은책>의 글쓰기 모임 회원들, 기륭전자 비정규직, 해고자, 주부, 인터넷 보고 무작정 온 사람들…. 버스에 타게 된 사연이 뭉클하고 재밌고 생기발랄하다.

“평범한 직장인인데 쪽수라도 채우고 싶어서 왔습니다.”

“김진숙님이 힘들 것 같아서 왔어요. 저 같은 사람이 함께 가서 놀아주면 덜 힘들지 않을까 싶어요.”

“트위터로 얘기하고 있고, 어제 밤 너무 많이 울었어요. 제가 가서 같이 흥을 돋우고 오려고요.”

“영화에서는 착한 사람이 악당 이기는데”

트위터로 김진숙의 팬이 된 영화작가는 영화에서 항상 착한 사람이 악당을 이기는데, 착한 김진숙이 악당에 맞서 싸우고 있는 것이 너무 안타까워 ‘희망의 버스’를 탔다. “저는 영화에서 항상 착한 사람이 악당을 이기도록 만들었는데, 트위터를 보면서 도저히 참여하지 않을 수가 없었어요.”

직업이 전문 MC인 청년은 친구 아버님 환갑잔치 사회를 선배에게 넘기고 부랴부랴 탑승했고, 오명화씨는 김진숙 위원과 연대하는 부산의 친구들이 차비까지 내줘서 버스에 올랐다. 한 사진작가는 돌을 앞둔 아기와 아내를 집에 두고 이곳에 왔다.

무엇보다 ‘날라리 외부세력’ 회원들이 인상적이었다. 스스로를 김여진과 김진숙의 ‘빠돌이’라고 불렀다. ‘차분하고 침착한 분위기가 적응 안된다’는 이들은 김진숙의 트위터를 보고 울었고,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희망의 버스’에 몸을 실었다.

“날라리들은 놀러 갑니다. 심각한 곳도 일단 놀면서 분위기를 살리고, 놀면서 진숙 누님의 기운을 북돋아주고 그녀를 지켜주고 왔으면 좋겠습니다. 열심히 놀아봅시다.”(고인석)

버스는 날라리 공연의 예행 연습장

날라리 외부세력은 ‘희망의 버스’ 승객들을 그냥 쉬도록 내버려두지 않았다. 돌아가며 마이크를 잡고 노래를 부르게 만들었다. ‘희망의 버스’는 ‘달리는 노래방’이 됐다.

밤 12시 30분. 버스는 새 영도다리(부산대교)에 도착했다. 버스를 타고 온 사람만 700명이었고, 현대차 울산비정규직지회, 대우조선 비정규직 등 부산 인근에서 온 노동자들을 포함해 1천명이 넘는 사람들이 내렸다.

경찰은 사람들을 인도로 밀어붙였지만, 참가자들은 자연스럽게 차도로 흘러나왔다. ‘촛불 구호’가 도로를 메웠다.

“정리해고 중단하라!”, “이명박은 물러가라!”

‘희망의 버스’를 기다리고 있었던 200여명의 부산 시민들과 합세하면서 한진중공업 정문은 북새통이 됐다. 경찰과 용역경비들은 한진중공업 정문을 에워싸고, 참가자들의 진입을 막았다. 그러나 한 젊은이가 동문쪽으로 달려가더니 담장 위로 올라갔다.

“이곳으로 올라오세요. 빨리요.”

담벼락은 웬만한 사람들도 발을 디뎌 쉽게 올라갈 수 있도록 되어 있었고, 높이도 낮았다. 곳곳에서 젊은이들이 공장 담장으로 올라갔다. 한진중공업 조합원들이 사다리를 건네줬다. 사다리가 설치되자 사람들이 하나 둘씩 공장으로 넘어왔다.

인근에 있던 경찰이 달려와 사다리를 빼았았고, 사다리를 놓고 치열한 ‘쟁탈전’이 시작됐다. 그러나 사다리 없이도 참가자들은 쉽게 담장을 넘었고, 순식간에 500명이 넘는 사람들이 공장 안으로 들어왔다.

담장 넘어 공장으로 들어가다

공장 안에서 정문을 지키던 용역경비들은 수백명이 정문으로 몰려오자 당황했다. 그들은 쓰고 있던 안전모를 집어던졌고, 정문 옥상으로 올라가더니 소화기를 뿌렸다. 참가자들이 점점 많아지고, 한진중공업 조합원들까지 가세해 정문을 압박했다.

급기야 용역경비들은 소화기를 던졌고, 소화기와 안전모에 맞은 노동자들이 부상을 입고 쓰러졌다. 놀란 용역경비들은 정문 담장을 뛰어내려 정문 밖으로 달아나기 시작했고, 수십명이 뒤엉켜 서로 넘어졌다. 뒤늦게 온 경찰이 용역경비들과 노동자들을 분리시켰다.

정문 위로 올라오신 백기완 선생님과 문정현 신부님의 청천벽력같은 호통과 이명박 정부에 대한 추상같은 불호령은 한진중공업 영도공장을 쩌렁쩌렁 울렸다.

김진숙을 만나다

정문 결의대회를 마친 1천명의 참가자들은 김진숙 위원이 기다리는 85호 크레인으로 향했다.

김진숙을 향한 그리움으로 85호 크레인은 울음바다가 됐다. 그녀가 흔드는 손길에 눈물을 떨구었고, 그녀의 목소리에 흐느껴 울었다. 김진숙의 트위터를 보고, 인터넷에 올라온 사연을 보고, 몰래 눈물 훔쳤던 이들이 마침내 김진숙을 만났다.

김진숙을 보러 온 사람들이 크레인 아래서 그녀를 올려다보았다.

15만 볼트가 흐르는 송전탑에서 88일 싸우고 무사히 내려온 대우조선 비정규직 해고자 강병재, 2005~6년 크레인 점거농성과 130m 양재동 타워크레인 고공농성을 해 오랜 감옥살이를 했던 현대하이스코 비정규직 박정훈과 조합원들, 2008년 94일 단식농성과 1895일 투쟁으로 마침내 정규직화를 쟁취한 기륭전자 김소연 분회장과 조합원들이 손을 흔든다.

지난 해 11월 25일간의 공장 점거파업을 벌인 현대차 울산, 아산, 전주공장의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금속노조 김형우 부위원장, 민주노총 정의헌 수석부위원장, GM대우 비정규직, 포스코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김진숙을 목 놓아 불렀다.

한진중공업 노조위원장으로 정권에 의해 죽임을 당했던 박창수 열사의 아버님을 비롯해 많은 어르신들이 아픈 몸을 이끌고 김진숙을 만나러, 김진숙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 공장으로 들어왔다. 민주노동당 권영길 국회의원, 진보신당 조승수 의원, 민주당 정동영 최고위원도 보였다.

새벽 2시가 넘었다. 밤을 하얗게 새우는 문화제가 시작됐다. 밤새 울고만 있을 수는 없었다. 마침내 ‘날라리 외부세력’이 나섰다. 김진숙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 김진숙을 즐겁에 해주기 위해, 한진중공업 노동자들의 사기를 높여주기 위해 ‘신나는 공연’이 시작됐다.

폭발적인 공연에 참가자들이 엉덩이를 들썩거리더니 하나 둘씩 일어서 춤추기 시작했다. 정규직 노동자와 비정규직 노동자, 해고자와 가족들이 어우러져 거대한 춤판이 만들어졌다. 금속노조 김형우 부위원장과 현대차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처음으로 덩실덩실 춤을 추었고, 김진숙은 흐뭇한 모습으로 내려다보았다.

진숙아(진숙아) 진숙아(진숙아)

내가 내가 못잊을 사람아

진숙아(진숙아) 진숙아(진숙아)

내가 정말 사랑한 자옥아

내 어깨 위엔 날개가 없어

널 찾아 못간다 내 진숙아 진숙아

짜라짜라짠짠 짜라짜라짠짠 짜라짜라짜라짠

짜라짜라짠짠 짜라짜라짜라짠

박상철의 ‘자옥아’는 ‘진숙아’가 되었다.

그렇게 노래와 춤, ‘날라리 외부세력’의 공연은 밤새 이어졌고, 김진숙 위원과 ‘날라리’들은 모두 꼬박 밤을 새웠다. 한진중공업 영도공장의 아침이 밝아왔다.

국회의원과의 만남

아침 7시. ‘희망의 버스’를 기획한 송경동 시인이 사람들을 급하게 찾는다. 민주당 정동영 최고위원, 민주노동당 권영길 의원이 면담을 요청했다.

정동영 최고위원이 경찰의 험악한 분위기를 전했다. 한진중공업에서 고용한 용역경비들 24명이 크게 다쳤고, 공장 담벼락을 넘어 들어간 것은 주거침입이기 때문에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폭처법) 위반으로 고소고발하겠다는 것이었다.

영도경찰서장, 부산경찰청장, 조현오 경찰청장과 나눈 얘기를 전해줬다. 명백한 현행법 위반이기 때문에 그냥 보낼 수는 없다는 것이었다. 책임자 처벌이 불가피하다는 것이었다.

용역경비가 던진 소화기와 안전모에 맞아 우리 조합원들이 많이 다쳤고, 용역경비들은 뛰어가면서 자신들끼리 뒤엉켜 넘어진 것이고, 우리가 폭력을 한 적이 없다는 사실을 얘기했다. 그러자 정동영 최고위원은 그런 사실을 경찰들에게 분명하게 설명했다고 말했다.


김여진 연행되었다 풀려나다

11시, 김여진 배우와 ‘날라리 외부세력’ 등 6명이 경찰에 연행되고 있다는 소식이 공장에 날아들었다. 밤을 꼬박 새워 쉬고 있는 참가자들이 분노했다. 긴급 회의가 열렸다.

경찰의 연행 방침이 확인된 이상, ‘희망버스’ 전체 참가자들이 연행자 석방과 무사 귀가를 요구하며 공장에 남아 싸우기로 결정했다. 급한 개인사정으로 인해 공장을 나가야 하는 참가자들도 연행을 각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관계기관 대책회의가 끝난 후 진행된 연행이었다. 다른 방법이 없었다.

더불어 민주노총 부산본부와 금속노조 지부와 대책회의를 하고 있는데 연행자들이 석방됐다는 소식이 날아들었다. 신분증을 제시해 신원이 확인되어야 내보내줄 수 있다는 경찰의 제안을 거부했다. 조건 없이 참가자들을 귀가시킬 것을 약속하지 않으면 계속 남아 싸울 수밖에 없다는 결정을 분명하게 전달했다.

연대의 상징으로 부활한 85호 크레인

공장 곳곳에서는 희망이 그려지고 있었다. 파견미술가들이 대형 현수막에 아름다운 그림을 그렸다. 참가자들의 손도장이 찍혔고, ‘희망의 버스’ 승객들이 제작한 걸개그림이 85호 크레인 곳곳에 걸렸다. 크레인은 투쟁과 연대의 상징으로 부활했다.

이윤엽 판화가의 판화 찍기, 이동수 화가의 케리커처 그리기, '희망의 꽃 페이스페인팅'에 길게 줄이 늘어섰다. 사진 작가들은 현장사진관을 열어 참가자들의 해맑은 얼굴을 담았다. 돈 주고도 살 수 없는 판화와 그림, 사진이 공장 곳곳에서 만들어졌다.

김여진이 연행됐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트위터가 발칵 뒤집혔다. 곳곳에서 한진중공업으로 달려가자는 제안들이 쏟아졌고, 인터넷은 분노로 들끓었다. 김여진 연행이 실시간 검색어 2위로 올라서고, 곳곳에서 항의가 빗발쳤다.

김여진 연행 실시간 검색어 2위

결국 경찰이 무사귀가를 보장하겠다고 했다.

가족대책위가 차려준 점심 식사를 마치고, 마지막 집회가 열렸다. 가족대책위 아이들의 ‘아빠 힘내세요’ 공연은 지친 조합원을 밝게 웃게 했고, 한 아내의 편지 낭독으로 집회장은 다시 눈물바다로 변했다. 그렇게 순간 순간 울다가 웃었다.

김진숙 위원의 마지막 연설이 공장에 울려퍼졌다. 김진숙은 한진중공업 조합원들과 ‘희망의 버스’를 만나게 해 준 오작교였다. 그는 편지에서 약속한 대로, 제발로 걸어서 크레인을 내려오기 위해 오늘부터 다시 투쟁을 시작하겠다고 약속했다.

‘희망의 버스’는 김진숙과 한진중공업 조합원들에게 ‘희망’이 되었다.

공장을 떠나는 발걸음은 무거웠다. 조합원들, 가족들과 맞잡은 손은 쉬 떨어지지 않았고, 또 다시 눈물이 흘러내렸다. 다시 돌아오겠다는 약속과 다짐을 남기고 공장을 나왔다.

17대의 희망 버스는 부산을 출발해 전국으로 달려갔다. 김진숙의 희망을 전국으로 알리기 위해서.
태그

희망버스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박점규(금속노조)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지나가다가

    블구속기소로결정되었읍니다,,

  • 헐~

    감사히 잘읽었습니다. 직접 참가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늘 부끄러울 뿐입니다. 그런데 글 내용중에 참가비라니요?? 언제 민주노총에서 집회에 참석하면 참가비를 주었습니까? 도대체 어떤 연맹이 어떤 조직이 참가비를 줘가면서 집회를 조직한다는 겁니까? 글쓴이가 금속노조에 계시는 분 같은데 그 노조에서는 집회에 참가하면 일당이라도 준다는 겁니까? 해명을 해보시던지. 사실이 아니라면 정정을 부탁드립니다.

  • 뿌리

    본문의 맥락은 민주노총 집회에는 참가비가 없다는 것인데요...

  • 안 날라리

    잘 읽었습니다 저또한 희망버스 함께탄지라 감회가 새롭군요. 그러나 희망버스 일박이일 내내 남았던 아쉬움이 이 글에서도 느껴지는군요. 새로운 투쟁방식과 사람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낸 획기적 기획이었고 대단히 감동적이었습ㄴ다. 하지만 투쟁의 기본은 당사자 주체입니다. 한진 조합원들과 더 함께 할수 있는 행사기획이아쉬웠고 지치고 긴장이 역력한 조합원들의 얼굴들이 안쓰러웠고 희망버스를 배웅하는 조합원들의 붉어진 눈시울에 감동과 고마움 이외에 더 담겨있는 것들을 읽어내려는 노력이 더 필요하다 여겨졌습니다. 김진숙 지도위원이 그 상징으로서 굳건히 버텨내는 것 정말 중요합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의 연대가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것 정말 소중합니다. 거기에 해고된 노동자들의 요구와 한명한명의 투쟁을 조명하는 노력이 더해져야 합니다. 금속노조 간부의 역할은 그게 핵심이아닐까요? 어쨌든 고생 많으셨고 좋은 기획 감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