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민주당과 정체성 맞다”

민주당, 한미FTA 폐기는 쏙 빠지고 재협상 만 강조

정부가 3월 15일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발효하겠다고 발표 해 발효 중단이 사실상 물 건너 간 상황에서도 민주통합당은 재협상만 강조하고 있다. 또 공천 기준에 한미FTA를 놓고 타협적 행보를 보인 현역 의원들에 대한 공천 배제 기준도 전혀 적용하지 않겠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우상호 민주통합당 전략홍보본부장은 2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민주통합당 주장은 ‘FTA는 재협상을 통해서 국익의 균형이 맞도록 재조정되어야 한다’는 것이 기본입장”이라며 “분명히 재협상을 통해서 FTA의 내용을 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상호 본부장은 ‘조정이 잘 안 될 경우에는 총선에서 승리하거나 대선에서 승리하면 폐기해야 된다’는 입장이냐는 질문엔 “‘현 상태의 한미FTA로는 안 된다’는 기본입장은 유효하지만 안 될 것을 대비해서 먼저 준비하는 것은 좋은 태도가 아니라고 본다”며 “발효되면 그 당시에 가서 다시 또 저희들의 입장을 말씀 드리겠다”고 말을 아꼈다.

한미FTA를 반대하는 시민들이 김진표 원내대표 등 한미FTA 협상파 의원들에 대한 공천불이익을 줘야한다는 주장을 두고는 “어느 정당이 공천에 FTA 정책 하나만을 잣대로 국민의 대표가 될 사람을 선발하겠느냐”며 “우리 공심위원장님이나 공심위 간사가 이야기한 것처럼 ‘특정정책 하나만 가지고 공천에 반영할 일은 절대 없다’ 이렇게 분명히 국민들에게 선언한 바가 있다”고 못박았다.

우상호 본부장은 “저희 당은 통합진보당이 아닌 민주통합당”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중도부터 진보까지 아우르는 정당”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진표 대표의 중도합리적인 노선에 대해서 불만이 있는 진보적인 유권자가 있을 수 있겠지만 김진표 대표가 적어도 우리 당의 정체성에 맞지 않는 분이라고는 볼 수 없다”며 “특정 정책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그런 측면에서 공천배제기준에 해당하는 분이라고 볼 수 없으며, 저희 당의 정강정책을 만들고 구현하는 과정에서 김진표 원내대표도 많은 역할을 하셨다“고 강조했다.

김진표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에서 “정부는 국민의 의사에 반하는 발효선언 즉각 취소하고 이명박 정부들어 불평등이 심화된 한미FTA를 시정하는 재협상을 해야 한다”며 “정부가 국민과 야당의 뜻을 끝까지 무시하고 발효를 강행할 경우 모든 수단을 동원해 즉각적인 전면 재협상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재협상을 강조했다.

노회찬 통합진보당 대변인은 한미FTA 발효가 기정사실화 된 상황에서 민주통합당 지도부의 재협상 발언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노 대변인은 “한미FTA 발효 중단이 불가능 한 상황에서 폐기 외에는 길이 없다”며 “민주당이 ‘FTA 폐기는 우리 목표가 아니다’ 이렇게 나와서는 곤란하다. 지금은 ‘끝내 발효가 되면 폐기를 하겠다’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태그

한미fta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양창권

    민주당을 지지할 이유가 없군요. 우상호 본부장이 한미FTA에 대해 말을 아낀다는데 언제든지 말을 바꿀 수 있다는 얘기아닐까요...

  • 김진표

    론스타 매각할때 내가 경제부총리였지,
    난 모피아야(선대인 왈), 다들 몰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