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공사중지 청문회 하루 앞두고 구럼비 발파

노출암 폭파 작업, 해군기지 사업에 속도를 내려는 움직임으로 해석

해군이 지난 19일 오후 제주 강정마을 구럼비 해안의 너럭바위에 대한 발파를 실시했다. 이는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요청한 공유수면매립공사 중지요청에 대한 청문회를 하루 앞두고 기습적으로 이뤄진 것이어서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대책회의)는 20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럼비 발파 중지와 공사 중단을 촉구했다.

이태호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이날 발언에서 “정부가 청문회를 앞두고도 계속 공사를 강행하는 것은 진실이 드러나는 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이미 정부가 도민들과 약속한 모든 것이 허위라는 것이 드러났다”며 정부의 공사 강행을 비판했다.

지난 19일 발파한 구럼비 너럭바위는 강정항 동쪽 100미터 부근으로, 어제 오후 6시부터 약 한시간 가량 11차례에 걸쳐 이뤄졌다. 그동안 주변만 발파하던 해군이 구럼비 노출암에 대한 폭파 작업을 시작함에 따라 해군기지 사업에 속도를 내려는 움직임으로 해석되고 있다.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강정은 생명, 환경, 평화의 상징이 됐다. 강정을 지키러 다시 갈 것이다. 내려가서 구럼비 연행사라도 만들자”며 각오를 밝혔다.

또한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민주통합당 청년비례대표 장하나 씨는 “지금 정치인들이 있어야 할 곳은 공천을 받기 위한 당사가 아니라 제주도 강정마을 현장이다”라며 정치인들의 참여를 촉구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후 대책회의는 청와대에 제주 해군기지 공사중지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전달했다. 대책회의는 이날 저녁 7시 청계광장에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주관으로 기도회 겸 촛불집회를 가질 예정이며 매일 저녁 촛불집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날 오후 강정마을 주민 및 시민단체 회원 100여명은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제주 해군기지 공사 중단’을 촉구할 계획이며, (사)한국작가회의는 20일부터 제주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해 소속 작가들이 릴레이 단식을 벌일 것이라 밝혔다.

한편 제주도청 2청사 3층 회의실에선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요청한 “공유수면매립공사 정지명령”에 대한 청문회가 20일 오후 2시부터 비공개로 진행된다.

이날 청문회에는 해군 전력부장 외 10명과 매립면허관청인 제주도 장성철 정책기획관 등 9명이 참가하여 제주도지사와 국방부 장관, 국토부장관 등이 체결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건설과 관련한 기본계약서 제1조(목적)의 '15만톤 규모의 크루즈 선박 2척이 동시에 접안 할 수 있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의 가능성 여부에 대해 질의하고 답을 듣는다.

제주도는 이날 청문이 끝나면 내부적인 검토작업을 벌여 추가 청문이 필요한지와 공사정지 명령을 내릴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서동현 수습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111

    니들이 가야할곳은 거기가아닌 미국대사관앞에서
    고엽제 주한 미군내쫓기였다네 내몰아내어
    그게 미군기지가 될수가없단다.....
    -
    제주도 해군기지 건설은계속된다.

    그게 미군기지가 될수가 없다

    통일후에도 주한미군주둔이라고 주장하는놈들이나
    미군기지라 주장하지....

  • 111

    골프장 각종편의 시설 및 도로 고층건물
    제주공항 산허리 잘라내서 스키장 등
    건설하는것도 니들이
    제주도시와 제주도의회및 개색휘들이 주장하는
    -----------------------------
    각종개발머시기로 지들은 생명 환경파괴에
    --------------------------------------
    앞장서는 놈들이
    --------------
    이런것들은 만드는것은 용인하면서
    -
    부동산 땅값하락하니 거품무는거재 ....
    -
    민주통합당 색휘들 강원도평창 산허리는 자르고
    스키장 만들고 도로는 만들기위해서 파헤치기

    부산 경북에
    새 공항 건설로 바다를 매립하거나 산허리를 잘라서 여기도 파괴네 .....

  • 111

    환경파괴 가 되지 않을려면 아주 좋은방법이있다'
    인간이 살지 않으면 되는거란다....
    지구에 1명도 안살면되....
    -
    DMZ 군사분계선에 인간이 살지 않으니 ..환경파괴도 없재.......

    논리적으로 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