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플랜트노조 27일 무기한 공동총파업 선포

노조 “박근혜정부, 건설노동자 요구 외면 말아야”

[출처: 뉴스민]

전국건설노조와 전국플랜트건설노조가 오는 27일 공동 총파업에 돌입한다. 5만명의 건설노동자 참가가 예상되는 총파업은 특수고용노동자 노동기본권 보장과 건설현장 중대 재해 근절대책을 포함한 11대 요구안을 내걸고 있다.

노조는 10일 전국 12개 지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을 알리는 선전전 발대식을 진행했다. 건설노조 대구경북지역본부와 플랜트건설노조 포항지부도 10일 오전 10시 경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리와 비자금 온상인 건설현장에서 건설노동자의 요구를 외면하는 경제민주화는 없다”며 공동 총파업을 선포했다.

노조가 공동 총파업을 선포한 데는 1년에 700여명에 달하는 산재 사망사고 발생과 특수고용, 일용직이라는 이유로 이들이 4대 보험혜택에서 배제 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노조는 “원전비리, 국정원장과 건설사 비리 연루, 4대강 검찰 수사 등 건설현장이 온갖 검은 돈으로 얼룩지고 있다”며 “4대강, 세종시, 혁신도시 등 공공공사 현장은 물론 아파트, 공장, 전기 등 전국 건설현장을 누비며 체불과 비리 근절, 노동안전을 위해 총파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노조는 “건설현장에서 노동자들이 떼죽음을 당해도 구속되는 기업 대표자도 없고, 원청은 솜방망이 처벌로 산재사고를 오히려 부추기고 있다”며 “정부는 건설노동자의 최소한의 요구를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의 요구사항은 △특수고용직 노동기본권 보장과 산재보험 적용 △건설기능인 육성 법제화 △산별노조 자율교섭보장 △중대재해 근절대책 제도 개선 △퇴직공제제도 적용대상 확대 △건설기계 임대차 표준계약서 작성 △화물덤프 단속강화 △건설기계 총량제 도입 △타워크레인 운행 법제도 개선 △전기원 실업난 해소 등이다.

기자회견을 마친 후 노조는 현장 순회 선전전을 시작했다. 대구경북지역 건설노동자도 27일 총파업과 함께 서울 상경 투쟁에 참여할 예정이다. (기사제휴=뉴스민)
태그

산재 , 특수고용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천용길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