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이어 불교, 기독교까지 ‘정권퇴진’ 나선다

기독교 ‘금식기도’, 불교 ‘시국선언’...“박근혜 대통령 사퇴 요구”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의 ‘시국미사’를 시작으로, 불교와 기독교 등 종교계를 중심으로 박근혜 정권 퇴진 요구가 확산될 전망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25일 열린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천주교 시국미사를 두고 강경 대응을 시사했지만, 이미 정권 퇴진 요구가 종교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어 갈등에 더욱 불이 붙는 양상이다.

현재 천주교를 시작으로, 기독교도 정권퇴진 금식 기도회를 예고하고 나섰다.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소속 목사 3백여 명은 다음달 16일부터 25일까지, 열흘간 서울시청 광장에 천막을 설치하고 정권퇴진 금식기도회를 개최한다.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총무 원용철 목사는 “국가기관이 선거에 개입해서 부정선거가 일어났음에도 박근혜 정권이 지금까지 그것에 대해 아무런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며 “그래서 선거 자체가 무효라고 하는 것을 알리기 위해 금식기도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금식기도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 사퇴를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원용철 목사는 26일 YTN라디오 [전원책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국정원을 개혁하라고 하는 국민들의 요구조차도 박근혜 대통령은 전혀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그러니 이제는 사퇴를 해야 된다는 요구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종교계의 정치개입 논란에 대해서도 “사회, 역사, 그 시대의 사람들의 물음에 답하는 것은 교회의 사명”이라며 “정치적인 문제든 경제적인 문제든 그 사회 안에 있는 문제라면 그것에 답하는 건 당연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우리 사회가 정말 올바로 가도록 하기 위해서 목사들이 연죄적 소명을 다 하는 것이 정치개입이라면 정말로 모든 문제가 다 정치개입인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독교뿐만 아니라 불교계도 국가기관의 대선개입 문제와 박근혜 대통령의 독단적 인사를 비판하는 움직임에 힘을 싣고 나섰다. 조계종 실천불교전국승가회는 오는 28일, 조계종에서 ‘박근혜 정부의 참회와 민주주의 수호를 염원하는 조계종 승려 시국선언’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총 1천여 명의 승려가 참여하는 시국선언을 개최해 △국가기관 대선개입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 실시 △독단적 인사 등 박근혜 대통령의 불통 참회 △이념 갈등을 조장하는 현 정부의 행태 중지 △민생 우선 정책의 시행 △남북 관계 진전을 위한 정부의 전향적 태도 변화 △밀양 송전탑 문제 등 사회 문제 해결 등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함세웅 신부는 25일 저녁, CBS라디오 [정관용의 시사자키]와의 인터뷰에서 서울대교구의 염수정 대주교가 ‘종교인은 직접 정치에 참여해서는 안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과 관련해 “사제들이나 시민들은 존재론적으로 이미 정치적”이라며 “그런 내용을 주교님이 잘못 이해하신 거다. 상황에 맞지 않는 데서 말씀하신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이어서 ‘선거 불복은 아니다’라고 주장하는 민주당의 입장에 대해서도 “시민들은 정치인의 한계를 넘어서면서, 우리는 신앙인으로서 타협보다는 진실과 정의가 더욱 앞서야 한다는 내용을 늘 주장하고 있다”며 “민주당 의원들이 그런 내공이랄까 이런 것들을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안타깝다. 그분들도 사실은 우리가 같이 꾸짖는 내용이 있다”고 밝혔다.
태그

박근혜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장동만

    종교인의 현실 참여



    “우리는 (세상의 잘못된 것에 대해) ‘No!’ 라고 말해야 한다.”
    -프란치스코 교황 ‘복음의 기쁨 (Evangell Gaudium)‘에서


    카톨릭 전주 교구 박 창신 신부의 ‘시국 미사’가 일파만파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정치 사회적으론 종교인의 정치적 발언 내지 행위의 타당성 정당성을 에워싼 논란이 뜨겁고, 학계에선 새삼 정교 분리 (statecraft vs. soulcraft)의 역사를 고찰하는가 하면, 카톨릭 내부에선 교리(서) 해석이 분분하다.

    이 모두가 근본적인 시각이 다르고, 그 문제 접근 방식이 달라 마치 백가쟁명 양상인데, 나로선 이번 사태를 계기로 종교인, 특히 목회자 (신부/목사)의 현실 참여 문제에 대해 평소 생각하던 바를 좀 적어 보고저 한다.

    종교 (신앙) 인으로선 인간 만사 모두가 하나님의 역사하심이다. 인간 생명의 존립을 좌지우지하는 현실적인 정치 경제도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과정으로 보아야 한다. 따라서 그 정치 경제 사회 시스템은 하나님의 뜻대로 정의롭고 공평하고 선(善)하게 돌아가도록 해야 한다. 그렇지 못할 때 하나님의 사역자들은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이번 박 신부의 ‘시국 미사’ 파동에 대해 서울 대교구장 염수정 대주교는 이렇게 말한다. “정치 참여는 그리스도인의 의무이다…이 임무를 주도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평신도의 소명 으로 (카톨릭 교리서는) 강조하고 있다.”
    “사제들은 먼저 자기 자신으로부터 나와 신자들의 고통과 짐을 질 수 있어야 한다”

    정치 참여 내지 정치 행동이 평신도들에게 소명이라면 사제에게는? 그리고
    사제들이 신자들의 고통과 짐을 함께 질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은?
    비교인 (非敎人)에겐 많은 의문을 자아낸다. 어딘가 앞뒤가 안 맞는 논리적인 모순을 느낀다.

    브라질 돔 헬더 까마라 대 주교는 이렇게 말한다.
    “가난한 사람에게 빵을 주면 그들은 나를 성인이라고 부른다. 그런데 내가 가난한 사람들이 왜 빵이 없느냐고 물으면 그들은 나를 공산주의자라고 한다.
    (When I give food to the poor, they call me a saint.
    When I ask why the poor have no food, they call me a communist.)”
    자비를 베푸는 것은 종교 행위이고, ‘가난의 이유’를 묻는 것은 곧 정치 행위가 된다? 참 아이로닉한 이야기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또 강론한다.
    “지상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Listen to the voice of the earth)”
    “지상의 목소리”가 무엇인가? 우리의 삶을 결정하는 정치 경제 사회 문제 아닌가.
    “귀를 기울여라.” 곧 거기에 관심을 갖고 행동라는 말 아닌가.

    보수 전통 종교, 많은 보수 주의 목회자들은 교회 안에서 개인의 (영혼) 구원만을 설교한다. 인간의 하루 하루 생존을 좌지우지하는 정치/경제 문제는 그들이 간여할 바가 아니란다. 그것들은 정치 경제하는 사람들의 몫, 정교는 분리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여기서 묻고 싶어진다.

    그렇다면 정치 경제가 잘못 돌아갈 때, 그로 인해 숱한 생명이 고통을 받을 때,
    ‘하나님 듯’을 이 땅에 펼친다는 그들로서 이를 외면, 오불관언 해도 좋을 것인가.
    그래서는 안될 줄로 안다.

    그들은 누구보다 앞서 하나님 정의의 깃발을 높이 쳐들어야 한다. 그리고 이 땅의 불의, 죄악, 불공평, 불선 (不善)을 증언하고 규탄해야 한다. 이는 한갓 정치(적) 발언 / 행위가 아닌, 곧 ‘하나님 말씀’의 대변이자 실천이며 그들의 소명이라는 생각이다.

    그리고 또 이는 한 생명을 구원하는 소선 (小善)을 뛰어넘어 다수를 함께 구원하는 공동선 (共同善)의 길이기 때문이다.

    <장동만> <12/01/13>

    P.S. 첨부한 글, ‘잉여 청춘들이여,
    Think Global!”

    관심 있으신 분, 한 번 보아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