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철도파업 피해 기업 없다”

“대체 수배송으로 피해 없어”...철도파업 1조원 손실 추산 근거 없어

국토교통부가 철도노조 파업으로 코레일의 직접 손해액을 포함해 사회적 손실이 1조원을 넘어섰다고 26일 발표했지만, 정작 한국무역협회는 파업으로 인한 피해액, 에로사항 등 기업의 피해 신고가 없다고 밝혔다.

한국무역협회는 전국적으로 7만2천여 개의 대기업, 중소기업 등이 유료회원으로 가입한 곳이다.

무역협회 관계자는 철도노조 파업 피해신고를 접수받은 결과 “현재까지 피해 사례가 없다”며 “철도파업으로 피해를 입어 해결에 달라는 전화연락도 한 건 없었다”고 26일 미디어충청 취재에서 밝혔다.

무역협회는 철도노조가 파업을 시작한 9일부터 △철도노조 파업관련 무역업체의 피해 및 애로사항을 접수 △파업에 따른 업계의 피해 최소화 등을 목적으로 비상대책반을 운영하며 기업들로 부터 피해신고를 접수받고 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오히려 중소기업으로부터 ‘철도파업을 지지한다’, ‘피해가 없다’, ‘철도파업이 정상화 될 수 있기 바란다’ 등의 내용으로 전화가 온적있다”며 “항간에는 (피해신고 접수)자체가 오버라는 말도 있다”고 조심스럽게 전했다.

코레일 뿐만 아니라 정부까지 나서 철도파업으로 눈덩이처럼 피해액이 불어난다는 언론보도에 대해서도 이 관계자는 “파업으로 약간의 불편함은 있지만 (이 같은 보도는) 여기저기 오보를 낸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고 내부 상황을 전했다.

[출처: 미디어충청]

피해사례 신고가 없는 이유에 대해 “철도노조가 파업을 한 것이라 컨테이너 물량 수배송 차질이 많지 않다”며 “철도가 아닌 트럭으로 대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며 설명했다. 특히 “철도 운송은 대기업이 많이 이용하는데, 대기업은 대체로 자회사 물류기업을 가지고 있어 아직까지 수송과 배송에 딱히 문제가 없다고 한다”면서 “연말 물량의 경우 크리스마스 전에 다 정리가 됐다”고 설명했다.

신고 접수 받는 ‘피해’의 내용에 대해서 무역협회 관계자는 “선적기일에 차질이 있으면 계약위반이라 바이어가 따질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의 그런 부분을 우려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어떻게 보면 수배송시 철도에서 트럭으로 갈아타야하니까 불편함이 있어 그것도 피해라면 피해라고 할 수 있지만 대체 수배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회적 손실은) 미미하다. 대체 수배송 역량이 되기 때문에 기업은 (무역협회에) 해결해 나서달라고 하진 않고 있다”고 전했다.

피해사례와 피해액 수집 용도에 대해서는 “무역협회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일을 진행하다보니까 해당 기업에 물류기업을 새로 소개시켜주거나 산자부에 피해사례를 전한다”고 밝혔다.

무역협회 관계자는 “무역협회에서는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지만 피해사례가 없어 철도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내년 경에 다시 (피해신고접수 운영을)해 볼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코레일(최연혜 사장)은 노조 파업에 대해 아직 피해액을 정확히 산정하지 않아 영업 손실이 얼마인지는 드러나지 않았다면 서도 김명환 위원장 등 노조 집행부 186명을 대상으로 77억7천여만 원 규모의 손배 청구소송을 지난 20일 제기했다.
덧붙이는 말

정재은 기자는 미디어충청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미디어충청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대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파업 , 철도 , 한국무역협회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재은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철도

    철도원들 뭐 잘했다고 날리냐
    빛은 산덤이고 잘하는거 하나도 없는 너이들이
    국민의 발목을 잡고 이런짓 하냐
    명분... 너희들 밥줄 끊어질까 두려워 이러는거 아니냐,... 한심하다

  • crayon

    뭘좀 알아보고 글이나 올리세요 모르면 가만있던가요
    인천공항철도 인수에 1조2천억 빚 용산개발 충당금 등 3조7천억 떠안고 부채 상당액 정부 보상금 미지급
    으로 10조원이 빚으로 늘어난게 왜 철도직원들 탓인가요 비전문인 낙하선 인사 방만 경영 윗선이 문제죠

  • 철도

    철도파업으로 인한 피해가 없다는 것 자체가 철도가 국민 세금을 퍼부으며 유지할 정도가 아니라는 것이다. 민영화하자.

  • 무슨소리냐

    철도 // 철도 파업으로 인해 다른 기업의 피해가 없다는게 왜 철도의 재정상태와 결부되는거죠?
    날리냐-난리냐
    산덤이-산더미
    너이들-너희들
    ..... 못배우셧나요? 아니면 공부를 안했나요.
    그리고
    밥줄끊어질까 두려워 하면 왜 안되죠?
    철도라는 닉네임으 당신. 당신의 월급이 줄어든다고 생각해 봐요.말을 가려합시다.

  • 멍청이들

    낙하산인선을 해놓고 코레일을 떡주무르듯 주무르며 마음대로 무리하게 사업진행하고 그 사업 실패하면 코레일에 떠넘긴단말이야? 너희가 양심이 있고 자식새끼들한테 부끄럽지않으려면 세상을 똑바로봐라. 그저 평균연봉이 얼마니 이런 일부분만 보고 전체를 판단하지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