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전국 공무원 파업...여당, 국영전력회사 30% 매각

시리자 국민투표 요구, 여당 거부...요금 인상, 정리해고 뒤따를 것

그리스 공공부문 노동자들이 전국적인 파업으로 국영전력회사 지분 매각에 맞섰지만 여당을 막지 못했다.

외신에 따르면, 9일(현지시간) 그리스 공공노조연맹(ADEDY)은 정부의 공무원 정리해고와 공공기관 민영화 방침에 맞서 1일 파업에 나섰다. 정부청사와 관공서 등 주요 공공기관이 문을 닫았고 병원은 응급치료만 했다. 노동자들은 특히 그리스 국영전력회사(Dei) 민영화에 대한 의회 표결에 맞서 저항했다. 그러나 의회는 9일 저녁 신민주당과 사회당 여권 주도로 전력회사 지분의 30%를 2015년까지 매각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출처: 노이에스도이칠란트 화면캡처]

9일 낮 아테네 도심은 정부의 긴축정책에 항의하는 국가공무원 수천 명의 행진으로 차단됐다. 의회 앞에서는 약 2천 명의 국영전력회사 노동자들이 시위를 벌였다.

의회 표결에 앞서 시리자는 공공기관 민영화 계획에 대한 국민투표를 실시하자고 제안했지만 여당은 이를 거부했다. 그리스 제1 야당 시리자는 “정부가 다시 한번 독재를 선택했다”고 비난했다. 여권은 시리자에 대해 “야권을 정치적 자살”로 이끌고 있다고 대응했다.

그리스전기노조연합(GENOP) 조합원들은 지난 7일에도 구조조정에 맞선 파업에 나서 전력공급을 일시 차단시킨 바 있다. 니코스 포토포울로스 GENOP 전 의장은 “우리 없이 기계는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없다면 전기도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지난 2011년 6월에는 전면 파업에 나서 전국적인 정전 사태를 부른 바 있다.

노동자들은 국영전력회사가 매각될 경우 전기료 인상과 정리해고가 뒤따를 것이라고 우려한다.

지난 주말 그리스 법원은 전력노동자들의 파업에 대해 불법이라고 판결했다. 정부는 법원 판결에 따라 파업에 나선 전력노동자들에 대해 근무복귀 명령을 내렸다.

<차이트>에 따르면, 2014년 말까지 최소 11,000명의 공무원이 연말까지 정리해고될 전망이다. 이미 14,000개의 공공부문 일자리가 사라졌다. 그리스공무원노동조합은 계속해서 38,000명이 해고될 것이라고 우려한다. 이러한 공공부문 노동자 정리해고는 구제금융을 전제로 한 트로이카(IMF, ECB, EU)의 요구사항이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은희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논설
사진
영상
카툰
판화
기획연재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