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 통합진보당 유선희 사퇴 노동당 김종철과 진보단일화

나경원-노회찬-김종철 3자구도...“진보단결 5대 정책 합의...완주”

24일 오후 3시 40분, 유선희 통합진보당 동작을 후보가 김종철 노동당 후보 지지를 선언하며 후보직을 사퇴했다. 7.30 동작을 진보후보 단일화를 이룬 것. 앞서 3시엔 기동민 새정치연합 후보가 노회찬 정의당 후보 지지를 선언하며 사퇴한 바 있어 동작을 선거는 나경원-노회찬-김종철 3자구도로 치러지게 됐다.


유선희 후보는 그동안 선 진보후보 단일화를 꾸준히 주장해 온 바 있다. 유선희 후보는 단일화 과정에 관해 “김종철 후보와 세월호 특별법 제정과 의료민영화 반대를 위한 공동행동을 하면서 꾸준히 협의를 해 왔고 일찌감치 논의가 됐다”며 “문안이나 정책적 내용에 대해 협의가 진행되면서 오늘 발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종철 후보는 노회찬 후보 측이 단일화를 제안하면 일단 만나볼 수는 있다면서도 기본적으로는 완주 의사를 분명히 했다. 김종철 후보는 “동작을에 출마하신 후보들이 동작구에서 활동하신 분들이 아니시고 지역근거가 없는 상태에서 출마하셨기 때문에 지역에서 활동한 저로서는 당연히 완주할 생각“이라고 했다.

김 후보는 정책협약 등 노회찬 후보 측과의 단일화 관련 질문이 계속 나오자 ”진보정치의 미래에 대해 허심탄회한 대화가 있어야하는 것 아니냐“며 ”저는 정의당이 새정치연합과 지분을 나누는듯한 방식으로 자기 자리를 잡는데 굉장히 비판적이다. 이런 부분이 진보정치의 미래에 부합하는가를 우려스러운 눈으로 보고 있다“고 재차 선을 그었다.

다만 “진보정치가 성장하는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지역에서 활동하며 성장하는 진보정치의 전범(典範)을 뛰어넘는 수준의 가치가 있어야 하는데 이런 부분이 저에게 전달된 바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날 김종철 후보와 유선희 후보는 진보후보 단일화 합의문을 통해 “이번 7.30 재보궐 선거는 민주주의 파괴, 공약파기, 노동자 탄압, 세월호 참사의 무능과 무책임을 통해 집권세력으로서 자격을 잃은 박근혜 정권을 심판하는 장”이라며 “또한, 벼랑 끝에 몰린 노동자 민중의 삶보다 당리당략에 매여 민심을 등지고 있는 새누리, 새정치연합의 거대 보수양당 체제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실현하는 장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새로운 정치세력을 갈망하는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고, 노동자 민중에게 희망을 안겨주기 위해서는 보다 진보적인 정책과 실천의 가능성을 전제로 한 진보정당 간의 연대와 협조, 단합과 단결을 실현해야 한다”며 “이에 양당(통합진보당, 노동당)은 박근혜 정권의 종북공세 일환인 통합진보당 정당해산 심판청구와 내란음모 사건 조작, 전교조 법외노조화 등 각종 민주주의 파괴에 맞서 공동행동을 해 나간다”고 선언했다.

또 함께 실현해 나갈 5대 정책으로 △비정규직의 문제해결 △세월호 특별법 조속 제정 △부자증세 서민복지 △철도 및 의료 민영화 저지 △민주주의 실현을 제시했다.
태그

김종철 , 동작을 , 유선희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이건뭔가요

    노동당과 통진당이라 ㅎㅎ. 진보신당 당적일때 탈당하길 잘했다고 생각되게 하는 날입니다. 노동당 복당은 안하겠습니다. [ 변혁적 현장실천 '노동자계급정당' 추진위 cwcp.jinbo.net ] 로 갈 생각입니다.

  • 로컬히어로

    오옹, 참세상 모바일앱이 잇군여ㅎㅎ정의당보다 좋네요 자주 와야징ㅎㅎ 아, 한줄써야징>>>안티새눌운동=새눌강화프로젝트 ㅅㅂㅠㅠ

  • 노동자당

    정의당과 노동당은 가난한 노동자가 정치를 할 수 있도록 투쟁하여야 한다. 왜 노동자들만 정치를 할 수 없게 만드는가? 정의당과 노동당은 빽없고 돈없는 노동자들에게 정치할 권리를 돌려달라!

  • 노래

    승리할 수 없는 선거에 참여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나? 이따위 정치를 하려거든 아예 집어치워라. 그리고 정치는 원래 나눠먹기다. 누가 뭘 얼마나 먹을지를 결정하는 게 정치다. 나눠먹기나 찢어먹기나 결국은 나눠먹는 것이다.

  • 나눠먹기

    노동당은 노동자에게도 나눠먹을 지분을 달라!기탁금제 폐지시키고 노동자에게도 정치할 공간을 열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