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세월호 실소유주인가?...세월호 개입 증거 논란

세월호 가족대책위 “국정원, 세월호 증개축·직원 휴가와 임금에 개입”

국가정보원(국정원)이 세월호 증개축 과정과 직원들 휴가와 임금에도 개입한 증거가 나타나, 국정원이 세월호의 실소유주가 아니냐는 의혹이 가중돼 파란이 일고 있다.

세월호 가족대책위는 25일 오후 광주지법 목포지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침몰된 세월호에서 발견된 업무용 노트북을 복원한 결과 ‘국정원 지적사항’이라는 한글파일로 된 문건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가족대책위는 “문건은 2013년 2월26일 작성돼 다음날인 27일 최종 수정한 것으로 ‘선내 여객구역 작업예정’이라는 제목으로 약 100여 건의 작업내용과 작업자 등이 기재돼 있다”며 “구체적으로 천장 칸막이 및 도색작업, 자판기설치, 분리수거함 위치선정, 바닥 타일 교체 CCTV추가 신설작업, 해양 안전수칙 CD준비 등에 대해 작업지시를 한 것으로 나와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또 “세월호는 지난 2012년 10월 청해진 해운이 일본에서 사들여와 지난해 2월까지 51억원을 들여 증개축한 뒤 그해 3월15일 첫 출항을 했다”며 “국정원은 세월호가 첫 운항을 하기 앞서 매우 꼼꼼하게 지적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 문건에 따르면, 국정원은 직원들의 3월 휴가계획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도록 하는가 하면, 2월 작업수당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했으며, 환풍기 청소작업, 조립작업, 로비계단 트랩 이물질 제거작업, 탈의실 수납장 신설 등까지 지적했다.

  지난 10일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국정원 기관보고에 나온 한기범 국정원 1차장, 김수민 2차장, 이헌수 기조실장 [참세상 자료사진]

대책위는 “이런 정황은 세월호의 소유주가 아니면 관심을 갖지 않는 내용이라 할 것이므로 국정원이 세월호의 실제 소유주이거나 운항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합리적으로 추정하게 할 수 있는 것”이라며 “정부는 지금까지 세월호의 증개축을 유병언이 지시했을 것이라는 점을 들어 세월호의 실소유주가 유병언이라고 주장하여 왔으나, 국정원이 세월호에 관하여 이렇게 깊이 관여하고 지시하였다면 세월호의 실제 소유주가 국정원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며 강하게 주장했다.

대책위는 또한 “국정원은 청해진해운의 세월호 구입, 증개축 그리고 운항에 깊이 개입한 것으로 보이는 점에 대해서 명확히 밝혀야 할 것”이라며 해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달 23일 세월호 선체에서는 선원들이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노트북과 디지털영상저장장치(DVR)가 발견돼 가족대책위가 복원을 의뢰했다. 노트북은 승객이 세월호에 탑승할 때 안내를 하는 곳에서 발견돼, 선원들이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디지털영상저장장치는 CCTV에서 촬영된 영상물을 저장하는 장치로 추정된다.

한편, 이상규 통합진보당 의원은 지난 9일 국회 국정조사과정에서 “세월호 운항관리규정처럼 해난사고 시 국정원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는 선박은 (세월호 외에) 단 한척도 없는 것을 확인했다”며 “다른 선박들과 달리 청해진해운의 쌍둥이배인 세월호와 오하마나호만 운항관리규정에 ‘해난사고 보고계통도’가 별첨으로 존재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또 지난 10일 국정원 기관보고에서는 국정원이 다른 기관과 함께 국가보호선박 지정을 위해 2013년 3월 18일부터 세월호 보안 측정에 참여해 7가지 문제를 지적하기도 한 것으로 드러난 바 있어 국정원 관련 의혹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태그

국가정보원 , 세월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참세상 편집팀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박근혜당선무효

    박근혜는 국정원을 앞세워 선거쿠데타에 대한 관심을 세월호몰살 사태로 돌리려 한다.

  • 짝퉁대통령

    짝퉁대통령 박근혜는 물러나라!!

  • 김현이

    한심한,나라입니다~박그년이 이제껏 저지르고 있는 모든 일들을 보면서,아직도 지지율이 40?퍼센트라니 그정신 다간,닭대가리 국민들에게~세금 폭탄 때려야 합니다 국정원새키들 731부대 마루타로 이용해야 합니다